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공통어라 할 수 있는 숫자. 누가 언제부터 만들었는지 잘 모르지만 너무나 간단하게 표기 되는 숫자. 우리는 그 숫자 표기를 흔히 아라비아 숫자라고 말을 한다. 하지만 비엔나에 비엔나 커피가 없듯이, 이태리에 이태리 타월이 없듯이 아라비아에는 아라비아 숫자가 없는 것을 아는가? (참고 포스팅 :  [유럽/오스트리아] - 비엔나에는 비엔나 커피가 없다. )

1 2 3 4 5 6 7 8 9 0 다음과 같은 아라비아 숫자는 정작 아라비아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중동은 대신 아랍국들의 공통어라 할 수 있는 아랍어 숫자를 사용하는데 이 사실을 모른채 중동여행을 떠난다면 아마 버스 번호,돈,가격 모든 부분에서 엄청난 혼란에 당황하게 될 것이다. 그러면 아랍어 숫자는 어떻게 생겼을까? 한번 보자!






아마 이 숫자들을 처음 마주 친 느낌은 당혹감일것이다. 하지만 걱정마시라. 이것도 숫자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 않다.


아랍어는 전세계 언어가운데에서도 배우기 어려운 언어중에 하나고 또 글 방향이 왼쪽에서 오른쪽이 아니라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향하는 역방향이기에 더욱 어렵게 느껴지는게 사실이긴 하나 숫자는 정방향으로 쓴다. 글의 문장가운데 숫자가 들어있어도 숫자만큼은 왼쪽에서 오른쪽 방향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예) 진방이는 언년이에게 사천원을 빌렸다. ->아랍어표기로 바꾸면
     다렸빌 을사천원 게에이년언 는이방진

전세계 어느라든 그러하겠지만 숫자는 상당히 간단한 방법으로 쓰여지기 때문이다. 맨 처음 중동으로 향하는 길 이집트 행 비행기에서 단 한시간만에 쉽게 외우는 방법을 터득해 외워버렸다. 각자 외우는 방법이나 노하우가 있겠지만 여기서 제가 외운 방법을 소개해봅니다.

먼저 1은 거의 1과 똑같이 생겼기에 패스!

2는 처음에 2를 옆으로 눕였네라고 생각하면서 외웠지만 정작 실전에서는 위에 u가 되는 부분을 그냥 직선으로 표시해서 마치 7을 거울로 비친듯 반대방향으로 써서 굉장히 사람을 당혹하게 했다. 6이 7 모양이기때문에 일단 가장 간단하게 외우는 방법은 2를 옆으로 누였다고 생각하면 된다.

3은 2와 비슷하게 생겼는데 u가 하나 더 추가된다. 2를 외웠다면 추가적으로 자동적으로 외워지고 만약에 그게 여의치 않더라도 획수를 생각하면 된다. u (1획), u (1획), l (1획) 총 3획이기에 3으로 생각해도 된다. 그리고 모양도 대체적으로 3을 옆으로 누인후에 짝대기 하나를 추가한거라 크게 헷갈리지 않는다.

4는 E 모양으로 생겼는데 정확히는 M을 눕힌것 같다. 이것역시 4획의 획수를 생각한다면 한번에 외워질것이다. 어차피 보고 읽을수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아마 금방 요령이 생길것이다.

5는 너무나 간단하면서 헷갈린데 바로 숫자 0처럼 생겼기 때문이다. 하지만 역시 영어 O를 생각하면서 오라고 외우면 되기 때문에 금방 익숙해질것이다. 정작 아랍어숫자의 0은 그냥 점하나다. 가운데 . 하나만 찍으면 그게 숫자0이다.

6은 정말 골치거리로 아랍어숫자가 익숙해졌다고 생각되는 때에도 직선으로 쓴 숫자2와 함께 사람을 가장 헷갈리게 했던 것인데 이건 개인적으론 7,8과 연관해서 외웠다. 모양자체는 숫자 7과 비슷한데 아랍어 숫자 7,8이 묶여서 외우지기에 7이긴한데 7이 있으니까 앞에 6한테 라는 생각으로 외웠던 기억이 있다.

