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드 (2007)는 애써 외면 했던 영화다.

간단한 정보를 가지고 이 영화를 접했다. 멕시코에서 소녀,소년,여자들을 인신매매해서 매춘등의 목적으로 판매한다는 내용. 충격적이고 흥미로운 소재였지만, 영화를 보는 내내 얼마나 불편할까 싶어 묵혀뒀다가 시간을 내어 보았다.




아버지 없이 어린나이게 집안의 가장으로서 여동생과 어머니와 함께 살아가는 소년. 소년은 유창한 영어로 관광객들을 등쳐먹어 가족들을 보살핀다. 질나쁜 친구들과 어울리며 흥청망청 지내며 나쁜짓을 하지만 가족에 대한 애정만큼은 살뜰.


그리고 여동생 생일 선물로 사준 자전거. 여동생은 자전거를 타고 동네를 돌아다니다 납치를 당한다. 인신매매를 위해. 목적은 어린 처녀를 원하는 남성들에게 판매하기 위해서. 그리고 소년은 여동생을 찾기 위해 홀로 고분분투한다.


영화는 여동생을 찾기 위해 여정에 나선 소년, 그리고 지옥을 맛보는 인신매매 당한 여자들

그렇게 번갈아가며 그들을 보여준다.





영화를 보는 내내, 여자들에 심정에 꽤 몰입했던 것 같다. 극중에 납치당한 여동생이 절망하며 얘기한다.


" 이 모든게 꿈이었으면 좋겠어요 "


정말 믿기지 않는 현실, 절망. 꿈이면 얼마나 좋을까.

영화로 봐도 충격적인데, 실제로 지금도 벌어지고 있는 일이며, 고통 받고 있음을 생각하면 더욱 심경이 복잡해진다. 아메리칸드림을 안고 폴란드에서 날아온 금발녀의 절망. 모든걸 내려놓고 포기했을 때 그녀의 표정은 이루 말 할 수 없다.





폴란드 금발녀, 정말 이 여자 때문에 더 몰입해서 봤던 것 같다.  강간당하고 모든걸 체념한 그 표정. 그리고 그 안에서도 살뜰하게 주인공 여동생을 보살피고 서로간의 우정을 쌓는다.


이 영화는 꽤 몰입도가 좋았다. 소재 자체가 워낙 충격적이니 더욱 몰입해서 보게되었는데, 다만 아쉬운 점이 몇가지 있다. 극의 개연성이 상당히 떨어진다. 좋은 소재를 살짝 말아먹은 느낌이라고나 할까. 갑자기 극이 뜬금포로 전개가 되는 것이 마치 음악CD가 잘 돌아가다가 튀는 느낌이라고나 할까. 음식으로치면 좋은 재료를 가지고 중간중간 어색한 조리방법과 양념으로 요리한 느낌이라고나 할까. 워낙 좋은 재료라 참고 먹어보지만 아쉬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 


특히, 결말 부분에 이르서는 도대체 왜?

아니, 저렇게 허술해? 인신매매범들이 뭐 저리 당당해.

등등등등 영화 곳곳에 헛점 투성이.


좋은 내용을 가지고 아쉽게 풀어나가 더욱 아쉬운 영화가 되었다. 강제로 원하지 않는 사람에게 자신의 이익을 위해 노예처럼 부리는 삶은 지굼 우리나라에도 전라도 신안지역 소금 노예문제 등을 보면 알 수 있다. 사람이 사람에게 얼마나 잔인해질 수 있는지. 신안지역에서 그런 일이 벌어질 수 있었던 것이. 지역주민들과 경찰등 지역유착을 통해서 벌어졌고, 그런 현실을 애써 외면한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 영화에서도 그런 이들에게 얘기한다. 영화 마지막 부분 미국 인신매매 담당 공무원이 언급한 내용이다.


" 피해자가 없는게 아니라, 우리가 외면 하고 애써 부정했기 때문에 피해자가 없는 것이다. "


꼭 그 일을 해야지만 공범이 아니라, 그런 부당하고 아픈현실을 외면하는 것 또한 공범의 역할이다. 많은 것을 생각해보게 하는 영화였다.






나이트엔데이 영화관 별점 기준

 별 ★★★★★ : 이 영화는 전설이 될 것이다
 별 ★★★★ : 이 시대에 꼭 봐야 하는 영화
 별 ★★★ : 영화의 목표 달성 그게 킬링타임이든 힐링타임이든
 별 ★★ : 호불호가 갈리지만 나쁘진 않음
 별 ★ : 글쎄, 이거 볼 시간에....
 별 0 : 절대 비추, 차라리 똥을 2시간 동안 싸는게 낫다

이 영화의 종합평가 :  ★ 3개 
 :  별점 2개와 3개 사이에 아슬아슬 했지만, 좋은 소재였고 이 영화가 시사하고자 하는 바는 어느 정도 전달되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세계 곳곳에서, 우리나라에서도 벌어지고 있는 일이라 생각하면 가슴이 아프다. 우리 모두의 책임이지 않을까. 







  1. Favicon of http://sarange.net BlogIcon 밋첼™ 2015.01.23 17:30 신고

    " 피해자가 없는게 아니라, 우리가 외면 하고 애써 부정했기 때문에 피해자가 없는 것이다. "

    이게 진짜 현실이군요... 통계로 내지 않고 실제 처리를 하지 않기 때문에 표면적으로 나타나지 않을 뿐...
    이 영화 한번 봐야겠습니다.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