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현재 2008 황금의 땅 미얀마 여행기를 보고 계십니다. 이 여행기는 여행일지를 바탕으로 쓴 일기 형식의 여행기입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차례대로 읽으시는 것이 좀 더 재밌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작은 사진은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으며, 여행관련 질문은 댓글을 통해 해주세요. 그럼 시작합니다. 여행기를 처음부터 읽으실 분은 다음을 클릭해주세요 [Traverls/2008 황금의 땅 미얀마] - 미얀마 여행기 080820 미얀마 그 첫발  참고로 오른쪽 카테고리에서 Travels는 각 여행에 제 개인적인 기록이 스며든 여행기가 있으며 각 나라별 카테고리에서는 그 나라에서의 재밌는 에피소드나 볼거리 즐길거리가 소개되어있습니다.  참고 하시길, 재밌게 놀다 가세요!
 미얀마 여행기 마지막 편입니다. 그동안 읽어보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댓글 좀 남겨주셨나요?^^ 어쨌든 마지막편까지 즐겁게 보시길. 시작합니다.

뭐가 그리 아쉬웠던지 새벽녘까지 그동안의 일을 회상하며 이런저런 대화를 나누다가 잠들었다. 권이 깨우는 소리에 일어나 부리나케 짐을 챙기고 샤워를 끝마치고 방을 한번 둘러보고는 나왔다. 어제 꾸러기특공대가 길에서 만났다는 서양인들 두명이 오끼나와로 왔다. 얘기를 하니 이들도 오늘 떠나기에 같이 택시쉐어를 하기로 했다고 근데 정작 꾸러기특공대는 모두 늦잠을 자느라 안일어난다.

권과 나는 미리 다 준비를 끝내고 나온터라 기다리고 있었는데 오끼나와게스트하우스에서 아침을 먹고 가라고 이른 시간임에도 아침을 준비해주었다. 고맙게 아침을 먹고 꾸러기특공대가 준비를 다 끝내고 나오기만을 기다리는데 이 와중에도 아침까지 챙겨먹는 꾸러기 특공대. 참으로 대단! 어쨌든 한참을 기다린 끝에 택시를 타고 갈려고 하는데 뭐 어제 택시도 다 수배해놔서 택시가 아침에 숙소로 오기로 했다고 하는데 그 말대로 택시가 오끼나와게스트 하우스로 왔긴 왔는데 말도 안되는 가격을 부른다.

우리는 나가서 택시를 잡아 타기로 하고 걸어서 골목을 빠져나가 큰 길가로 갔다. 그리고 그곳에서 택시 두대로 나눠 타고 밍글라돈 공항으로 향할 수 있었다. 꾸러기특공대4명이 한대를 타고, 나와권 그리고 서양인 남자,여자 이렇게 4명이 또 한대를 타 공항으로 가는 길.

택시에서 바라보는 양곤의 아침풍경. 첨에 낯설었고 새로운 그 모습에 신기해했던 그 느낌 대신에 이젠 익숙함으로 자리잡아 괜시리 마음 한켠이 짠해졌다. 아무래도 접근성이 떨어지다보니 태국이나 여타 다른 나라들처럼 언제든 가면 가야지 하는게 아니라 비자문제며 비행기문제까지  참으로 내가 살면서 언젠간 다시 한번 와볼수도 있겠지만 어쩌면 평생 못와볼수도 있는 이 곳. 그 풍경하나하나를 가슴에 새겨본다.

공항가는길이 왜이렇게 짧게 느껴지는지 생각보다 너무 빨리 공항에 도착했다. 밍글라돈 국제 공항. 도착해서 출국세도 내고, 수속도 하고 재빠르게 일을 다 끝마쳤다.

[태국으로 가는게 마냥 즐거운 권! 그 곳엔 세븐일레븐이 있다! ]

한달만의 공항. 막상 그래도 태국에 간다니 또 즐겁고 설레였다. 아무래도 돌아가야할 곳이 태국이라서 그런가보다. 모두 얼마나 즐거워하던지...

공항에서는 짯이 조금 남은 터라 짯좀 쓰고 가고 싶었는데 면세점이며 상점이며 다 문닫고 있어서 결국 남은 짯을 다 쓰지 못했다. 결국 그길로 비행기에 올랐다.

