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부터 소개 해 드릴 보드게임은 베가몬이라는 게임입니다. 중동등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게임입니다.

 베가몬은 이집트,요르단,시리아 쪽 중동여행을 해보신 분이라면 이 게임을 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중동의 수많은 노천카페와 일반 카페 심지어 식당,기념품 가게등지에서 우리나라 할아버지들 장기두듯이 이 게임에 매진하고 있는 중동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아마 미국드라마 Lost 로스트를 보신 분이라면 아마 시즌1쯤에서 베가몬을 하고 있는 등장인물들을 본 기억이 있을 것입니다. 정확한 기원은 제가 잘 알지 못하지만 장기,바둑 만큼 오래된 게임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중동 여행 중에 너무나 많이 이 게임을 하는 모습을 보고 어떻게 하는 게임인지 옆에서 구경을 해봐도 게임 룰을 잘 알수 없었는데 우연찮게 게임을 배우게 되었는데 정말 재밌습니다. 어쨌든 베가몬! 지금부터 이 게임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기본 게임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게임판,말(총30개-1인당 15개),주사위2개로 구성되어있는 이 게임의 최종 목표는 게임판안에서 말을 모두 끄집어 내는 것입니다. 다음 기본 수칙을 꼭 기억하세요!

 1. 상대방의 말이 한개만 놓여져있을 때는 말을 잡을 수 있다.
 2. 상대방의 말이 두개이상 놓여져있을 때는 방어가 된 상태로 잡을 수도 놓을 수도  없다.
 3. 각 칸에 놓을 수 있는 말의 최대 갯수는 5개
 4. 주사위2개를 동시에 던져서 각 숫자만큼 칸을 이동할 수 있고, 같은 숫자는 더블로서 2배의 효과를 가진다.
    ex) 주사위 2,2 가 나오면 2,2,2,2 가 되는 것이다.

 5. 죽은 말이 모두 게임판안으로 들어와야 게임판안에서 말을 이동시킬수 있다.
 6. 자신의 말을 게임판 밖으로 끄집어 내기 위해서는(말이 죽은게 아님) 말 모두가 자신의 진영안으로 들어와야 한다.
 7. 절대 주사위 숫자를 셀 때 합해서 세지 않는다. 이것이 이 게임의 핵심. 절대 명심!
    ex) 5,6이 나오면 11칸이 아니라, 5칸,6칸인것이다.


 

이것이 베가몬의 기본 규칙입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 볼까요?
먼저 베가몬은 장기나 체스와는 달리 자유성이 높은 게임입니다. 일례로 맨처음 말을 놓는 방법, 주사위에 따라 말을 움직이는 방법, 마지막에 말을 빼내는 방법에 따라 이 게임은 스피디하게도 느긋하게도 바뀔수 있으며 사람마다 지역마다 그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맨처음 말을 놓는 방법과, 마지막에 말을 빼내는 방법 두개만 미리 조율하고 게임한다면 나머지는 똑같다고 보셔도 됩니다.

저는 맨처음 이집트에서 배우고, 두번째로 시리아에서 새로운 룰을 또 배웠습니다. 그래서 편의를 위해서 이집트룰,시리아룰 두개의 룰을 모두 가르쳐드리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베가몬 게임판

사용자 삽입 이미지주사위

사용자 삽입 이미지말 (흑말,백말)


자 지금부터 아래 그림을 보시면서 게임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죠. 모니터를 바라보면서 게임을 하고 있다고 가정해보세요.  지금 게임판을 바라보고 있는 상태에서 베가몬판을 양분해보죠. 오른쪽 하단 부분이 나의 진영입니다. 내 진영 안에 내 말이 모두 들어온 후 부터 마을 끄집어 낼 수 있습니다. 복잡하게 느끼실것 없습니다. 하나씩 보다보면 익숙해질것입니다. 자 그럼 게임은 내 진영부터 시작하는가? 당연히 아니겠죠. 왜냐하면 내 말이 내 진영쪽으로 모두 넘어온 후에 말이 모두 게임판 바깥으로 나가야 게임을 승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게임 방향은 아래 사진에서 빨간색 화살표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그렇다면 저쪽에 마주 앉은 상대의 게임 방향은 아래쪽 파란색 화살표 방향으로 진행되겠죠?

