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BADASANAI DIVE 바다사나이 다이브입니다.



 물공포증 클리닉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아 잠시, 읽기 전에 PC 버젼이신 분은 글 상단/하단에 추천버튼 꼭 추천부탁드립니다! 더 많은 분들과 함께 공유해봐요!  모바일버젼으로 보시는 분들은 다 읽으신 후, 추천 꼭 부탁드릴게요! 그럼 시작할게요!


 한국에서 다이빙을 함에 있어서 많은 분들과 다이빙 상담을 하며 느꼈던 가장 큰 문제는 바로 대한민국 사람들의 물 공포증.

 
 사실 다이빙에 관심을 두고 상담을 받으셨던 분들은 그나마 나은편입니다. 대부분의 분들이 물에 대한 공포 때문에 아예 다이빙에 관심도 두지 않으실텐데,  그래서 바다사나이 다이브에서 물공포증 극복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굳이 스쿠버다이빙이 아니더라도, 물 공포증은 반드시 극복해야 될 과제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물공포증을 위해서 무엇을 먼저 해야 할까요?


 물공포증 vs 수영 어느 것이 먼저일까? 

 흔히들 수영을 먼저 배우면 물공포증이 없어질 것이란 막연한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당신은 그 생각을 가지고 물공포증을 극복했습니까? 

 한번 생각해볼까요?
 살면서 물이 무서워서 혹은 수영을 못한다는 이유로 하지 못한 것들이 얼마나 많을까요?  수영을 못하는 것은 먼저 물이 무서운 것에서 기인하는 것이지요. 


 물론 수영을 한다면 잘하게 된다면 분명 물공포증은 줄어들 것입니다. 하지만 먼저 물공포증을 극복해야 합니다. 무엇이든 기초가 튼튼해야 하듯, 수영에 앞서 물공포증을 극복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영장에 처음 가면 단계별로 물에 접근하는 방법을 이용합니다.  물과 먼저 친해져야 합니다.



 물공포증은 왜 생길까? 

 수 많은 이들에게 스쿠버다이빙을 가르치며, 물과 친해지는 방법을 가르치면서 왜 물을 두려워하는지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연구했습니다. 어떻게하면 사람들이 쉽게 물 공포증을 극복할 수 있을까? 그리고 그들이 무엇을 두려워하는지 관찰을 했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첫번째로 두려워하는 것은 바로 물에 고개를 담그는 일이었습니다. 즉 호흡에 대한 두려움. 물에 빠져 죽을 것 같다는 막연한 공포감에 사로 잡혀 가만히 서서 고개를 물에 담그는 것만으로도 두려움에 떠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물공포증막연한 물공포증의 공포






 이런 사람들에게 첫번째로 필요한 것은 수영이 아니라 바로 물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물에 대한 공포를 없애는 것이었습니다. 이 공포감 때문에 수영을 포기하는 분들은 있어도 스쿠버 다이빙을 포기하는 분들은 없다는 것만 보더라도 스쿠버다이빙 강사들이 물에 대한 두려움을 얼마나 잘 콘트롤 할 수 있는지 여실히 보여줍니다. 


 스쿠버다이빙 강사들은 어떻게 물의 공포를 콘트롤 하는가? 

 스쿠버다이빙 강사들이 어째서 물에 대한 공포를 콘트롤 할 수 있는가? 그 간단한 질문은 스쿠버다이빙이란 레포츠에서 기인합니다. 즉 수영과 같은 스포츠가 아니라 스쿠버다이빙은 말그대로 레져스포츠 입니다. 즉 즐기는 스포츠라는 말이죠. (아, 물론 모든 스포츠는 즐길수 있습니다만, 경쟁이 없으니..)  물에 대한 즐거움을 선사해주고자 오랜기간 동안 끊임없이 세계의 다이버들은 연구와 노력을 했습니다.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을 만들면서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물에 대한 공포를 없앨 수 있는지 직접 경험하고 깨달은 것이죠. 수 많은 다이빙 강사들 중에서도 처음부터 물을 좋아했던 강사들의 비율이 50:50이라는 사실만 보더라도 증명되죠. 

 즉, 스쿠버다이빙 강사들은 바다 위가 아니라 바닷속에서 안전하게 스쿠버다이빙을 즐길 수 있도록 훈련이 되있고, 또 그 방법을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너무나 상식적인 말이지만, 수영이든 스쿠버다이빙이든 호흡이 중요합니다.
 영화에서 패닉에 빠지거나 무서운일을 당하면 호흡이 가빠지거나, 호흡이 안되서 당황하는 장면들을 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 영화 속에서 그런 사람을 진정시킬 때 어떻게 하나요? 

 제일 먼저 심호흡을 크게 하면서 고르고 안정적으로 유지하도록 호흡을 시키는 모습을 보셨을 것입니다. 영화 속 장면이 아니더라도 살면서 우리는 긴장 될 때 무의식적으로 심호흡을 하고, 화가 나는 일이 있거나 흥분된 상태에서도 호흡은 우리 몸과 마음에 안정을 가져다 줍니다. 

 스쿠버다이빙은 물에서 호흡을 하는 스포츠입니다. 호흡의 중요성이 그 어느 레포츠보다 크죠. 그 것이 스쿠버다이버들이 물을 콘트롤 하게 되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물공포증을 극복하는 그 과정 

  이 호흡법은 물공포증 극복 클리닉의 일부입니다.
  스쿠버다이빙 과정 중, 8세 미만의 어린이들과 유아들을 상대로 진행하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이 과정에는 아이들에게 물에서 즐기는 법, 물에서 안전하게 노는 법을 배웁니다. 물 속에서 할 수 있는 재밌는 게임들을 즐기면서 자연스럽게 물에 대한 즐거움을 몸으로 체득하고, 물을 즐기게 됩니다. 이처럼 물을 두려워하는 분들도 훈련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놀면서 물공포증을 극복 하실 수 있습니다.

