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현재 2008 황금의 땅 미얀마 여행기를 보고 계십니다. 이 여행기는 여행일지를 바탕으로 쓴 일기 형식의 여행기입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차례대로 읽으시는 것이 좀 더 재밌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작은 사진은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으며, 여행관련 질문은 댓글을 통해 해주세요. 그럼 시작합니다. 여행기를 처음부터 읽으실 분은 다음을 클릭해주세요 [Traverls/2008 황금의 땅 미얀마] - 미얀마 여행기 080820 미얀마 그 첫발  참고로 오른쪽 카테고리에서 Travels는 각 여행에 제 개인적인 기록이 스며든 여행기가 있으며 각 나라별 카테고리에서는 그 나라에서의 재밌는 에피소드나 볼거리 즐길거리가 소개되어있습니다.  참고 하시길, 재밌게 놀다 가세요!

드디어 오늘은 인레 호수에 가는 날. 아침부터 모두 일찍 일어나 준비를 시작했다. 어제 도착 한 첫날 맛있는 아침을 먹은터라 모두 아침식사에 대한 기대가 큰 터라 식당에 하나둘씩 모여드는데 오늘은 왠일인지 빵. 모두가 시무룩하게 있으면서 밥 안주냐고 묻자, 젊은매니저가 깔깔거리면서 그럼 내일부터는 밥을 주겠다고 말하자 다 같이 서로 눈치만 보다가 하루는 밥,하루는 이렇게 웨스턴 스타일로 해달라고 얘기하자 흔쾌히 오케이 한다. 모두다 또 완전 좋아하면서 까르르르르. 정말 꾸러기특공대 좀 짱인듯.

아침을 먹고나서 언년이(재림이)가 몇시까지 모여서 나가냐고 묻는다. " 넌 맨날 젤 늦게 나와서 너 때문에 늦는데 묻지말고 빨리 나와 " 라고 핀잔을 주고는 생각보다 빨리 9시 이전이 되어서야 우린 아쿠아리스인을 나와 선착장 근처로 향할수 있었다.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선착장이 있어서 천천히 선착장쪽으로 걸어나오자 강이 보인다. 엄연히 말해서 강이 아니라 수로라는데 수로를 따라 배들이 가지런히 정박해있다. 그리고 예상대로 삐끼가 따라 붙는다. 보트를 타고 하루종일 인레 곳곳을 유람할 터라 하루 계약으로 배를 빌리는데 처음부터 18000짯 정도를 부르는데 마침 6명이고 해서 딱 3천짯씩 떨어지니 그냥 한번에 흥정없이 수락.

잠시 배를 가져온다길래 기다리고 있으니 배 한대가 멀리서 나타난다. 좁은 모터보트에 의자며 방석이며, 구명조끼까지 제법 구색을 갖췄다. 이내 배에 올라타 자리들을 잡았다. 난 젤 앞좌석. 황토빛 물이 여타 다른 동남아의 다른 강과 비슷한 인상이다. 메콩강에 와있는듯한 인상. 배를 운전하는 이가 모터에 시동을 건다. 그리고 이내 빠른 속도로 수로를 질주하는 배.

하지만 이내 정박. 물가에 있는 주유소에서 기름을 사서 넣는다.-_-;;; 잠시 기름 넣는 동안 포토타임!
(사진 위 : 맨 아래부터 야생 계희, 진아(진방), 야승호 형 (야씨가 아니라 야해서..) , 재림(언년이), 그리고 맨뒤에 나의 최고의 여행메이트 권! )

수로를 따라 배들이 계속 오가는데 교복을 입은 학생들도 보이고, 물건을 잔뜩 실은 배부터 택시나 버스정도로 보이는 많은 사람을 태운 배까지 수로는 말그대로 이들의 생활터전이었다. 수로 사이로 잔뜩 우거진 수풀이며 수상가옥들은 꾸밈없는 모습 그 자체였다.

