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도전기] #6 세부 스쿠버다이빙의 현실. 세부의 진실

 태국에서, 한국에서 필리핀에서 다이빙을 배웠다고 온 사람들을 보면 하나 같이 모두 엉망이라는 생각 밖에 없었다. 도대체 세부에서는 무슨일이 벌어지고 있는걸까? 정말 그 곳엔 개양아치 같은 놈들 밖에 없나. 그리고 나는 드디어 그 현실을 목격했다.  더불어 지매니저와 말을 놓으면서 지라고 하는데 헷갈림을 방지해서 지금부터 새로운 이름을 부여 할까 한다. 


-


 세부의 암담한 현실. 그리고 이 현실에 대해 이야기를 먼저 하려면 스쿠버다이빙 업계에 널리 퍼져있는 워킹스튜던트 제도에 대해 이야기해야 하는데 이는 너무나 민감한 주제이고 어쨌든 내가 몸담은 스쿠버다이빙 업계의 추악한 민낯이기에 잠시만 말을 아껴두도록 하겠다. 간략하게만 말하자면 워킹스튜던트는 말그대로 일하면서 배우는 학생이다. 



 내가 여기 세부에 와서 목격한 것 중에 가장 충격적인 것은 워킹스튜던트들의 활약상이다.  자세한 것은 다이버스 하이 멤버가 되면 직접 얘기를 해줄수도, 다이버스 하이 공식 네이버 카페 멤버게시판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어쨌든.



이건 뭐 씨발 양파도 아니고 까도까도 끝없이 계속 비리와 쓰레기짓이 터져나온다.  더 놀라운 것은 공공연하게 상당히 많은 수의 샵에서 워킹스튜던트가 교육까지 하고 있다는 사실. 이게 한 사람의 다이버로서 강사로서 분노를 일게 했다.


게다가 싼것만 좋아하는 한국사람들을 위해 저가 공세를 하는 몇몇 쓰레기 같은 단체의 교육 현실은 정말 충격적이었다. 진짜 싼거 좋아하지마라 비지떡이다.


세부에 온지 얼마 되지 않아 느끼는 모든 것들.  워킹스튜던트가 교육을....아.. 믿기지가 않는다.  또 아무것도 모르는 교육생들. (물론 최저가를 검색했을) 그 들은 자신의 목숨을 겨우 몇푼 안되는 싼 가격의 교육으로 바꾼 것이다. 그리고 많은 양아치 같은 샵에서는 그 몇푼을 또 아끼기 위해 정식 강사가 아닌 워킹스튜던트에게 교육을 맡긴다.



세부는 내가 생각했던 것 보다 더 엄청난 곳이었다. 이렇게 나는 점점 더 추악한 이 곳의 현실을 마주할 수 밖에 없게 된다. 그리고 지의 말대로 앞으로 내가 이 곳에서 보게 될 것들. 겪게 될 것들에 비하면 지금까지 드러난 것은 아무것도 아니었다. 그 말대로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을 볼 것이라는 지매의 말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었다. 정말 이 정도는 앞으로 세부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에 비하면 아주 약과였던 것이다.



필리핀 세부 관련 광고
 정말 제대로 배우고 즐겁게 즐기실 분들만 오세요! 제대로 하지 않을 거라면 안가르칩니다. 지금 다이버스 하이 멤버로 가입하기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아시아 필리핀 | 세부
도움말 Daum 지도
  1. BlogIcon 갓무 2015.04.02 12:27 신고

    지매 멘탈강하네요....용케 그렇게 오래 버티다니ㄷㄷ 어쩌죠 갓무님ㅠㅠ 부디 잘헤쳐나가시길

  2. BlogIcon Leone 2015.04.02 12:30 신고

    와.... .... 말이 안나오는 처참함이라니..

  3. awesomewu 2015.04.02 13:57 신고

    세부에서는 아주 자행되고 있는 일반적인 시스템이죠 ㅎㅎㅎ 세부 관련 여행 까페 여기저기다가 다 올려주셨으면 좋겠어요.

  4. BlogIcon 요미요미 2015.04.02 14:23 신고

    워킹스튜던트의 위욤이라니;;;; 새삼 제 라이센스가 소중하게 느껴집니다!

  5. BlogIcon 움훼 2015.04.02 15:26 신고

    진짜 뭐라 말이 안나옴

  6. 2015.04.03 13:35

    비밀댓글입니다

  7. BlogIcon TERUSHIMA DIVERS 2015.04.09 18:35 신고

    안녕하세요. 처음 뵙습니다.
    일본에서 10년째 살며 현재는 현지PADI다이브마스터까지 입니다. 경험을 쌓아 올겨울 IDC 목표 하고 있습니다.
    단지 다이빙이 미친듯 좋아져서 업으로 삼으려고 샵을 준비 하려고 하는찰나.
    님 글에 충격도 먹고 나름 큰 공부 되었습니다.
    충격 먹고 돌아갑니다.
    주의하며 멋진 샵을 운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