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FAQ는 원월드 룰을 바탕으로 하여 원월드익스플로러를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질문과 대답 형식으로 만들어 봤습니다. 이 글을 읽는다고 해서 완전히 이해가 되는 것은 아니겠지만, 가장 많이 궁금해 하시는 것들로만 묶어 봤습니다.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만 구성한 것이므로 사실과 다를 수도 있구요, 새로 업데이트되는 사실들도 있겠지요. 어쨌든 시작합니다 ^_^

(1) 용어

Q: 원월드에 관련된 용어들을 가르쳐 주세요.
A: 네~ 밑에를 보시지요(아 어색하다 ㅋㅋ)

1. OWE = Oneworld Explorer Ticket. 원월드 세계일주 항공권이란 뜻입니다.

2. DONE4 = D클래스(비지니스클래스). 원월드익스플로러 4대륙이란 뜻입니다. 첫글자 A,D,L은 좌석 클래스 명칭이구요. 퍼스트클래스/비지니스클래스/이코노미클래스를 지칭합니다. 마지막의 숫자는 3-6까지 대륙 수에 따라 결정되구요.

3. Segment = 구간. 두 도시간의 한번의 싱글 플라이트를 뜻합니다. 중간에 스탑오버는 허용되지 않는 것이구요. 예를들자면 시드니-뉴욕의 콴타스 비행은 시드니-LA(스탑하기는하지만 스탑오버가 아니라 잠시 착륙했다 가는 것임.) 이경우에는 1 segment가 됩니다. 하지만 동경-방콕은 동경-홍콩(비행기를 갈아탐)-방콕 이 되므로 2 segments가 되는 것입니다. segment와 sector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시드니-뉴욕은 2 sectors이지만 1 segment입니다. (해깔려해깔려 ㅋㅋ)

4. The Airlines:
AA = American Airlines
AY = Finnair
BA = British Airways
CX = Cathay Pacific
EI = Aer Lingus
IB = Iberia
LA = Lan Chile
QF = Qantas

5. 기타 알아두면 좋은 것들.
클래스에 대해서 잠시 말씀드리겠습니다. 클래스는 좌석과 비슷한 개념이지만 더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요금에 따라 나뉘게 됩니다. 퍼스트/비지니스/이코노미로 좌석이 나뉘지만 클래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F class : 퍼스트클래스 정상운임
A class : 퍼스트클래스 할인운임(원월드에 해당)
J class : 비즈니스클래스 프리미엄
C class : 비즈니스클래스 정상운임
D Class : 비즈니스클래스 할인운임(원월드에 해당)
Y Class : 이코노미클래스 정상운임
L CLASS : 이코노미클래스 할인운임(원월드에 해당)
기 타 잡다 클라스가 있죠 B,M,Q,V,등등 각 항공사별로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이런 케이스이구요.. 부연설명을 하자면.. 어떤 항공기에 비즈니스석이 50석이 있다고 해봅시다. 항공사 자체적으로 이중 10석은 J class, 30석은 C class, 10석은 D class 이런식으로 배정을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 원월드 비즈니스 D class는 fare 레벨이 낮으므로 우선순위에서 밀리게 되는거구요. 뭐 대충 이런식인데요.. ^^; 저도 잘 모릅니다 ㅋㅋ

(2) 기본 Rules

Q: 원월드 익스플로러로 이용할 수 있는 항공사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A: Aer Lingus, American Airlines, British airways, Cathay Pacific, Finnair, Iberia, Lan, Qantas 이렇게 8개의 항공사가 있구요. 각 항공사의 자회사들도 이용 가능합니다.

• American Connection
• American Eagle

• British Mediterranean
• BA CitiExpress
• Comair
• GB Airways
• Loganair
• Sun-Air
• Zambian Airways
• Regional Air

• Air Nostrum

• Lan Express
• LanPeru

• QantasLink
• Jetconnect

이상 자회사 목록이구요. 에어링구스와 케세이. 핀에어는 이용 가능 자회사가 없습니다.

NOTE: 자회사와 코드쉐어를 혼동하시는데요. 코드쉐어란 타 항공사와 협력을 통해서 자신의 항공사가 취항하지 않는 곳을 대신 운행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오클랜드-타히티 구간은 콴타스가 에어 타히티 누이라는 항공사와 코드쉐어(좌석공유)를 통해서 운행합니다. 이런 타 항공사의 코드쉐어는 이용이 불가능하구요. 하지만 원월드 8개 사간의 코드쉐어는 이용 가능합니다. 시드니-뉴욕 구간은 콴타스가 운행하지만, 어메리칸에어라인이 콴타스와 공동운항하는 비행입니다. 이러 경우는 이용 가능하구요. 어짜피 같은 비행기인데 콴타스 편명이든 어메리칸에어라인 편명이든 무슨상관이냐구요? Asiamiles로 적립할 경우 같은 비행이라도 콴타스 편명이면 50%, 어메리칸에어라인 편명이면 100%가 적립되겠지요. ^^ 이해 되셧죠?