인레 호수하면 한쪽 다리로 노를 젓는 것과 더불어 유명한 쭌묘. 이른바 물위에 떠있는 밭. 아닌 말로 쭌묘에서 일하는 이들을 볼수 있었는데 이들을 어부라 해야하나 농부라 해야하나.. 어쨌든 빠른 속도로 물살을 가르며 인레 호수를 향해 달려나가고 있는 우린, 너무나 맑은 하늘과 눈부신 태양, 그리고 시원하게 불어오는 바람에 환호성을 질렀다. 그리고 수로가 거의 끝날 무렵 양쪽의 수풀이 점차 사라지며 눈 앞이 시원하게 트이며 들어온 전경은 모두를 흥분상태로 만들었다.

하늘과 맞닿은 또하나의 하늘. 인레호수!
확 트여있는 그 풍경과 호수 곳곳에 점점이 보이는 배, 그리고 그 유명한 외다리로 노젓는 어부들의 모습. 너무나 아름다운 인레호수의 풍경과 어부들의 모습이 자아내는 조화는 정말 말로 표현하기 힘들 정도로 아름다웠다. 꾸밈없는 있는 그대로의 그 모습. 어떤 관광지에도 비할바 없는 너무나 아름다운 모습이었다. 모두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며 짱! 짱! 짱!을 연발. 너나 할 나위없이 모두 " 미얀마에 오길 잘했어!!!!!!!! " 라고 큰 소리로 외쳤다.

전통적인 방식으로 물고리를 잡고, 배를 젖는 모습은 멋진 인레호수의 풍경에 화룡점정이었다. 단순히 멋지다 아름답다라고 말하기에도 아까운 그 모습은 정말 가슴깊은 큰 울림을 전해주었다. 그토록 오고 싶었던 미얀마. 정말 눈물이 날 정도로 아름다웠다. 때마침 날씨까지 환상적이니 이 아니 좋으랴...

우리를 태운 보트는 그렇게 한참을 달려 우리를 어떤 장소로 데려갔다. 하얀색과 금빛이 아름답게 빛나고 있는 사원. 근데 목적지는 그 사원이 아니라 맞은편에 쇼핑장소였다. 이것도 투어아닌 투어라고 쇼핑을 돌리기 시작하는데 이미 게스트북에서 다른 여행자들이 적은 정보에서 들은터라 앞으로 한 몇개의 쇼핑장소를 들릴터 대충 어디어디 들리는지도 미리 파악해둔터라 맘편하게 내렸다.

첫 쇼핑센터(?!)는 태국의 북부지방에서 봤던 소수민족인 빠동족(곳곳마다 부르는 호칭이 다르다)이 우릴 맞이한다. 너무나 유명한 목이 긴 여인네들로 유명한 그들. 이 곳에서는 숄이며 잡다한 기념품들을 한가득 파는데 딱히 매력적인 물건은 없다. 먹는대에만 큰 관심을 보이는 꾸러기특공대인터라 환영인사로 내온 차와 과자에만 큰 관심을 보인다.

대충 한번 둘러보고는 기사에게 다음 장소로 이동하자고 얘기를 하고 배에 오르는데 우리 배 주위로 장사하는 사람들의 배가 완전히 몰렸다. 이것은 이른바 인레의 노점이라고 해야할까! 모터보트인 기동력 좋은 우리배를 따라잡기에 이들의 배는 노젓는 방식이라 기동력이 떨어진다. 그리하여 이들은 배를 바싹 붙이고 우리배와 함께 움직였다. 말그대로 손으로 우리 배를 붙잡고 같이 달리는거다.

손으로 우리배와 밀착하고 있는

이런 것들이 얼마나 익숙하던지 배가 빠르게 달리는데 중간에 나무다리가 나타났는데 이대로 가면 저 나무다리 기둥에 부딪힐텐데 하며 오히려 내가 가슴이 조마조마하는데 아주 스무스하게~ 손을 딱 떼고는 우리 배를 중심으로 배들이 싹~ 흩어졌다가 다리를 지난 후에 다시 모여드는데 정말 이것 또한 기예 중에 기예였다.

암튼 이 쇼핑을 시작으로 기념품가게, 종이만드는곳, 우산만드는곳, 실크만드는 곳, 담배 만드는 곳으로 해서 정말 종류도 가지가지로다가 쇼핑을 돌렸다. 솔직히 미얀마 전통방식으로 우산을 만드는 곳에서는 우산 하나를 사고 싶은 마음이 가득했는데 가격도 생각보다 비싸고 무엇보다 앞으로의 여행에서 저걸 가지고 다니는게 일이라 생각해서 사지 못했다.