복잡할 것 없습니다. 잘 보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맨 처음 말을 놓는 방법 부터 보시겠습니다. 간단하게 먼저 쉬운 이집트 룰 부터 볼까요? 무늬가 있는 쪽을 흰색말, 민무늬를 검은색 말로 간주하겠습니다. 자 직접 게임에 참가하고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위에 게임 진행 방향을 생각해보세요 내 말은 어떤 말일까요?

네! 맞습니다. 무늬가 있는 쪽이 내 말입니다. 상대편 말은 무늬가 없는 검정색 말이 되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이집트 식

자 다음 아래 쪽 말판은 시리아 식으로 놓은 말판입니다. 자 이번에는 어느 쪽이 나의 말일 까요? 간단하죠? 게임진행 방향을 생각하신다면 역시나 무늬가 있는 쪽이 나의 말입니다. 상대방은 민무늬 검은색 말이죠!
어때요? 간단하죠? 게임 진행 방향을 생각해보세요!

이집트와 시리아식의 차이를 아직은 잘 못느끼시겠죠? 얼핏보면 시리아식이 조금 더 복잡하게 느껴지실텐데 개인적으로 시리아 식이 훨씬 더 재밌는 것 같습니다. 이유는 상단 오른쪽에 두개의 내 말이 상대방 진영에서 홀로 외로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말이 3개,5개로 방어 하고 있죠.  저 곳에서 빠져나오는 것이 관건입니다. 시리아 식이 이집트 식보다 대체적으로 공격의 빈도수가 높아집니다. (직접해보면 아실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시리아 식


자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게임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지금부터는 편의상 상대방의 공격을 구경 한다는 관점으로 게임을 바라보겠습니다. 검은색 말의 상대방이 주사위를 던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대방의 주사위가 2,4가 나왔네요. 자! 상대방(민무늬 검은색 말)은 말을 움직일수 있을까요?
없습니다. 상대방의 검은색 말이 왼쪽 방향으로 이동해야 하는데 보시면 내 말이 2칸째에 5개를 쌓고 방어중이죠. 아예 말을 놓을 수 없습니다. 그럼 4는 어떨까요? 4칸째 역시 내 말이 3개를 쌓아 놓고 방어중이죠? 상대방은 움직일 수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아래 그림을 보시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사진 보면서 ..)
자 이번에는 두가지 방법으로 보시죠. 먼저 위에 처럼 상대방의 입장에서 먼저 살펴보죠. 상대방(검은색 민무늬)이 주사위를 던졌습니다. 2,4 가 나왔네요. 사진에 상대방의 말 두개가 보이네요. 첫번째 칸과 네번째 칸에 각각 하나씩 상대방의 말이 놓여져 있습니다. 먼저 네번째 칸에 있는 말을 살펴볼까요? 어때요? 움직일수 있나요? 없겠죠? 2칸째와,4칸째(주사위칸으로) 내 말이 3개를 쌓아놓고 방어중입니다. 그렇다면 상대방은 첫번째 칸에 있는 말을 움직여야겠죠. 그러면 한번 볼까요? 먼저 주사위2는 쓰지 못합니다. 왜냐 내 말이 2개를 쌓아놓고 기다리고 있죠? 그렇다면 주사위4는? 쓸쑤 있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사진)
자 이번에는 내 말(무늬)을 볼까요? 자 주사위를 던져봅니다. 2,4가 나왔네요. 내 진행방향은 오른쪽입니다. 잡을 수 있는 방법의 가짓수는 총 3가지 입니다. 생각해보세요!

1. 맨 왼쪽 3개 쌓여진 것에서 한개를 이동합니다. 4칸! 상대방의 말(갈라진 말)을 잡을 수 있죠?
2. 가운데 3개 쌓여진 것에서 한개를 이동합니다. 2칸! 역시 상대방의 말(갈라진말)을 잡을 수 있죠?
3. 맨 오른쪽 2개 쌓여진 것에서 한개를 이동합니다. 2칸! 젤 오른쪽에 있는 상대방의 말(검은색)을 잡을수 있죠?