비행기에 올라 2시간만에 드디어 한적하고 조용한 양곤에서 세계적인 대도시 방콕에 도착하니 너무 낯선 느낌이었다. 조용했던 밍글라돈 공항과는 달리 엄청나게 북적거리는 수완나폼 공항을 빠져나와 우린 셔틀버스를 타고 시내버스터미널로 가서 그곳에서 556번 로컬버스를 타고 카오산에 가기로 했다. 시내버스터미널에서 556번 버스를 기다리는 동안, 오랜만에 보는 편의점에 모두 편의점으로 발길을 옮겼다.

[ 시내버스터미널 ]

오랜만에 보는 컵라면이며 갖가지 음료수며 모두 난리법썩. 그렇게 컵라면도 먹고 군것질도 하곤 버스를 기다리다 556버스를 타고 드디어 방콕 카오산에 도착했다. 익숙한 기운을 내뿜는 카오산, 익숙한 거리를 걸어 마치 집에 돌아가는냥 DDM에 돌아왔다. DDM에 들어서자마자 사모님이 반갑게 맞이해주신다. 미얀마에 잘 다녀왔냐면서 잊지 않고 기억해주시는 사모님.

짐을 대충 내려놓고는 방을 잡고 다들 한국음식을 주문했다. 먹고 싶었던 김치말이국수를 먹으려는데 며칠전 나이트클럽가는날 권이 진방이와 언년이 머리를 잘라주면서 김치말이국수 약속을 받은터라. 정말 기분좋게 김치말이국수 두그릇을 얻어 먹을수 있었다.

방학시즌이 끝난터라 많이 한적해진 DDM.. 정말 여름방학이나 겨울방학때 한국사람들로 북적이다가 이제 정말 장기여행자들만 남는 시즌이 돌아왔다. 오랜만에 각자 볼일도 보고 하면서 휴식모드. 난 사진정리며, 블로그 글을 준비하고, 오랜만에 여기저기 안부도 전했다. 그렇게 저녁이 되고 오랜만에 방콕 고기부페에가서 (진짜 목적은 김밥과 김치지만..) 김밥을 먹느니.  아니면 삔까오쪽에 있는 참치부페에 가느니 이런저런 말이 오가다가 의견이 엇갈려져서 승호형과 승호형이 인도여행에서 만났다는 DDM에서 머물고 있던 여동생이 참치부페로 가고 우린 오랜만에 제대로 된 햄버거를 맞보고자 카오산 버거킹으로 가서 배터지게 제대로 된 햄버거를 먹고 언제나 처럼 포선즈 친구(태국인인데 한국말로 '친구'라고 부른다. 귀여운한국어가 포인트)에게 가서 맥주를 마시며 미얀마 여행을 추억하고 앞으로 여행에 대해 진지한 얘기를 나눴다.

슬슬 한국으로 돌아가는 걱정들도 하는 꾸러기특공대에게 나는 꾸러기특공대의 마지막 대미를 장식할 남쪽 바다여행을 제안하는데,, 모두 또 악마의 유혹이라며 귀를 틀어 막는다.

그렇게 또......꾸러기 특공대는 어이 없게도 다음날 태국의 남부로 떠나게 된다.

[ 2008 황금의 땅 미얀마 여행기를 마치며 ]
작년 9월 중순에 끝난 여행의 이야기를 드디어 2009년 3월 31일날 끝을 맺게 되었습니다. 사실 여행이 길어지게 되고 크게 뭔가를 구경 간다거나 사건이 없으면 너무나 쓸말도 없어지고 밋밋해지는게 여행일기식 여행기라는 것을 알기에 더이상 여행일기식 여행기는 그만두려고 했으나 미얀마 여행기만큼은 한달이라는 제한시간이 있고 또 너무나 간절히 떠나고 싶었던 장소였기에 여행일지를 바탕으로 일기식 여행기를 적었습니다.

이제는 정말로 여행일지식 여행기는 이 미얀마 여행기를 끝으로 마지막입니다. 이제는 에피소드 중심의 여행기로 올릴 예정입니다. 애시당초 미얀마 여행기를 시작하기 전부터 더이상 여행일지식 여행기는 쓰지 않겠다고 생각을 먹어서 그런지 일기도 상당히 대충적은편이라 기억해냄에 있어서 많은 부분들이 누락되었습니다. 실제 여행은 좀 더 많은 일들이 있었고 많은 진솔한 대화, 많은 웃긴 일들이 있었으나 워낙 일기에 대충 메모식으로 적어놓은터라 많이 부족한 점이 있었을 것입니다.