이런 수공예품이나 기념품들을 만드는 곳들이 한 곳에 몰려있는게 아니라 인레 호수 곳곳에 퍼져있어서 배를 타고 단순히 인레호수를 계속 돌아다니는 것보다 오히려 적당히 조금씩 배에서 내려 쉬기도 하고 그냥 물건만 파는게 아니라 물건을 만드는 모습을 볼 수 있어 나름 볼거리도 되고해서 짜증나진 않았다. 정말 다른 곳에서 이렇게 투어할때 쇼핑을 이정도로 돌렸다면 짜증만땅에 기사와 벌써 대판 싸웠겠지만 이 곳 인레에서만큼은 넉넉하고 아름다운 풍경만큼이나 마음이 여유로워져서 모든걸 즐길수 있었다.

두개의 하늘이 맞닿은 이 곳, 인레호수!
배에서 바라보는 모든 풍경이 한폭의 그림.

[동영상 : 베짜는 모습.. ]

실크 파는 곳에서는 전통적인 모습으로 베를 짜는 모습을 보고 또 체험할수 있었다. 실크도 괜찮고 가겨도 싼듯해서 여기서 몇명이 실크를 구입하고 다음 꽤나 재밌는 쇼핑센터(?!)로 갔는데 다름아닌 담배공장이었다.

동남아 여행중 꽤 많이 보게되는 담밴데, 아마 태국이나 동남아 여행을 첨 온 이가 보면 호기심에 한번 사서 펴보게 되는 그 담배다. 어떻게 만드는지 궁금했는데 모든 궁금증이 풀렸다. 젊은 처녀 3명이서 바닥에 앉아 쉬지 않게 담배를 말아서 만드는데 정말 빠른 손놀림이 놀랍기 까지 했다.

[동영상 : 담배 제조 과정 ]

역시나 직접 한번 만들어보기도 하고 여기서 꽤 오랜 시간을 보내며 구경하고 또 담배를 대량 구매했다. 아무래도 이 담배가 신기했는지 승재커플,계진커플 두 커플이 담배를 몇백개 묶음으로 산다. 가격은 내가 봐도 태국 고산지대가서 사는 것보다도 한참은 싼 가격. 어쨌든 그렇게 담배파는곳까지 해서 쇼핑 투어를 마친 우리는 어느덧 배가 고파져서 인근의 식당으로 이동했다.

식당에서 밥을 먹은 우리는 이제부터 진정으로 쇼핑투어가 아닌 진짜 투어를 시작!

밥을 먹고 처음 도착한 장소는 파웅도웅 파고다. 꽤 멋진 파고다였지만 워낙 파고다를 많이 봐서 이젠 완전히 질려버렸는지 모두다 보는둥 마는둥. 나 역시 원래부터 관심이 없어서 가는 곳마다 미얀마 사람들을 붙잡고 이야기만 잔뜩. 게다가 인심좋은 그들이 하나씩 내미는 미얀마 음식을 맛보느라 정신이 없다. 파웅도웅 파고다에서도 많은이들이 사원 바깥에 그늘에 앉아 도시락을 펴놓고 먹고있어서 또 다가가 한번 먹어봐도 되겠냐고 제스쳐를 취하고는 잔뜩 얻어 먹었다.

그리고 다음 장소로 이동한 곳은 인레호수 주변에 위치한 관광지 중 최고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쉐 인떼인 파고다 群

배에서 내려 조금 걸어가자 시원하게 쭉 뻗은 대나무 숲을 지나 학교앞을 지나는데 마침 하교길인지 아이들이 미얀마 특유의 그 도시락통을 손에 들고는 나타났다. 쉐 인떼인 파고다의 위치를 모르는터라 아이들에게 물어물어 사원으로 향하는 길. 이 아름다운 마을 풍경에 참 기분이 좋아졌다.