자 그렇다면 방법 1,3으로 해서 상대방의 말. 두개를 잡을 수 있습니다. 아 물론! 방법 1,2를 사용해서 상대방의 말 한개를 잡고 잡은 곳에 내 말 두개를 쌓아서 방어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떤 방법을 쓰느냐는 게임상황과 자신의 운을 믿느냐 안믿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죠?

어때요? 아직 복잡한가요? 직접 게임을 해보면서 설명을 듣는다면 한판만 해도 게임 방법을 익힐수 있습니다. 아직 더 남아있으니 계속 배워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사진 보면서)
자!  이제 아주 중요한 개념을 알아 보도록 하죠! 바로 주사위 숫자를 왜 합산해서 생각하면 안되는가! 에 대한 설명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주사위가 5,6이 나와있습니다. 상대방이 주사위를 던졌더니 5,6이 나왔네요. 자 얼핏 생각해보면 11이죠? 상대방은 이 게임의 초보입니다. 맨오른쪽 말(검은색)을 11칸 움직여서 맨 왼쪽 4개가 쌓여진 곳에 하나를 더 얹어 5개를 쌓아놓으려고 하네요.

가능 할까요?


불가능합니다. 왜 일까요? 아까도 설명했듯이 주사위칸은 5,6이 나왔으면 5칸,6칸인것이지 11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보실까요? 자 말판을 보세요! 상대방이 움직여야 할 5칸째,6칸째에 내 말이 딱 2개를 쌓아놓고 철벽방어를 하고 있죠? 결국 상대방은 주사위칸 5,6이 나왔지만 아무것도 할 수 없게됩니다. 아무것도 움직이지 못하고 PASS.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론 실제 게임에서는 저 말을 못움직이는 것 뿐이지 이동가능한 다른 말을 옮기면 됩니다. 여기서는 어디까지나 룰을 배워보기 위해서 편의상 설명하는 것이니까요! )
 

자 이번에는 내 말이 상대방에게 잡혀서 죽었을 때는 어떻게 되는지 볼까요? 아래 사진을 보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말이 죽었을 때는 게임판 가운데 올려놓습니다.) 자 내 말(무늬)이 한개 상대방에게 잡혀서 죽어있네요. 위의 게임룰을 다시 한번 떠올려봅니다. 죽은 말이 모두 게임판안으로 들어와야 칸을 이동 할 수 있다!

그 룰에 따자면 일단 죽은 내 말이 게임판 안으로 들어와야 말을 움직일수 있겠죠? 주사위를 던졌습니다. (사진에는 조그 맣게 나왔지만) 5,6이 나왔네요.  게임진행 방향은 게임판 상단 맨 오른쪽부터 시작이니 바깥(0)에서 칸 수를 세어봅시다! 주사위 6으로는 죽은 내 말이 게임판 안으로 못들어가죠! 상대방이 말 5개를 쌓아놓고 방어중이니 주사위 6으로는 판안으로 진입 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5는? 예 가능하죠. 게임판 안으로 진입합니다. 이제 주사위6은 사용 가능해지죠? (왜나하면 죽은 말이 없고, 내 말이 모두 게임판 안으로 들어왔으니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사진 보면서 )자 다음 상황은 어떻게 될까요? 내 말이 무려 두개나 죽어서 나가 있습니다. 암울 하죠! 게다가 상대방(민무늬 검은색)은 거의 대부분이 자신의 진영안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자 주사위를 던집니다. 3,3이 나왔습니다. 앗싸 떠블!!!!!!을 외쳐봅니다. 더블이기때문에 3,3,3,3 무려 3칸을 4번이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절대 12칸이 아니라는거 이제는 아시겠죠? 3칸을 4번 쓸 수 있다는거지 12칸인것이 아닙니다! 잊지마세요!

