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을 하는 동안 일기란 빼놓을 수 없는 또 하나의 여행이다. 한권 두권 쌓이는 노트를 대할때면 여행의 향기는 더욱 깊게 배어나온다. 여행중 쓴 일기, 여행일지는 여행 후 여행을 더욱 빛나게 해주며 시간이 흘러 기억이 흐려질 때 한번 씩 훑어 보면 다시금 기억이 새록새록 당시에 여행일지를 적을 때의 상황,기분이 모두 되살아 난다. 사진 한장 보다 더욱 깊고 길게 남는 것이 바로 이 여행일지의 매력인 것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행일지를 더욱 효율적으로 적는 법에 대해서 적겠는데 혹시 이것보다 더 효율적인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시라. 이 여행 일지 적는 법은 본인이 수차례의 배낭여행을 통해 점차 발전시켜나간 방법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가 기본적으로 여행일지를 쓰는 방식은 일단 한쪽 페이지는 가계부로 한쪽 페이지는 일기장으로 쓰는 방식이다. 이렇게 해두면 돈 쓰는 흐름에 따라가다보면 오늘 하루 무얼 했고, 어디서 어떻게 이동했고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수 있기때문에 일기를 쓸 때 좀더 정확하게 그때의 기억을 되살려 적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가계부를 쓸때는 항상 START : 얼마 얼마 로서 그날 아침 총 얼마의 돈을 가지고 있는가를 나타내 돈이 새는것을 방지하고 항상 마지막엔 예상남은 금액,실제남은금액을 비교함으로서 오차를 줄인다. 그리고 Bonus로 매일매일 누적 비용,평균비용을 계산함으로서 여행내내 하루 평균 얼마를 썼는지 알수 있게 하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상남은 금액과 실제남은 금액이 맞았을 경우엔 Perfect란 상을 나에게 내린다!, 누적비용 계산하며 매일매일 평균비용이 감소할때의 그 희열감이란! 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행노트는 점점 진화해 이번에는 각종 영수증, 명함등을 노트에 붙여놔 더욱 생생한 살아있는 여행정보 및 그때 그때 발생되는 쓰레기가 될 수 있는 것들을 오히려 기념화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그날 하루에 대해 반추하고 여행에 대해 생각하고 여러가지 나의 생각들을 정리하면서 집에 돌아왔을때 여행기와 사진들을 보며 그때의 느낌, 그때의 감정을 최대한 살려서 여행기를 작성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경을 넘나들고 환전을 하다보면 돈 계산이 무지하게 복잡해지지만 그 또한 맛이 아닌가! 어쨌든 여행에 있어서 여행일지를 적는건 정말 아주 중요한 일이다! 그것은 여행의 완성이라 부를 수 있는 작업인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Favicon of http://m-log.net BlogIcon 엠의세계 2007.12.08 15:57 신고

    스크랩감입니다~~ 두고두고 읽어야겠습니다. 구글 노트로 들고 갑니다.^^

  2. 레기나 2007.12.19 18:39 신고

    너무나 유용한 정보네요 감사합니다

  3. 마모루 2007.12.22 00:53 신고

    성격이 꼼꼼하신가봐요 그런데 조금 악필이시네요^^;

  4. Favicon of http://subit.tistory.com BlogIcon [subit] 2007.12.30 16:46 신고

    우와 +_+ 정말 꼼꼼하시네요 ㅋ
    저도 비슷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ㅋ
    기본적으로 한쪽면에 하루 스케쥴과 가계부를 작성하고, 한쪽면에 순간순간 기록을 합니다.
    그리고, 안피곤하면 저녁에 그날 있었던 일들, 느낌들을 중간중간 채워 넣지요 ㅋ
    이후에 여행이 끝나면 사진들을 보면서 ㅋ_ㅋ 작업을하지요 ㅋ
    잘보고가요 ㅋ

  5. pinknancy 2011.08.07 18:45 신고

    이 방법은 주로 가계부에 대해서 적혀 있네요. 저는 그 옆의 일기 쓰는 법에 대해서 좀 더 알고 싶었는데... 발표해야 되거든요.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