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한수역 교육 후기 ★ 2014.07 우정의 스쿠버다이빙

 * 스쿠버 다이빙 용어 설명
  1. 제한수역 : 수영장에 가까운 조건의 장소, 쉽게 보통 풀장을 제한수역이라고 함. 바다에 나가 실습해보기 전, 풀장에서 스쿠버다이빙 기술을 연마한다.
  2. 오픈워터 코스 : 쉽게 말해, 스쿠버다이빙 입문을 하는 과정, 스쿠버다이빙의 모든 기술을 익히고, 비다이버에서 다이버가 되는 과정!

드디어 PADI  오픈워터 제한수역 교육 시작!

두 친구의 제한수역 오픈워터 교육이 시작되었습니다! 둘 다 여유만만, 수영장 도착해서 배고프다고 밥부터 먹고 시작하자고 하여 밥을 먹고 시작을 했습니다. 완전 엘리트들! 왜냐하면 보통은 긴장되서 밥도 잘 안먹으려고 하거든요!


이미 체험다이빙을 한번 한 중과는 달리 성은 평생 첫 스쿠버다이빙, 모든 설명을 마치고 드디어 처음으로 물 속에 무릎을 꿇고 앉아 봅니다.




숨을 쉬어 보는 연습이죠. 여유롭게 물 속에서 숨을 쉬는 성!


이미 한번 들어와봤었다고 여유를 넘어 자신감 만땅! 중!





어떻게 첫 수영장 교육에서 저렇게 여유있게 브이질을 할 수 있나요?


수영장 교육 때는 수영모를 착용해야되서 얼굴이 지못미 ㅋㅋㅋㅋㅋ


얕은 물에서 교육을 마치고 이제 드디어 깊은 물로 가봅니다. 수심 5미터. 한번 느껴봅시다! 천천히 하강해서 바닥까지 내려왔습니다. 두 사람의 여유가 너무 넘쳐서 가볍게 사진 한장 찰칵!






자, 깊은 물에서 할 기술들을 차근차근 진행하는 가운데 핀 피봇을 진행합니다.


누차 얘기하지만 핀 피봇은 사실 기술이라기 보다는 중성부력에 대한 감이 없는 교육생들을 위한 도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수중에서 중성부력을 체크 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기술 중에 하나,


나중에 바다 나가서도 중성부력 맞춘다고 핀피봇 하진 마세요! ㅋㅋㅋㅋㅋㅋㅋㅋ 그냥 감으로 맞춰나가는겁니다. 지금은 중성부력에 대한 감을 잡기 위한 도구일 뿐



핀 피봇을 하면서 처음으로 중성부력을 느껴봅니다. 드디어 물 속에서 호흡으로 몸이 왔다갔다 하는 기분을 느껴봅니다. 이제 하면 할 수록 점점 자신의 몸을 완벽하게 컨트롤 할 수 있게 됩니다. 그야 말로 물 속이 내 세상이 되는거죠!








여유 넘치는 두 남자와 한컷! 제 카메라하우징이 완전 음성부력이라 물 속에서 한손으로 셀카 찍느라고 팔이 떨어지는 줄 알았습니다. 그래서 흔들려요 ㅠ,ㅠ


손이 부들부들부들 ㅠ,ㅠ 


단체 셀카 이후 이제 우리만의 추억을 위해 한명한명 같이 찍어봅니다.



내친김에 엘리트 교육생들이니 카메라를 과감하게 맡겨봅니다. 오픈워터 교육 때 수중포토 스페셜티를 진행 하는 기분?!


성의 사진은 중이!


중과의 사진은 성이! 찰칵


이제 다이빙의 꽃! 호버링이 시작됩니다.


호버링은 어떤 자세로 해도 상관없습니다. 양반다리를 하고 핀 끝을 손으로 잡는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 내가 이 수심에 머물기 위해 난 핀질도, 손헤엄도 치지 않았다 " 를 증명하기 위함입니다. 그냥 편안하게 하셔도 됩니다.


단, 오리발,손헤엄을 쓰지 않고 순수하게 자신의 호흡만으로 수심 조절을 해야 합니다. 잊지마세요! 호버링은 다이빙의 꽃이란걸









근데 말이죠 호버링을 첫 수영장 교육에서 하기란 결코 쉬운일 아닙니다. 


중성부력에 대한 감도 잘 없는 때에, 수심을 고정시키다니요 하지만 그 일이 실제로 벌어졌습니다. 성이 호버링을 해냈습니다. 무려 수영장에서. 일반적으론 수영장에서 감을 잡고, 바다에서 완성되더라도 빠른편에 속하고  호버링이 잘 안되기 때문에 어드밴스드 코스에 가서 따라 한시간 내내 연습을 해보기도 하거든요


(그래서 되도 잘하는 편)



중도 계속 호버링을 시도해봅니다. 






너무 여유있게 호버링중인 성
아우라가 느껴집니다. ㅋㅋㅋㅋㅋㅋㅋ




하지만 위로 붕떠버리죠.

네 아직 배우는 단계라, 그만 호흡을 놓쳐버렸나 봅니다.

호버링을 해서 수면 위로 상승하게 될 때는 재빨리 몸을 세우고, 공기를 빼고, 핀(오리발)으로 속도 조절을 하면서 이퀄라이징을 하면서 내려오면 되요. 글로 길게 썼지만, 실제로 이것들을 그냥 해야 되는거죠.


중도 호버링. 하지만 너무 많이 올라가버렸습니다.



위로 상승해도 다시 안정적으로 내려오는 성


모든 교육이 끝나고 수면으로 상승해서, 수면기술까지 모두 종료

드디어 오픈워터 제한수역 교육이 종료 되었습니다. 엘리트 다이버들 답게 얼굴표정이 다들 밝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고생했습니다.

이제 바다를 가는 일만 남았네요!

아, 아직 최종시험 안봤징! ㅋㅋㅋㅋㅋㅋㅋ 숙제도 제출 안하고요.  어쨌든 오늘은 다 잊고 첫 물 속 세상을 기념하면서 술 한잔 하러 가야겠습니다. 레츠 고고고고고


첫 물 속에서 공기맛을 본, 이제 다이버로 가는 첫 걸음을 뗀 중과 성을 위해 BADASANAI DIVE 회원님들께서 모여서 축하해줍니다.


" 이제 물 속에서 공기 좀 맛봤어요? "

라며 첫 발을 뗀 예비 다이버들에게 신고식! ㅋㅋㅋ








오늘도 BADASANAI DIVE는 평화롭고 즐겁습니다. 



지구를 100% 즐기는 사람들의 모임
- 여행과 스쿠버다이빙 모두를 즐겨보세요! -




  1. 리키열월 2014.08.29 18:35 신고

    시크한 서~의~리~님... 아이스크림 먹는 모습으로도 포스와 의리가 느껴집니다.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