더블이 나와서 좋긴 좋았는데 이게 왠일입니까. 상대방이 내가 나가야할 3칸째에 말 두개를 쌓아놓고 떡하니 방어하고 있네요. 자 이제 어떻게 할까요? 정답은! 아무것도 할 것 없이 패스입니다. 더블3은 이 시점에서 아무 쓸모도 없이 그냥 날라가 버리고 차례는 상대편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더블 3대신에 주사위 4,5 혹은 더블4, 더블5가 나왔더라면 두개가 동시에 게임판안으로 들어 갈 수 있는데 말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좀 더 심화학습을 해보자면 만약에 주사위가 3,4가 나왔더라면 어떻게 될까요?
정답! 말 하나는 4로 게임판안으로 진입합니다. 하지만 주사위3은 사용 할 수 없죠! 왜냐하면 말 한개가 아직 죽은 상태로 있기 때문에 게임판안에서 어떤 말도 건드리지 못합니다. 잊지마세요! 죽은 말이 없을 때 게임판 안에서 이동 가능합니다!


(아래 사진보세요)
자 다시 주사위를 던져봅니다.
아 이번에는 4,5가 나왔네요. 어때요? 게임판 안으로 다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4,5에 각각 들어 가게 되었습니다. 비로서 죽은 말이 사라집니다. 하지만 아직 방심 금물이죠? 왜냐하면 하나만 놓여져 있기 때문에 상대방이 언제든 다시 잡을 수 있습니다.


자 이제 게임은 계속 진행되고 게임은 어느새 막바지에 이르렀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세요! 상대방은 모든 말이 자신의 진영안으로 들어와있습니다. 이제 주사위를 던지는 족족 말이 게임판안에서 살아서 나갈수 있습니다. 죽어서 바깥으로 잠시 나가는것이 아니라 살아서 나가는 것입니다.

내 말(무늬)은 거의 다 진영안으로 들어와 있긴 했지만 아직 왼쪽 하단 5개가 진영안으로 모두 못들어왔죠? 일단 저 5개가 모두 내 진영안으로 들어와야 나도 말을 살려서 끄집어 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이제 여기서 다시 한번 또 이집트 식이냐 시리아 식이냐 또하나의 룰로 갈라지게 됩니다. 시리아식이 이집트 식보다 재밌는 것은 막판뒤집기가 가능하고 마지막 자신의 운을 실험해 볼 수 있다는데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세요. 상대방의 말이 모두 자신의 진영안으로 들어와 있네요. 여기서 주사위를 던지니 3,5가 나오네요. 일단 여기서 두 룰의 차이는 없습니다. 3칸째 있는 말 하나, 5칸째 있는 말(맨 오른쪽부터 1입니다, 진행방향 오른쪽,상대방)을 빼닐 수 있습니다.

이집트식, 시리아식 둘다  주사위를 던져서 그 칸에 해당되는 칸의 말을 밖으로 빼낼수 있는데 그렇다면 뭐가 틀린가 생각해보면 먼저 이집트 식은 해당되는 칸의 말이 없을 때는 가장 큰 숫자의 칸에 있는 말을 움직일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6이 나왔다고 생각해보죠. 아래 사진은 잠시 잊고 6이 나왔는데 6번째 칸에 말이 이미 다 빠져나가고 없습니다. 그러면 6밑으로 가장 큰 숫자 칸에 있는 말을 빼내면 됩니다. 만약 주사위 3이 나왔는데 3번째 칸에는 이미 말이 다 빠져나가고 없다면? 가장 큰 숫자칸에 있는 말을 3칸 움직이면 됩니다.

그렇다면 시리아 식은?
시리아식은 어찌보면 더 간단합니다. 무조건 해당되는 칸에 있는 주사위 숫자가 나와야만 빠져나갈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무리 6,6이 나온다고 해도 6,6에 아무 말도 없다면 그냥 상대방에게 패스가 되는 것입니다. 어때요 간단히 생각해봐도 내가 뒤쳐지고 있다고 해도 상대방에게 불운만 따라준다면 얼마든지 막판 뒤집기가 가능해 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여기까지 긴 글 보시느라 수고 하셨습니다. 빼먹은 것이 있을런지 모르겠지만 일단 중요한 룰과 게임방법은 모두 설명해 드렸습니다. 직접하면서 가르쳐드린다면 더 빨리 가르쳐드릴수 있겠지만 이렇게 사진과 글로써 설명하니 잘 전달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게임에 관한 궁금한 사항은 언제든 이 포스팅의 덧글에 질문 하세요 아는 한도내에서 모두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자. 이젠 실전에 관련된 게임에 대해서 얘기 좀 해 보겠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세요. 자 게임은 막바지. 상대방은 노련한 고수 입니다. 상대방(검은색 민무늬)은 과연 왼쪽 상단에 있는 내 말을 공격할까요? 초보인 나는 노심초사합니다. 잡힐까봐. 하지만 내가 만약 고수였다면 상대방이 왼쪽 상단에 있는 내 말을 잡아주기를 바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잘 한번 보세요