그리고 한참을 걸어걸어 도착한 쉐인떼인 사원.
빼곡히 들어선 파고다들과 산 전체를 덮은 수 많은 탑들... 푸른하늘과 어울려 너무나 멋졌다. 하지만 우리 꾸러기 특공대. 역시나 사원에 대한 관심은 반짝. 이내 모두 흩어져 사라져버렸다. 나 혼자서 사원구경을 하다가 경내로 들어서자 저쪽 구석에 아이들이 보인다. 뭐하나 싶어서 다가가자.. 이런

[동영상 : 바람에 들려오는 소리들... ]

사원 한켠에 앉아 조용히 마늘을 다듬고 있는 할아버지 곁에 앉아 마늘을 다듬고 있다.
이 아이들............

인자하게 생기신 할아버지는 묵묵히 그저 미소와 함께 마늘을 계속 까고 있다.. 같이 함께 마늘을 다듬는 권과 진방이...너네는 도대체!!!!

그렇게 한참을 마늘까는걸 다 도와주고 나서야 자리에서 일어나 사원을 내려가려는데 갑자기 언년이가 나타나서는 한쪽에 걸려있는 밀집모자를 들고는 할아버지한테 달라고 하자 할아버지가 웃으며 가져가라는 듯한 제스쳐를 취하자. 언년이 좋아서 " 째주 띤 바대 (고맙습니다)" 외친다. 그리고 사원을 내려가는데 이때부터 권과 진방이가 언년이를 구박한다. 마늘은 우리가 까고 저건 갑자기 나타나서 밀집모자만 가져갔다고 잘 때 저 모자 찢어버린다고 둘이서 연합으로 언년이를 쫀다.. 완전 웃겼다.

쉐인떼인 파고다를 내려와 보트로 다시 돌아간 우리는 다음 마지막 장소라 할 수 있는 고양이 사원으로 향했다.

사실 고양이 사원은 별거 없었다. 고양이들이 점프를 한다고 해서 유명해진 사원이었는데 도착하니 정말 고양이가 많았는데 사람들이 점프를 시키느라 어찌나 먹이를 많이 줬는지 고양이들이 전부다 짬고양이 같았다. 고양이를 보니 점프는 커녕 민첩하게 움직이는 고양이 본성의 습성마저 사라진 느낌. 그저 한켠에 자리 잡아 잡지를 보고 있는 노스님의 모습만이 눈에 들어왔다.

고양이 사원을 마지막으로 이제 돌아갈려는 찰나. 아침 출발때부터 계속 보트운전사에게 수영 좀 하게 해달라고 요청했던터라 돌아가는 길 보트운전사에게 수영하는 모션을 취하면서 수영 좀 하게 해달라고 하자. 알았다고 얘기한다. 그리고 우릴 어떤 수상 가옥 있는 곳으로 안내했다. 이 곳에는 사람들이 꽤 많았는데 제법 큰 수상가옥이었는데 집한채가 달랑 있는게 아니라 여러채가 연결된 느낌. 뭐랄까 인상은 마치 그것과 같다. 바다 한가운데 천연가스나 석유를 위해서 세워둔 거대한 철골 구조물 있지 않은가.. 그런 느낌

어쨌든 배를 그곳에 대고 모두 배에서 내렸다. 나는 옷을 벗고는 곧장 인레호수로 뛰어들었다. 물이 차가울줄 알았는데 한낮의 무더운 태양으로 달궈진 호숫물이라 그런지 따뜻했다. 정말 날씨 좋을때 대낮부터 와서 수영했으면 너무 좋았을 걸 하는 생각이 들었다. 간만에 수영을 했다는 즐거움도 즐거움이지만 이 곳 인레호수에 몸을 담갔다는 사실에 너무 즐거웠다.

화룡점정을 찍는 오늘 하루... 되돌아 오는 길 저녁이라 우리가 수로에 도착할 무렵 수로가로 인근 주민들 특히 아낙네들이 모두 나와 강물에 목욕을 한다. 큰 천하나를 두른 채로 목욕을 하는 여인네들의 모습이 정말 아름답다.

물위에서 키우는 돼지!

숙소로 돌아온 우린 좀 쉬다가 멀리 떨어진 시장까지 걸어갔다. 시장은 문을 닫았지만 시장 주변에 가게며 노점들이 있었기에 노점에서 죽을 사서 먹고, 그 노점에서 파는 맛있는 튀김들도 사먹었다. 그리고 언제나 빠질수 없는 맥주 한잔... 정말 멋진 인레의 밤이다.