NOTE: 여정중에 쿠바가 포함되어 있으면 AA편명의 항공편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미국 짜증나 ㅡㅡ)

Q: 이 항공권의 가장 기본적인 룰은 어떻게 됩니까?
A: 기본적으로 지구를 한바퀴 돌아야 합니다. 태평양과 대서양을 단 한 번씩만 횡단할 수 있으며, 요금은 대륙 수로 결정됩니다. 직항편이 없어 비행 연결을 위하여 대륙을 잠시 지나치는 것이라 하더라도 그 대륙을 선택한 것으로 간주하고 요금이 부과됩니다. 모두 합쳐서 20번의 비행(20 segments)만 허용됩니다.

Q: 백트랙 룰은 어떻게 되나요?
A: 대륙내에서는 백트랙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일단 한번 대륙을 떠나면 다음과 같은 예외를 제외하고는 다시 그 대륙으로 돌아오실 수 없습니다.
(예외사항)
1. 유럽과 오세아니아를 연결하기 위하여 어쩔 수 없이 아시아를 지나가야 하는 경우. 아시아 경유를 한번더 허용.(호주-유럽간 비행은 반드시 아시아를 거쳐 갑니다.)
2. 남미에서 타대륙(아시아.오세아니아.유럽)으로 갈 경우 북미를 한번더 경유할 수 있음.
3. 가나와 나이지리아에서 다른 대륙으로 가기 위하여 유럽을 한번더 경유할 수 있음.
4. 1,2,3 모든 경우 대륙의 두 번째 경유 시 공히 스탑오버는 불가함.

Q: 대륙 구분은 어떻게 되나요?
A: 대륙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북미 = 미국, 캐나다, 멕시코, 캐리비안, 파나마를 포함한 중미
남미 = 파나마 이남의 모든 국가들
유럽 = 알제리, 모로코, 튀니지, 이란을 포함한 중동, 이집트, 수단을 포함한 전유럽
아프리카 = 알제리, 모로코, 튀니지, 이집트를 제외한 모든 아프리카 국가들
아시아 = 이란과 중동을 제외한 아시아 전 국가들
오세아니아 = 오세아니아 전 국가들

Q: 각 대륙당 몇 번의 비행을 할 수 있나요?
A: 일반적으로 각 대륙당 4번의 비행을 할 수 있구요. 북미에서는 6번의 비행이 허용됩니다. 출발대륙의 경우 4번의 비행이 가능하지만 그중 2곳에서밖에 체류(스탑오버)를 하실수 없습니다. 대륙간 이동은 대륙내 비행에 포함되진 않지만 총 비행 제한 20회에 포함이 됩니다.

Q: 대륙별로 제한사항이 있나요?
A: 물론이죠(얼마나 룰이 드러운데요 ㅋㅋ)

유럽 - 4번의 비행중 영국과 다음 국가들 사이의 여정은 단 두 번밖에 하실수 없습니다.
Algeria, Armenia, Azerbaijan, Bulgaria, Cyprus, Georgia, Greece, Israel, Malta, Morocco, Funchal, Portugal, Romania, Russia, Tunisia, Ukraine, Yugoslavia, and the Middle East.

북미

1. 다음 도시사이의 비행은 단 한번밖에 하실 수 없습니다.
동부BWI/BOS/FLL/BDL/MIA/EWR/NYC/ORL/PHL/SJU/YYZ/WAS
서부LAS/LGB/LAX/OAK/SNA/PDX/SAN/SFO/SEA/SJC/YVR. A
2. 하와이는 한번 가면 돌아오실 수 없습니다. 하와이 여행을 하려면 시드니에서 하와이로 오시든지, 하와이 여행 후 반드시 시드니로 가야합니다.(아시아로 연결 불가)
3. 앵커리지는 한번만 왕복 가능합니다.

오세아니아 - 다음 도시간의 비행은 한번으로 제한합니다.
퍼쓰 - 브리즈번,케언즈,시드니
다윈 - 멜버른,시드니
단 아프리카로 가기 위한 퍼쓰와 시드니 사이의 횡단은 제한하지 않습니다.

아시아 - 베트남은 가실 수 없습니다.

Q: 추가 쿠폰 구매가 가능한가요?
A: 물론 가능하고 대륙당 2번의 추가 비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총 비행을 20회 넘기실 수 없습니다.

Q: 스탑오버가 정확히 무엇입니까?
A: 스탑오버란 체류지에서 24시간 이상 머무는 것을 뜻합니다. 원월드의 비행규정은 스탑오버가 아니라 비행입니다. 대륙내에서 4번의 비행이 가능하죠? 이것은 바꿔 말하면 최대 4곳에서 스탑오버를 하실 수 있다는 소리입니다. 물론 경유를 하셔도 상관없구요. 하지만 출발대륙에서는 4번 비행에 2번의 스탑오버만 가능합니다. 2번은 경유만 해야함.

