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지금 '2005 동남아 3국' 여행기를 보고 계십니다.
이 여행기는 여행중 쓴 여행 일기를 바탕으로 쓴 일기형식의 여행기이니 맨 처음부터 차례로 읽으시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처음부터 보실분은 [Traverls/2005 동남아 3국] - 한국/태국 050726 배낭여행자로서의 그 첫 걸음, 태국으로
블로그 관련 궁금증은 카테고리 '공지' 에서 '블로그 이용법' 등을 이용하세요. 즐겁게 보세요!

새벽 5시 기상, 서둘러서 씻고 배낭을 꾸리고 라오스로 갈 준비를 마쳤다. 모든 준비를 마친 새벽 6시에 체크아웃을 하고 밖으로 나갔다. 새벽이라 조용하면서 아직 어두컴컴했다. 나는 이런 새벽분위기가 너무 좋다. 조금씩 날이 밝으면서 공양을 하러 다니는 승려들이 보인다.

이른 시간이라 버스터미널까지 어떻게 갈가 걱정했던건 기우에 불과했다. 큰 길로 나가자 이내 지나가던 썽태우를 잡아 타고 치앙마이 아케이드에 도착 할 수 있었다. 버스터미널에 도착해 버스표를 사는 곳으로 갔다. 창구 위로 버스번호와 각 버스가 가는 곳이 읽기도 힘든 글씨들만 보고는 도저히 차를 끊을 수 없다는 생각이 들어서 말로 물어보고 물어보고 해서 겨우 치앙콩까지 가는 버스표를 끊을 수 있었다.

버스안내표

영무녀석

우리가 타고갈 로컬버스

태국의 국경도시인 치앙콩으로 가는 버스를 끊고 치앙콩으로 향하는데 버스를 봤는데 버스가 구렸다. 버스에 올라탔다. 간 밤에 비를 걱정하던 우릴 비웃기나 하듯 비가 개었다. 그나마 아침일찍 출발해서 별로 덥진 않았는데, 한 낮이 되니 버스 안에 공기가 조금씩 찌기 시작하더니 이내 더워졌다. 하지만 창 밖으로 보이는 풍경이 너무 멋있었다. 파란 하늘이 넓은 들판 위로 펼쳐져 있는데 기분이 상쾌했다. 이내 곧 치앙콩에 다달았는지, 버스가 섰다. 버스가 선 자리에는 뚝뚝기사들이 역시나 대기하고 있다. 아무래도 여기서 국경까지 가는 여행객들을 태워다 주는가보다. ( 사진 아래 : 잠시 휴게소에서 )

하늘이 압권

동남아의 하늘을 사랑해

치앙콩에 어느새 도착하자 삐끼들이 우릴 맞이한다. 마치 너희들이 여기 올줄 알았다는 듯이 우리의 루트를 꿰고 앉아서 우릴 기다리고 있는 그들의 도움을 받아 뚝뚝 하나를 잡아 타고 국경으로 향했다. 국경까지 태워다주는건데, 역시 중간에 여행사 앞에 한번 내려주는거다. 여기서 비자수속이나 이런걸 끊으라는 것이었다. 여행 내내 이런 커미션받아 먹으려는 것 때문에 짜증이 여러번 났다. 하지만 역시나 단호하게 그냥 국경으로 가자고 말해서 국경에 도착했다. 국경이라고는 하지만 우리가 상상한 그런 국경의 모습은 아니고 선착장 같은 곳에 우릴 내려 주었다.

뚝뚝에서 내려서 뚝뚝기사가 손가락질 하는 방향으로 가다보니 국경 사무소가 보인다. 태국 치앙콩, 라오스 훼이싸이 국경은 보트로 넘어가는 수로 국경이었다. 딱히 선착장 그 이상도 아닌 그런 장소로 보였는데 막상 국경이라니 묘하게 신기했다. 국경사무소 가까이 도착해 보니 건너편에 라오스 훼이싸이가 보인다. 굉장히 신기한 느낌이다. 국경이 바로 눈앞에. 그것도 무방비 상태로 강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다는 것이 한반도의 남쪽에 고립되어서 마치 섬에 갖혀있는 듯한 느낌으로 국경을 대하는 우리 한국인에게는 매우 신기했다.

[ 사진 위 : 저 건너편이 라오스 훼이싸이 ]

일단 태국 쪽에서 출국수속을 하고 보트를 타고 강을 건넜다. 국경이란게 이렇게 아무것도 아닌것을, 정말 한국에서는 국경이라고 하면 군인들이 줄지어 있고, 엄청 힘들게 넘을것 처럼만 생각했는데 여행하면서 국경이란건 원래 아무것도 아닌 그냥 자연상태에 사람이 만들어놓은 선일뿐이란걸 절실히 느꼈다.