상대방이 주사위를 던졌습니다. 더블3이네요(3,3,3,3) 말을 놓은 방법의 수는 무궁무진합니다. 수 많은 방법 중에 최적의 방법을 찾아내야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아래 사진을 보세요. 상대 진영입니다. 더불어 내가 죽었을 경우 시작할 나의 시작지점이기도 합니다. 만약 상대가 내 말을 잡게 된다면 나는 이 곳으로부터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신에 주사위 2,6이 나온다면 하나만 놓여져 있는 상대방의 말을 잡고 게임판안으로 진입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상대방은 (위사진 참고) 1-5까지 모두 방어가 되어 있는 내 진영에서 게임을 시작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6이 나와야지만 게임판안에 진입이 가능하게되죠? 여기서 상대방은 고민 할 것입니다.

내 말을 잡고 지나갈 것인가 내가 주사위 2혹은 6이 나올 가능성이 없다고는데 모험을 건다면 잡고 지나갈 것이고 혹시나 하는 생각을 한다면 안잡고 지나갈것입니다. 하지만 상대방은 더블3입니다. 자 어떻게 놓을까요 자 보시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대방은 더블3 고로 3칸을 4번 움직일수 있습니다. 먼저 상대는 자신의 진영에서 5칸에 있는 말 하나를 옮겨 2칸에 있는 말 하나에 하나를 더해 2칸으로 방어를 합니다.  그리고 오른쪽 하단에 있는 자신의 말 3개를 모두 옮겨 내 말을 하나 잡습니다. 그러면 (아래 사진 참조) 나는 막판에 말 하나가 죽고, 상대방은 내가 6이 나올 확률이 없다는데 모험을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엔 내 차례 1-5칸이 모두 막혀있는 상태. 주사위6이 나와야 게임판안으로 다시 돌아갈수 있습니다. 자 주사위를 던집니다! 2,6이 나왔네요! 6이 나왔습니다. (아래 사진) 상대방의 말을 잡으면서 게임판 안으로 다시 들어 갑니다. 이제 상황이 완전히 반전 되었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대방은 졸지에 막판에 한개가 잡히고 맙니다. 역으로 1-5까지 방어가 되있는 내 진영. 상대방은 주사위 6이 나오지 않는 이상 다시 게임판안으로 진입 불가능입니다. 역전의 발판을 마련하게 된것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이 바로 베가몬의 게임룰과 게임방법입니다. 실제로 베가몬을 직접 해보면서 하신다면 더 빨리 이해가 가실껍니다. 베가몬은 맨처음 말을 놓는 방법과 마지막 말을 빼내는 방법을 어떻게 조율하냐에 따라 게임이 바뀝니다. 중동의 장기 베가몬 한번 해보고 싶지 않나요? 중동에 가게 된다면 꼭 한번 게임법을 숙지하고 가서 현지인들과 카페에서 물담배 하나 빨면서 차이(TEA)를 마시면서 느긋하게 중동의 정취를 느껴보세요.

문화를 알면 여행이 더욱 즐거워집니다!



ps. 게임방법을 진작에 올린다고 하는게 이제서야 올립니다. sleepy님 께서 요청하셔서 급히 만들어서 올려봅니다. 곧 여행을 떠나는데 적은 경비에 보태고자 게임방법을 올리다가 집에 고이 보관되어있는 베가몬 2개를 팔아 볼까 합니다.