Q: 출발한 도시 이외의 곳에서 여정을 마칠 수 있나요?
A: 가능합니다. 동일 국가내에서는 다른 도시에서 여정을 마쳐도 됩니다. 예를들어 시드니에서 출발하시고 브리즈번에서 여정을 끝내셔도 됩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구간에서도 여정을 마치실 수 있습니다.
미 국과 캐나다, 아프리카 내,중동 내,홍콩과 중국, 방글라데시와 태국이나 싱가폴, 말레이시아와 싱가폴. 예를 들면 카이로에서 시작하시고 두바이에서 여정을 마치실 수 있습니다. 뉴욕에서 시작하고 밴쿠버에서도 마칠수 있는 것이구요. ^^


(3) 티켓관련

Q: 퍼스트클래스 원월드인데 퍼스크틀래스가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A: 퍼스트클래스 좌석이 존재하는 비행기이지만 A class의 부킹이 끊난 경우라면 대기하시거나 한단계 낮추어서 D class 비즈니스 좌석을 이용해야 합니다. 만약 퍼스트클래스 좌석 자체가 없는 비행기라면 당연히 비즈니스 좌석을 이용해야 하구요 이때 차액 환불은 없습니다. 그리고 마일리지 또한 비즈니스 클라스를 기준으로 적립됩니다. 참고로 미국 국내선의 경우는 퍼스트와 이코노미클라스만 운영합니다. 이때 비즈니스 원월드 이용 고객은 퍼스트클라스로 승급시켜주며 마일리지 또한 퍼스트클라스의 마일리지를 적립하실 수 있습니다.

Q: 좌석 업그레이드가 가능한가요?
A: 제한된 조건으로 가능합니다.
1. AA 항공편은 AA miles로 업그레이드 가능합니다.
2. 미국 국내선의 경우 AA의 500-miles 업그레이드 특전 이용 가능합니다.
3. BA의 월드트래블러플러스는 300달러의 추가요금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단 시드니.멜버른-런던 간의 비행은 450달러의 추가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4. CX 항공편은 CX miles로 업그레이드 가능합니다.
5. QF 항공편은 QF miles로 업그레이드 가능합니다.

Q: 오픈 발권이 가능한가요?
A: 가능합니다. 단 오픈발권을 할 경우 확약시 자리가 없을 경우 곤란해 처할 상황이 높습니다. 특히 A, D class나 인기 구간등. 또한 service charge를 무는 곳이 종종 있으므로 잘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Q: 여정 변경이 가능한지요?
A: 여정 변경은 가능하구요, 날짜 변경의 경우는 추가요금이 없지만 여정을 변경하실 경우에는 변경당 75달러의 페널티를 물어야 합니다.

Q: 퍼스트 클래스 이용 가능 구간을 알려주세요
A:
AA - LHR to LAX, JFK, ORD, BOS and MIA; NRT to LAX, SJC and JFK
GRU to MIA and JFK; DFW to LGW and FRA; MIA to EZE
BA - LHR to MEL, SYD, HKG, BKK, NRT, JFK, LAX, IAD, PHX, SFO, SEA, MIA, JNB, CPT, DXB, AUH, TLV and CAI
CX - HKG to LHR, JFK, LAX, YVR, FRA, SFO, SYD, MEL and CDG; HKG to NRT, SIN, BKK, MNL, KIX, DXB, SEL, TPE, and CGK; HKG to JNB
QF - LAX to JFK, SYD and MEL; LHR to SIN, BKK, SYD and MEL; PER to SIN; SYD to HKG

Q: 마일리지 적립은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A: 상당히 어려운 부분입니다. 각 프로그램마다 룰이 정말 다양하거든요. 한국인이 많이 모으는 아시아마일즈의 경우 (이코노미클라스 기준) BA 50%, QF 50%, IB 0%입니다. 또한 BA 마일리지프로그램의 경우 대부분의 이코노미클라스를 25%만 적립시켜줍니다. 또한 AA Advantage의 경우 IB를 30% 적립시켜주시기도 하지요. 따라서 자신의 항공 스케줄에 맞게 알아보신 다음 적립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일리지 프로그램의 경우 추후에 정리해서 올릴께요 ^^

이상이구요.. 이것저것 쓰느라 두서없고 체계도 없어 보이는데, 많은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룰에 대해서 모르는거 이상한거는.. 늘 그래왓듯이 게시판 통해서 서로 의견 나누면 될꺼 같구요 ^^

[OneWorldTraveller]
원월드 룰 PDF 설명파일 다운받기 클릭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