배를 타고 채 10분도 달리지 않아 우리는 라오스에 도착했다. 정말 묘하면서도 신기한 경험이었다. 어쨌든 드디어 라오스에 첫발을 내딛고 선착장에서 내리자마자 있는 허름한 출입국사무소로 올라갔다. 조그만 건물 안에 유니폼을 입은 라오스 군인인지 관리인지, 의상이 바뀌니 새삼 태국에서 라오스로 넘어 왔다는게 실감이 났다. 일단 라오스에 도착했으니 국경에서 국경 비자를 받고,입국수속하고 사무소에 딸려있는 환전소에서 일단 환전을 했는데 정말  듣던대로 엄청났다. 10,000K(낍)이 한국돈으로 1,000원 정돈데 정말 단위가 엄청컸다. 한 2000바트(5만2천원정도) 환전했는데 527,000K(낍)을 주는데 정말 부자가 된 느낌이었다.

하지만 이렇게 큰 단위덕분에 밥한번 먹을때마다 지폐가 다발로 빠져나간다. 단위가 커서 정말 라오스에서는 돈 쓰는지 모르면서 돈이 많이 빠져나가서 고생을 많이 했다. 일단 이제 본격적으로 라오스 여행 시작, 일단 루앙프라방으로 향하는 배도 알아보고 만약에 배가 없으면 숙소를 잡아야했기에 국경사무소 있는 곳에서 나와 큰길가로 걸어나갔다. 나가자 큰 대로하나가 쭉 뻗어있다. 훼이싸이는 그냥 작은 국경의 소도시일뿐 구경거리가 아무것도 없다. 이 길 하나가 이 마을의 전부다. 루앙프라방으로 넘어가는 보트를 타야되기때문에 거쳐가야하는 그냥 작은 이 마을, 근데 이 마을은 금새 우리의 마음을 쏙 뺏어가버렸다. 지금도 이 한적한 마을이 라오스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다.

대로를 따라 걸으며 길 양쪽으로 이 마을 분위기를 살펴봤다. 정말 조용하고 한적하다. 사람이 살고 있는게 맞을까 싶을 정도로 조용한 이 마을. 우리는 이내 게스트 하우스 하나를 발견했다. 프랑스식 건축풍의 게스트 하우스 안으로 들어가 일단 우리는 루앙프라방 행 보트가 있는지 알아봤다.

숙소 안으로 들어가 루앙프라방으로 향하는 보트를 알아봤다.  보트는 슬로우보트,스피드 보트 두가지가 있는데 둘다 아침에만 있기때문에 어쩔수 없이 훼이싸이에서 하룻밤 묵게 되었다. 우리는 결국 처음 들어간 이 숙소, 프렌들리게스트하우스에 묵었는데 정말 숙소를 잡고나서 다시 한번 느끼는 것이지만 강 건너 바로 태국과 여기 라오스 훼이싸이는  분위기 자체가 틀렸다. 씨끌벅적한 태국과는 달리 한적하고 여유롭다. 그리고 건물들이 프랑스식민지의 영향인지 유럽풍이 많았다. 꽤 멋들어졌다.

GH(게스트하우스, 숙소)에 짐을 풀고, 좀 쉬다가, 밥도 먹고 할일도 없는데 돌아다니고자 밖으로 나왔다. 하루 묵는거 런드리 서비스도 받고자 당일에 런드리 해주는곳을 찾았다. 태국에서 받던 런드리 서비스가 너무나 만족스러워 우린 계속 런드리 서비스를 이용 하기로 했는데, 정말 라오스에서 이 런드리 서비스에 넌더리가 났다. 이 얘기는 나중에 계속 하기로 하자. 어쨌든 겨우겨우 당일에 런드리 서비스가 가능한 곳을 찾았는데 마침 또 그 곳에서 강변레스토랑을 운영한다는것이다. 마침 점심좀 먹어야겠다고 생각했던 우린 주인으로 짐작되는 라오스 여자를 따라 집 뒤로 해서 강변쪽으로 향하는 계단을 향해 걸어갔다.

좀  걸어 내려가니 멀리 전통양식 분위기의 오두막(?!)이 있는데 오두막 넘어로 보이는 메콩강의 모습. 정말 아트였다. 너무나 멋졌다. 너무나 멋진 그 분위기에 가격 같은건 잠시 잊고 우리는 자리를 잡고 앉았다. 이 한적한 시골 마을에 손님이라곤 우리 뿐. 자리를 잡아 앉아 메뉴판을 뒤적여 대충 음식을 주문했다. 그리고 유유자적 한적하게 흘러가는 강변에 레스토랑에 앉아 있노라니, 라오스가 너무 좋아졌다. 우리 3명은 라오스 최고를 외쳤다. 사람들이 왜 다들 라오스가 너무 좋다고 하는지 조금 알 것 같은 느낌이었다.

음식을 주문하고 한참이 지났을까 음식이 나왔다. 우선 그 맛있다는 라오비어 한잔을 먼저 했는데 무더운 날씨에 멋진 풍경에 환상조합으로 인해 목을 타고 넘어가는 라오비어의 맛은 천국 그 자체였다. 이래서 사람들이 라오비어 라오비어 하는구만!!!!!!