1. Favicon of http://sleeepy.tistory.com BlogIcon sleeepy 2009.03.21 20:24 신고

워낙에 이쁜 사진들을 많이 올려놓아서 어느걸 봐야 할 지 정신을 못차리겠네...
    인레호수 투어라~
    진짜로 구경한번 할만 할 것 같네~

• 정말 DSLR고장이 그토록 눈물나게 짜증났던것 그때가 처음이었습니다. 그나마도 태국에서 급하게 카메라를 사서 간게 천만 다행이었어여...

사진으로 정말 그 멋진 풍경이 다 표현이 안되는게 눈물날뿐이죠..

2. Favicon of http://blog.daum.net/brunhilde BlogIcon 신이버린몸매 2009.03.22 19:13 신고

안녕하세요. 검색해서 어렵게 다시 찾아왔습니다. 주소가 바뀐건지 홈페이지가 이전을 한건지??? 아래사진에 있는글 제 프로필에 있는글과 같은글이네요.^^
    예전에 중동4개국 여행기를 읽고 중동이 미친듯이 땡겨서..중동은 용기가 없어 못가고 대신 터키를 2번 다녀왔답니다.(정말 여행기를 읽고 그곳이 그렇게 강렬하게 가고싶은적은 첨이었어요.) 그럼 어느정도 아쉬움이 달래질줄 알았는데 왠걸 더가고 싶어 미치겠어요. 저도 시리아 요르단 그리고 이란 가고싶어요. 그리고 다음으로 떙기는곳이 태국과 라오스인데 님은 이번에 미얀마를 다녀오셨군요. 넘넘 부럽다는....정말이지 전 세상에서 님이 제일 부러워요. 멋진사진과 흥미진진한 여행기 잘 보았습니다.올해는 어디를 다녀오실건가요??

• 이글루스에는 현재 이 블로그로 이전한다고 글을 남겨놓은터라 어렵게 찾지 않을수 있었을텐데요..음.. 터키2번이면 한번 가보셔도 좋았을텐데요..

전 신이버린몸매 님 블로그에서 대마도 보고 깜짝놀랬어여 대마도 전에 한번 가볼까 생각은 했는데 왠지 생각에 굉장히 작은 섬에 일본색이 많이 옅을것 같아서.. 그랬는데 일본은 일본이네요. ㅋ

여행을 다녀보신분이니 가자고 마음먹는다면 가실수 있을 것입니다. 전 지금있는곳에서 다음은 어디로 갈까 고민중이라..

3. 진방이 2009.03.25 11:06 신고

난 저날 입수하지 않았다구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언년이년 저모자 진짜 아예찢어불태워버렸어야햇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권여사님도 마찬가지생각일꺼라 생각되네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 맞어 나도 비오는날 편 쓰면서 이 날 입수했다는걸 깨닫고 편집할려다 까먹었다. 암튼 지금 다시 생각났을때 얼렁 편집해야지! ㅋㅋㅋ 아직도 기억나는 명대사 " 잘 때 잘 간수해라.. 모자에 똥싸놓는다 "

4. [업데이트] 동영상 3개 추가

5. 밍글라바 2010.04.09 23:47 신고

이 여행기를 보고 미얀마에 가기로 결심했었고 드디어 다녀왔습니다 벅찬 마음에 오랜만에 다시 여행기를 읽어보고 있습니다 알고 볼때와 모르고 볼때의 느낌이 전혀 다르군요 미얀마 정보 구하기가 힘든데 정말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여행가기전에 이곳에서 여행기 읽으며 재밌게 보고 할 때는 잘 몰랐는데 다녀오니 주인장께서 얼마나 열심히 기록해놓았는지 느낄수 있었습니다 인레호수 사진을 이 곳에서 맨 처음 보고 얼마나 가고 싶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이제 저도 그 곳을 느끼고 왔습니다. 감사합니다.

• 아 너무 오랜만에 여행기에 달린 댓글이네요. 미얀마 정말 너무 그립네요.. 참 아름다운 나라인듯 해요. 저는 태국에 살고 싶었었는데 지금은 미얀마에서 한번 살아볼까 고민중에 있습니다. 여행 잘 다녀오셨다니 다행입니다. 다음 여행지를 또 계획중이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