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유적지, 앙코르 와트 유적군, 우리는 흔히 이 것을 단순히 앙코르 와트로 알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 앙코르 와트는 앙코르 와트 유적군 정확히 앙코르 유적군 안에 있는 가장 유명한 사원일뿐이다.  이 앙코르 유적군은 하나의 우주다. 행성들이 모여 태양계를 이루고, 그런 태양계들이 모여 은하를 이루고 또 그 은하가 모여 우주를 이루 듯, 앙코르와트 유적군은 작은 사원들이 모여 하나의 군집을 이루고 그 군집들이 모여서 바로 이 앙코르 와트 유적군을 이루는 것이다. 결국 우리가 잘 아는 많이 들어본 앙코르 와트는 그 하나의 사원,혹은 군집 인 것이다.
 
 어쨌거나 이 앙코르 와트 만큼 유명한 유적이 또 하나 있는데 그것이 바로 앙코르 톰(여러개의 사원,유적으로 구성)이다. 그리고 앙코르톰에서도 가장 유명한 바이욘 사원. 그 바이욘 사원을 유명하게 만들어주는 것은 그 유명한 바이욘의 미소상. 그 바이욘의 미소를 보고 있노라면 나도 같이 미소가 살며시 지어진다.  이와 더불어 앙코르 와트에 관광객들에게 또 하나 유명하게 된 것이 바로 앙코르 와트를 거닐다보면 만나게 되는 소녀들. 그녀들은 앙코르와트 유적군에 어떤 유적보다도 더 강하게 내 머리속에 자리 잡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12세기 크메르의 앙코르왕조가 이 대규모의 사원들을 세울 때, 사원을 조각하던 석공들은 그들의 사랑하는 아내, 사랑하는 딸들을 보고 분명 이 미소상들을 만들었을 터, 지금 앙코르와트 유적군안에 있는 수 많은 소녀들이 짓는 바로 그 미소 였을 것이다. 난 소녀들에게서 바이욘의 미소를 보았다.  신비한 꼬마아이부터 장사를 하는 소녀들, 나는 앙코르와트 보다 이 소녀들이 더 신비하고 불가사의하게 느껴진다. 값싼 여행자의 감정이 아니라 진심으로 아름답고 신비하다. 그렇게 난 수백년전 바이욘의 미소를 나는 실제로 보았다. 가난하지만 마음만은 행복하다고 가식된 말을 늘어놓을 필요도 없이 그 미소자체는 어떤 유적보다도 훌륭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장사를 하며 돈을 벌기 위해 안간 힘을 쓰지만, 마음을 열고 대화를 나누다 보면, 그들은 나에게 대나무 껍질로 물고기모형을 만들어주고, 그림을 그려주는 영락없는 소녀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녀들이 지어주는 그 미소한번은 내 마음을 풍요롭게 만든다. 관광객을 귀찮게 하는 존재로 낙인찍힌 캄보디아 앙코르와트 유적군내의 소녀들. 하지만 그녀들은 앙코르와트를 구경하는 내내 내 마음을 즐겁게 해주고 기분좋게 했다. 첫날 만나 오랜시간동안 같이 얘기하고 놀았던 그녀들은 다시 또 만나게 되었을 때, 우리에게 물건을 사라는 얘기는 하지 않았다.  웃음으로 우릴 반겨주고 인사해주고, 또 배웅해주었다. 나에게 너무나 멋진 추억을 안겨준 그녀들에게 감사하다.

 난 생각한다. 어느샌가 우리는 미소를 잃어가고 있다. 분명 우리에게도 아름다운 미소를 보여주는 석가상이나 조각상,미술품들이 있다. 우리는 어느샌가 썩소, 실실쪼갠다 같은 말로 웃음에 대해 미소에 대해 인색해지고 있다. 미소를 미소 자체로 받아들이지 않고 비웃음으로 받아 들인다. 그녀들에게서 느낀 그 미소의 아름다움, 가치. 우리도 한번 미소를 지어보자. 가족들에게, 친구들에게. 물론 당장은 쳐웃는다고 욕먹을수도 있지만 꿋꿋히 한번 해보자.


미소의 가치

미소는
아무런 대가를 치루지 않고서도
많은 것을 이루어 냅니다

미소는
받는 사람의 마음을 풍족하게 해주지만
주는 사람의 마음을
가난하게 만들지는 않습니다

미소는
번개처럼 짧은 순간에 일어나지만
그 기억은 영원히 남기도 합니다
미소없이
살아갈 수 있을 만큼 부자도 없고
그 혜택을 누리지 못할 만큼
가난한 사람도 없습니다

미소는
가정에서 행복을 꽃피게 하고,
직장에서 호의를 베풀게 하며,
친구 사이에는 우정의 징표가 됩니다

미소는
지친 사람에게는 안식이며,
낙담한 사람에게는 격려이며,
슬픈 사람에게는 희망의 빛입니다
세상 어려움을 풀어 주는
자연의 묘약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미소는
돈으로 살 수도 구경할 수도 없으며
빌리거나 훔칠 수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미소는 대가 없이 줄 때만
빛을 발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환한 미소를 지어 보세요~
누군가에게 또 그 미소를 전해주세요

그 미소는 또 다른 누군가에게 전하여져
사람의 마음을 풍족하게 해줄 꺼 랍니다

작은 미소는
사람의 마음을 훈훈하게 해주는
작은 사랑의 시작입니다

할 수 있다면 영원히
미소짓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 좋은 글 중에서 -







관련 여행기 읽기
2007/11/24 - [여행기/2005 동남아 3국] - 캄보디아 050812 앙코르 유적群 1일 - 앙코르 톰
2007/11/24 - [여행기/2005 동남아 3국] - 캄보디아 050813 앙코르 왓 2일째
2007/11/24 - [여행기/2005 동남아 3국] - 캄보디아 050814 앙코르 왓 마지막3일째!

  1. 2007.12.17 11:17

    비밀댓글입니다

    • 항상 똑같은 말씀을 비밀댓글로 남겨주시네요. 꼭 컴퓨터가 자동으로 하는 것 같아요 ㅋ 감사합니다. 매번 찾아와주셔서..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