베가몬을 판매합니다.
 중동여행중에 베가몬3개를 구입했습니다. 1개는 제가 쓸려고 샀고, 2개는 선물용으로 구입했는데 사정상 둘다 제가 가지고 있게 되었습니다. 사용하지 않은 제품이고 잘 보관해두었습니다. 흥미있으신분은 괜찮고 재밌는 보드게임 하나 구매하신다는 생각으로 구입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무게도 있고 부피도 있어서 중동에서 사가지고 올 때 따로 가방을 하나 구입해서 거기다가 종이를 말아서 잘 포장해서 직접 가지고 들어왔습니다. 혹시 구입 원하시는 분은 이 글에 연락처를 비밀덧글로 남겨주세요. 기왕이면 서울에서 직거래를 하고 싶습니다. 직접만나서 2-3판 해보시면서 게임방법을 확실히 배울 수 있습니다.

베가몬 말도 일반적으로 쓰이는 플라스틱이 아니라 이쁜 무늬가 들어있는 나무로 만든 고급형 말입니다. 플라스틱 말은 베가몬을 살 때 껴주는데 이 고급형 나무말은 따로 구입한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베가몬판은 뒤집으면 체스판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중동여행기 처음부터 보기 (오스트리아편)
[여행기/2007 중동 4국] - 오스트리아 070116 출국, 유럽은 유럽이다. 오스트리아 입성

베가몬구입기 관련 여행기
[여행기/2007 중동 4국] - 시리아 070310 2/2 시리아의 마지막 밤


세계여러나라의 즐거운 여행기와 재밌는 이야기들이 있는 블로그! 맘에 드신다면 즐겨찾기를 해주세요. RSS를 이용하시는 분은 RSS등록을 해주세요.  아래 추천글 하나 보시고 맘에 드신다면 즐겨찾기 혹은 RSS등록 해주실꺼죠?^^

[재밌는 여행에피소드/배꼽잡는 여행담] - 시리아의 엽기 택시 기사와 더 엽기적인 승객들




  1. Favicon of http://tourholic.tistory.com BlogIcon 비행기 2008.03.10 10:39 신고

    아아.. 이 뭔가의 생생함..
    이거 우리나라에서는 못구하는 게임인가요??

  2. 달빛항해 2008.03.10 15:46 신고

    베가몬 게임은 윈도우 기본 게임에
    주사위 게임으로 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98은 제가 해 본 경험이 있는데. Xp랑 Vista는 모르겠네요..
    기본 룰도 익히고 다른 나라의 유저들과 네트웍 게임도 가능합니다.

    • 달빛항해님 말씀 듣고 깜짝 놀래서 봤더니 정말 있네요 조금 룰이 다르긴 한데 베가몬을 이렇게 또 즐겨볼 수 있군요. 그나저나 거의 다 이겨놓은 상태에서 상대가 기권을 해버리더군요 ㅋ

  3. Favicon of http://sleeepy.tistory.com BlogIcon sleeepy 2008.03.11 08:49 신고

    당연히 제가 한개 사야겠지요? ㅎㅎ
    아래에 제 연락처 남겨놓을께요. 얼마에 파시려나요 :)

  4. 2008.03.11 08:51

    비밀댓글입니다

  5. 빠트린 룰 하나가 있네요. 맨 처음 시작 방법입니다. 선을 정할 때 맨 처음 주사위를 각자 하나씩 잡고 던집니다. 거기서 주사위 숫자가 큰 걸 던지 사람이 선입니다. 그리고 그 나온 주사위로 게임을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A와 B가 게임을 시작해서 각자 선을 정하기 위해서 주사위를 던졌습니다. A는 6, B는 4가 나왔다면 A가 선이고 주사위 6, 4 로 게임을 곧바로 시작하는 것입니다. 선을 정하고나서 따로 A가 다시 던져서 게임을 시작하는 것이 아닙니다.

    뭐 어차피 크게 중요한것은 아니지만 왠지 다른게임에서 선과 함께 스스로의 운에 맡기는 것과는 달리 상대방이 던진 혹은 내가 던진 주사위가 나 또는 상대방의 게임에 영향을 준다는 게 재밌는 부분입니다.

  6. BlogIcon TISTORY 2008.03.11 11:26 신고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운영자 입니다.

    현재 회원님의 포스트가 다음 첫페이지 카페.블로그 영역에서 소개되고 있습니다. 회원님의 유익한 포스트를 다른 회원님들께 소개 해 드리고자 위함이오니, 혹시 노출에 대해서 문제가 있으시다면 티스토리 담당자 메일(tistoryblog@hanmail.net) 을 통하여 이야기 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