스쿠버다이빙과 관계가 있는 영화들

 스쿠버다이빙을 하고 난 뒤, 다이빙에 푹 빠진 사람들은 스쿠버 다이빙 관련 된 것들을 많이 찾아보곤 합니다. 다이빙을 하지 않는 동안 스쿠버다이빙 관련 동영상이나 관련 자료들을 보며 아쉬움을 달래곤 합니다. 세상에는 참 다양한 영화나 드라마 만화 등이 있는데 특히 소재로 스포츠에 관한 것들이 많습니다. 다만, 스쿠버다이빙은 의외로 정적인 레포츠이고 대결구도가 없기 때문에 스쿠버 다이빙을 소재로 한 영화는 사실 찾아보기가 힘들죠.  다만 대결 구도로 스토리텔링이 충분히 될 수 있는 프리다이빙 같은 경우엔 너무나도 유명한 그랑블루 같은 영화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쿠버다이빙 관련 영화라고 해도 대부분은 바다와 관련이 있거나, 바다가 배경인 영화들도 스쿠버다이빙과 관련이 있는 영화로 치곤 합니다. 예를 들면 니모를 찾아서 같은 경우엔 다이버들이 정말 좋아하는 영화 중 하나죠. 왜냐하면 니모를 찾아서가 대표적인 영화가 될 수 있는 것은 이 안에 나오는 수 많은 물고기들이 실제 바닷속에서 볼 수 있는 물고기들인데 재밌는 것은 실제 물고기들의 특성을 엄청나게 잘 반영을 했다는 점입니다. 제작진이 물고기들을 엄청나게 오랜동안 관찰해서 얻은 결과물이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다이빙을 하기 이전에 니모를 찾아서를 봤을 때와 다이빙을 시작한 이후 다시 이 영화를 보면 훨씬 더 재밌는 포인트들이 많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쿠버다이버들은 바다와 관계있는 영화들을 특히나 좋아합니다.
 뭔가의 관심을 가지면 그 것을 소재로 혹은 관계로 한 것들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으니까요. 그리고 너무나도 유명한 영화 아바타도 다이버들에겐 바다와 관계가 있는 대표적인 영화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영화 아바타에 나오는 외계행성 판도라의 비밀을 알아보겠습니다.

 
 영화 아바타 AVATAR도 바다와 관계가 있는 영화?!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영화 아바타, 아마 대부분들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환상적인 영상이 일품인 이 영화는 지구가 아닌 다른 행성인 판도라를 배경으로 한 영화입니다.
 


 그런데 왜 아바타가 바다와 관계가 있을까요? 아마 아바타가 바다와 관계있는 영화라는 사실이 너무나 의아스러우실 껍니다.  하지만 실제 스쿠버 다이버들이라면 대부분 알고 있을 사실입니다. 영화를 제작한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바다를 좋아하는 대표적인 감독입니다. 그래서 바다 관련 영화가 많은데, 본인 자체도 탐사본능이 엄청나서 심해잠수정을 타고 심해탐험 하는 다큐멘터리를 찍기도 했죠. 아바타 2편은 아예 대놓고 행성 판도라의 물 속이 배경이라고 말 한 감독입니다. 한 사람의 다이버로서 굉장히 기대가 됩니다. 아마 아바타2가 개봉되고나면 다이빙을 즐기려는 사람이 더 많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제임스카메론

[ 심해 탐사정에 오른 제임스카메론 감독 ]



 자, 그러면 왜 아바타가 다이빙 관련 영화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아바타는 대부분 보셨으리라 생각하고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주로 SF 장르에서 미래를 묘사하거나 외계행성들을 묘사 할 때 꼭 한번씩 그런 장면들이 나옵니다. 영화의 볼거리를 위해서 지구에는 없는 현재에는 없는 환상적인 풍경에 대한 묘사나 생명체들에 대한 묘사가 있죠. 

 아바타에서도 역시 행성 판도라의 아름다움,신비로움을 묘사하기 위해 이런 장면들이 많은데 행성 판도라에서 주인공이 맨 처음 나비족의 몸을 가지고 정글에 들어가는데, 정글에 들어가서 그의 눈을 사로 잡은 것은 지구에서는 볼 수 없었던 굉장히 신기하고 색다른 판도라 행성의 생명체들이었죠. 아마 영화를 보신 분들은 외계, 다른 행성의 신비로움을 나타내기 위한 상상력의 산물이라고 생각하셨겠지만 사실 그 곳의 대부분의 생명체들은 놀랍게도 실제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 그 중에서도 바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생명체들입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많은 분들이 기억하실련지 모르겠지만 혼자 숲을 돌아다니다가 우연히 어떤 식물(?!)과 마주치는데 주인공이 다가가자, 땅속으로 뿅 하고 숨어버리는 장면이 나오죠.  영화 속, 이 생명체의 모티브가 바로 스쿠버다이빙을 하게 되면 쉽게 구경을 하게 되는 " 크리스마스 트리 웜 "입니다. 크리스마스 트리 웜은 말 그대로 크리스마스 트리를 닮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인데 물결의 파동이 바뀌면 예를 들면 손으로 한번 바닷속을 휘휘젓는다던가 하면 구멍속으로 쏙 들어가는 모습을 보이는데 바로 아바타의 그 장면이다. 영화 속에서 잠시나마 나오는 장면이지만 아마 지금은 기억못해도 대부분들 당시에는 외계 행성의 신기한 생명체 묘사라고 생각을 했을 것이다.