물공포증수영과 공포랑은 별개문제!


  많은 분들이 오해 하시는 것 중에 하나가 스쿠버다이빙이 어렵다고 생각하시지만 큰 오해입니다. 
  수영장을 다녔으나 바다에서 수영을 못하는 혹은 물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있어도,  스쿠버다이빙을 하면서 물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없다는 점. 심지어 수영을 하지 못하더라도 바다 한가운데 떠서 즐겁게 있을 수 있는 사람은 오로지 다이버들 뿐입니다. 즉 스쿠버다이빙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물에 대한 공포를 극복한 이들은 수영을 하지 못하더라도 바다가 즐거운 곳이지 나를 위협하는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머리가 아닌 온 몸으로 느꼈기 때문입니다.





 물공포증 극복안해도 잘 살아왔는데....

  휴양지에서 수영장에서 멋지게 수영하는 외국인의 모습을 부럽게 쳐다 본적이 있지 않습니까?  그저 선베드에 누워서 나는 이런것도 하는 사람이야~ 라고 자랑하기 위해 사진만 찍고 진정 즐겨보지 못하지 않았습니까?   워터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 보면 물이 두려워 그저 감탄만 하시지 않았습니까?

 물이 무서워서 아닙니까?
 
 
 왜 도대체 한해, 수만명 이상이 찾는 멋진 폭포에서 물놀이를 즐기다 죽는 유일한 사람이 한국인일까요?
 왜 바다 위에서 모두가 바다를 즐기고 있는데 걱정 가득한 얼굴로 죽을 것 같은 표정을 짓는게 한국인일까요?
 
 물이 무서워서 수영을 안배워서가 아니라 물에 대한 공포 그 자체 때문입니다.
 
 더이상 물은 두려움의 대상이 아닙니다.
 즐겨야 될 물을 두려워하고 있는 것도 문제지만, 그 문제를 알면서도 극복하지 않는 것이 더 큰 문제일 것입니다.

 이제 당신도 당신 인생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



 언제까지 남 눈치보면서 살꺼에요?
 언제까지 두려워하고, 굳이 필요없다고 자기세뇌하면서 버티실껍니까?

 물에 안들어가도 불편없이 살았다고요? 훗. 진짜 나중에 그러다 땅을 치고 후회 할 지도 모릅니다. 내 자식이 실수로 계곡물에, 바다에, 강에 빠졌을 때야 땅을 치고 후회하고 되겠죠. 물 공포증을 극복하면 수영도 훨씬 쉬워집니다. 정작 수영장에서 수영은 배웠지만 실제로는 여전히 물을 무서워하는 분들을 많이 봤습니다. 수영은 안배웠지만 발이 안닿고, 잡을데가 없는 곳이라 무섭다고 물에 못들어오는 분들. 결국 근원은 수영을 배웠느냐 안배웠느냐가 아니라, 물 공포증을 극복하느냐 안하느냐의 차이!!!

 

  물공포증 극복의 필요성 

   예나 지금이나 바다를 지배하는 자가 세상을 지배했습니다.
 유럽인들이 대항해시대를 통해 현재까지 그 부를 누리고, 물을 극복하고 즐기면서 현재도 휴양지나 전세계 곳곳에서 물을 통해 즐거움까지 누리고 있는 이 때, 우리는 입으로만 삼면이 바다라고 떠들고 바다를 두려움의 대상, 물을 공포의 대상으로 생각해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외에서 서양인들이 느긋하게 물을 즐길 때, 한국인들은 그저 풍경사진과 셀카사진을 찍으면서 휴양지에서 스스로 즐기는 것이 아니라 서양사람들 노는 모습을 사진에 담으며 대리만족하곤 하게 됩니다.

 하지만 물공포증을 없애므로 인해서 당신은 물과 친숙해지고, 이는 앞으로 수영을 좀 더 쉽게 배울 수 있게 되고, 더 나아가 스쿠버다이빙을 즐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당신의 인생은 더욱 풍요로워질 것이고, 휴양지에 가서도 진짜로 모든 것을 하나하나 즐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당신이 그 곳에 주인공이 될 것이고, 당신은 모든 것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물공포증 클리닉에 지금 참여하세요!  

 인생에 꼭 필요한 물 공포증 극복
 지금 바다사나이 다이브에서 함께 하겠습니다! 
 언제든 상담해보세요!  지금 시작하세요!

 http://www.BADASANAI.com 지금 가입하시고 활동해보세요!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정4동 |
도움말 Daum 지도
  1. 리키열월 2014.03.06 17:21 신고

    다스베이더...멋집니다. 물 공포를 극뽁~~~ ㅋㅋ

  2. Favicon of http://cigacafe.com BlogIcon 시가카페 2014.03.06 23:26 신고

    ㅋㅋㅋ
    다 이렇지는 않은 듯...^^;;
    실제 가정집에서는 이렇게까지 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전 좀 신기했던게 식기를 씻고나서 마른 행주로 일일이 식기를 닥아서 건조대에 올려놓는 것이었는데 말이죠. ^^

  3. Favicon of http://plmoknn.tistory.com BlogIcon 꿀떡꿀떡 2014.03.07 09:33 신고

    잠시 들러 인사드리고 갑니다^^
    남은 하루도 행복하세요!

  4. 천재미녀 2014.03.07 19:55 신고

    거창하다 ㅋㅋㅋㅋ 바다를.지배라면 세상을.지배 ㅋㅋㅋㅋㅋ 근데 또 사실이기도 ㅋㅋㅋ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