그렇게 밥을 먹으면서 행복감을 맛보았다. 맛있는 음식, 여유로운 풍경, 시원하고 맛있는 라오비어 정말 낙원이 따로 없었다. 정말 아무소리도 안들리고 조용하니, 세상 걱정없이 좋았다. 그곳에서 한참을 늘어지다가 밥값을 계산 할려고 돈을 내는데 정말 돈이 한뭉탱이 나간다. 부자가 된 느낌도 잠시였다!

밥을 먹고 나온 우린 워낙 더운 날씨에 지치고 마땅히 뭔가 볼 것도 없고 해서 숙소로 돌아왔다. 숙소에서 잠시 휴식 모드. 난 그동안 숙소 1층 로비에서 이것저것 구경도 하고 알아봤다.

숙소에서 한참 늘어지다가,  해가 조금 약해진 틈을 타서 다시 또 나와서 마을을 거닐다가, 이 마을에 유일한 사원 하나를 보러 나갔다.

힘들게 계단을 올라 높이 위치한 사원을 둘러보는데 태국의 여타 다른 사원과 그닥 다른점은 못느끼겠었다. 동남아의 사원 모습이 내 눈에는 엇비슷하게 느껴졌다. 설렁설렁 사원을 대충 구경하고 한바퀴를 돌고 나서 우리는 사원에서 내려와  또 다른 강변레스토랑으로 갔는데, 여기는 아까 그곳보다는 조금 시설은 별론데 현지인이나 외국인이 많았다. 우리 말고도 외국인이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여기서 나의 훼이싸이 걸을 만났다. 서빙보던 라오스 여잔데 얼굴이 그리 이쁘진 않았지만 너무나 맘에 들었다.  메뉴를 고르기 힘들어서 그녀에게 가장 좋아하는 음식을 골라달라니까 음식하나를 골라줘서 그걸 시키면서 웃으며 " I believe you " 라고 했더니 수줍게 웃는다.  근데 정말 맛있었다. 샤브샤브같은건데, 소스를 만들어서 먹어야되는데 그녀가 먹는법을  가르쳐주며 소스를 직접 만들어주는데 정말 그리 이쁜 얼굴이 아님에도 매력이 가득했다. 미소가 너무 아름다운 그녀, 라오스가 너무 좋아지고 있었다.

밥을 다 먹고 맥주 한잔 까지 걸치고 나니 어느새 하늘은 붉은 노을빛에서 푸른빛으로 바뀌었다. 식당에서 나온 우리는 낮에 맡겨 두었던 빨래를 찾기 위해 빨래를 찾으로 갔더니 아직 안말랐다고 내일 오라는거다. 내일 루앙프라방으로 출발해야 된다고 우리 사정을 말했더니 그러면 새벽6시에 찾으라는것이다. 조금 황당했지만 뭐 어쩌겠는가 그냥 냅두고, 디카 메모리 백업을 위해 피씨방에 갔는데 젠장할 정말 사장 이 개새끼 기분이 정말 나빴다.

디카메모리를 시디로 옮기는데 정말 여행 처음으로 유일하게 여기서 시디가 두장이 뻑났는데 내가 그냥 갈려고 하니, 돈을 내라는것이었다. 그래서 시디 두장 뻑나면서 못굽고, 인터넷도 한글이 안깔려있어서 안했는데 무슨 돈을 내냐했더니 아까전에 잠깐 보미누나가 여기서 MSN을 했는지 MSN했다고 피씨방비를 내라는것이었다. 정말 실실 쪼개면서 이 사장 개새끼 너무 맘에 안들었다. 라오스에서 가장 짜증난 놈을 꼽으라면 이 놈을 꼽겠다 너무 괴씸해서 그 가게 사진을 찍어왔다. 절대 이 곳에 가는일 없으면 좋겠다.

기분나뻐서 한참을 씩씩대다가 , 할일도 없고 해서 나의 훼이싸이걸이 있는 강변레스토랑 으로 다시 가서 맥주한잔하는데, 훼이싸이걸이랑 너무 자주 눈이 마주쳤다.

한번 대쉬해볼까, 머리속에서 별 상상을 다했다. 손님이라고 우리와 양키 2-3팀 정도가 앉아서 맥주를 마시고 있는데 그녀는 강을 바라보며 등지고 서있는데 그 모습이 너무 아름다웠다. 보고 싶다 나의 훼이싸이 걸.. 이제 내일은 루앙프라방으로 가는 날이다. 우린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스피드 보트를  타러 가기로 했다. 힘들것이다. 쉬자!

1. 2010.02.13 14:29 신고

라오스에서 맥주 먹는 사진 좀 맛있어 보이는데 ㅋㅋㅋ

2. 라오스에서 온 편지 2011.02.16 04:10 신고

하늘 대박이에요! 짱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