[ 크리스마스트리 웜의 움직임, 천천히 구멍에서 펴져 나오고, 쏙 구멍으로 들어가는 장면 ]


 이 뿐 아니라, 나비족들의 지역에 주인공이 들어가면 마치 반지의 제왕 엘프마을을 묘사하는 것처럼 신비롭게 묘사하는데 이 신비로움을 더 해주는 장치들이 대부분 바닷속에 있는 것들을 이용한 것들이죠. 아는 만큼 보인다고, 스쿠버다이빙을 통해 바닷속을 접한 다이버들에겐 아주 재밌는 모습이었습니다. 마치 지구에 없는 현실세계에 없는 것들을 보여줄 때 가장 좋은 모티브는 바다라는 사실을 제임스 카메론 감독도 잘 캐치한 것이죠.  이미 우리의 지구 바다 속에 있는 풍경들이지만, 바다에 대해 잘 모르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감독의 상상력의 산물처럼 느껴지는 것들인데 센스있게 바닷속 생명체들을 육지로 끌고 나와 외계의 신비로움을 만든 감독의 센스가 정말 최고였던 영화였습니다. 








 스쿠버다이빙은 새로운 세계를 열어주는 문

 지구가 70%의 바다와 30%의 육지로 이뤄져 있지만, 우리는 우주 보다도 바로 가까이 우리 지구의 바다에 대해 여전히 더욱 모릅니다. 바다는 지구를 푸른별로 만들어준 고마운 존재고, 아름다운 존재고, 우리에게 즐거움을 주는 존재입니다. 막연히 바다를 두려움의 대상으로 인식하고 물을 두려움의 대상으로 두고 피해야 할 것으로 두지 않고 좀 더 열린 마음으로 바다를 알기 위해 다가간다면 더욱 삶이 풍요로워 질 것입니다. 그리고 바닷속을 접하는 가장 쉬운 방법인 스쿠버다이빙을 통해 그 안에 들어가면 더욱 신비로운 것들을 많이 느낄 수 있을 텐데 살면서 느껴보지 못한 무중력의 세상, 물 밖과 전혀 다른 세계가 펼쳐지고, 아름다운 풍경과 아름다운 생명체들을 접할 수 있는 바다. 

 아바타를 보면서 신비롭고 아름답다고 생각하면서 우주에 정말 저런 곳이 어디엔가 있을까?
 라고 생각하셨다면 맞습니다.

 바로 그런 곳이 우리 곁에 있습니다. 바로 바다.
 바다 속 풍경은 상상도 하지 못한 선물을 여러분에게 줄 것입니다.

나이트다이빙야간다이빙

[ 사진은 밤에 바닷속 풍경입니다. 검은 물을 떠올렸나요? 밤에 식물성플랑크톤이 다이빙을 하는 우리몸에 부딪혀 반짝반짝 빛을 냅니다. 상상도 못해본 풍경이죠? 상상도 못한 것들이 바닷속에 기다리고 있습니다 ]



 도전해보세요! 스쿠버 다이빙에, 더불어 이미 다이빙을 즐기고 계신 분들은 영화 아바타를 한번 더 유심히 보시면서 바닷속 생명체들을 찾는 즐거움을 느끼며 다이빙에 대한 갈증을 푸시고, 아직 다이빙에 흥미가 없으신 분들은 보시면서 한번 흥미를 가져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 포스팅 재밌으셨나요?
 아바타가 바다랑 관련이 있었다는 새로운 사실이 즐겁고 놀라우셨나요?

 여러분의 관심과 응원이 큰 힘이 됩니다. 글 상단이나 하단에 있는 추천버튼 꼭 한번씩 눌러주세요! (로그인 안해도 되고요, 새창이 뜨거나 하지도 않아요!) 재밌게 보셨으면 자주 또 찾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태그 클라우드)
  스쿠버다이빙,영화아바타,행성판도라,나비족,스킨스쿠버,바다영화,스쿠버다이빙영화,다이빙자격증






  1. Favicon of http://freaking.tistory.com BlogIcon 지식전당포 2014.02.23 01:48 신고

    잘 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2. Favicon of http://ttooii-ne.tistory.com BlogIcon Soy™ 2014.06.30 13:10 신고

    바다미치광이 제임스 카메론 감독..ㅋ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