7,8은 보시다 시피 모양이 짝을 이루는데 이것 역시 외우는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으나 뭐가 7이고 뭐가 8인지 헷갈렸다. 뭐가 먼저 V자였을까 생각해보면 헷갈린데 뭐 당시에 내가 생각한 방법은 조금은 유치하지만 사진찍을 때 V자를 그렸다가 V를 내리는 방법이었다. 손가락으로 V를 그렸다가 그대로 사진찍고 내릴때 V가 역방향으로... 먼저 한게 V니까 7이 V모양.

9는 숫자9와 똑같이 생겼고

드디어 중요한 0은 말그대로 점한개! 첨엔 자꾸 헷갈리긴 한데 0같은 경우엔 워낙 많이 보기에 숫자5와 헷갈리는것만 조금 주의하면 금방 익숙해진다.

여기까지가 내가 이집트행 비행기에서 이 숫자를 보며 어떻게 외울까 생각했던 부분이었다. 혹시나 중동여행 준비차 숫자를 익히는데 도움이 될려는지 모르겠다.

실전에 대비해, 혹은 재미삼아 아랍어 숫자를 익힌 사람들은 다음 사진들을 보며 사진에 나와있는 아랍어 숫자들을 한번 익혀보자!

먼저! 자동차 번호판에 적힌 숫자 3자리는? 정답은 사진 밑에...


544

자 다음은 식당 벽에 붙어있는 메뉴판. 이것이 우리가 정말로 접하게 되는 실전 아랍어숫자!
노란색 숫자는 몇일까?


빙고! 6이 정답! 위의 메뉴판을 보면 아까전에 말한 숫자2의 직선화가 보인다. 메뉴판 오른쪽 하단을 보면 뒤집혀있는 7 모양의 숫자가 보일텐데 저게 바로 2다. 정작 정식표기는 숫자 2를 눕혀놓은것 같지만 실 생활에서는 저처럼 곡선없이 직선으로 숫자 7을 반대로 쓴것같은 모양으로 쓰인다. 절대 6과 헷갈리지 말길.

가끔가다보면 식당에서 메뉴를 가리키며 가격을 후려치곤 하는데 하다못해 숫자라도 읽을 수 있다면 깜짝놀라는 종업원이나 가게 주인의 리액션을 볼 수 있을터 바가지방지 및 교통편을 제대로 알아보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중동에 갈 땐 숫자를 익히자. 아라비아에는 아라비아 숫자가 없으니!





중동여행기를 읽으실 분은 다음으로!

[Traverls/2007 중동 4국] - 오스트리아 070116 출국, 유럽은 유럽이다. 오스트리아 입성


  1. Favicon of http://chohamuseum.net BlogIcon 초하 2009.03.18 12:08 신고

    우와~~ 위 메뉴판을 보니 갑자기 까막눈이 된 것 같은... ^(^
    숫자 관련하여 올린 글 하나 엮어 소개합니다.

    날씨는 무겁지만, 좋은 하루되시길 바랍니다~~

  2. Favicon of http://sleeepy.tistory.com BlogIcon sleeepy 2009.03.21 16:38 신고

    아랍어 숫자 잘 배우고 가~
    아우님 덕분에 한방에 배웠네~
    밑에 번호판/메뉴판 숫자 다 맞췄어 ㅎㅎㅎㅎ

  3. Favicon of http://www.edhardytime.com/ BlogIcon ed hardy hoodies 2010.06.30 14:59 신고

    날씨는 무겁지만, 좋은 하루되시길 바랍니다~~

  4. Favicon of http://hpnote.tistory.com BlogIcon 헤이슨 2015.03.04 14:44 신고

    와 ㅎㅎ 글 한번 읽으니 숫자를 통달했습니다 ㅎㅎ

    아랍권가서 메뉴판에 가격은 알아먹을수 있겠어요 덕분에 ㅋㅋ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