저 역시도 여행기를 적는동안 이렇게 쓸 말이 없기는 처음이고 쓰면서도 여행기를 보러 오시는 분들게 죄송한 마음이 들기는 처음일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여행기는 이제 끝이 났고 이제 이렇게 일기식으로 연재되는 여행기는 더이상 없을 것입니다. 그러니 이 마지막 여행일지식 여행기를 좀 더 너그러이 봐주시고 중간중간 생각나는 부분과 추가되는 사진 ,에피소드는 추후에 수정하거나 따로 에피소드 식으로 올릴것이니 이 블로그에 꾸준히 들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부족한 여행기 그동안 봐주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타지에서 기운이 나게 한마디 한마디 리플을 달아주신 모든 분들게 다시 한번 감사의 말을 드리며 이제 '2008 황금의 땅 미얀마'여행기를 끝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차후 포스팅 예고 ]
-태국 남부섬 투어를 떠난 꾸러기특공대의 배꼽잡는 에피소드
-연재가 중단 되었던 인도네시아 여행기 재계 (아무도 모르셨을테지만..올리다 말았습니다.)

[사진 아래 : 카오산 밤거리에 신혼부부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었다..  아름다운 신부가 포인트 ]

1. Favicon of http://nizistyle.tistory.com BlogIcon 한량이 2009.03.31 17:53 신고

켁.. 공항이 이렇게 변했군요.. 저 다녀 올때는 이렇지 않았는데..

항공권도 손으로 써주고..ㅡ,.ㅡ;; 짐의 무게는 일반 저울로 달고... 화물검사는 가방을 오픈하여 .. 불과 3년 사이에 많이 변했네요..

2. pinkbarbi 2009.03.31 18:54 신고

오 돌아오셨군요
    그동안 포스팅이 없어서 궁금했는데요 ㅋ

• 네 오랜만입니다!!! pinkbarbi님 덧글 오랜만에 보니까 굉장히 반가운데요^^ 이제 다시 재개하니 자주 들려주세여!

3. 이계희 2009.03.31 22:30 신고

태국친구 아직도 나랑 msn하는데 맨날 한국노래보내달라고 난리중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4. Favicon of http://dinguru.net BlogIcon 늑돌이 2009.03.31 23:21 신고

와아... 그동안 잘 봤습니다. 앞으로도 잘 보겠지만. 수고하셨어요. ^^

5. Favicon of http://lovebp.tistory.com/ BlogIcon 소천*KA 2009.04.05 00:50 신고

제가 갔을때도 지방의 시외 버스 정류장 수준이었어요. ㅎㅎ
    정말 초현대식 공항이 들어섰네요. 잘 읽었어요.

• 아니에여 막상 가면 그렇게 초현대식은 아니에여 ㅋㅋㅋ 지금 사진에만 저렇게 약간 번지르르르.. ㅋㅋ 뭐 옛날에 비하면 초현대식이겠져 ㅋㅋ

6. Favicon of http://nizistyle.tistory.com BlogIcon 한량이 2009.04.07 13:45 신고

예전의 모습 포스팅 하였습니다.

그리고 지금의 모습을 비교하기 위하여 나이트엔데이님의 글을 허락도 없이 링크 걸었습니다 ^^

• 간만에 영양가 있는 트랙백입니다. 옛날 공항 모습 정겨운데요. 저거 보니 저때 안가본게 참 아쉬울따름이네여.. 저럴때 가봐야되는데..

7. 로뎀나무 2009.06.04 17:15 신고

미얀마 여행기 너무 재밌게 잘 읽었어요..

06년 읽었던 동남아 3개국..막판에 어찌나 쇼킹하던지..ㅋㅋ

이번 여행에선 사람 때문에 힘들기도 하고. 또 사람 때문에
    즐거운 여행이 되셨던것 같네요...

언젠가 여행가서 한번은 마주칠것 같네요..

제가 경무님 얼굴을 아니깐 먼저 인사할께요. ^^

• 꼭 아는 척 해주세요. 여행중에 제 블로그 보신 분 만나 뵙는게 소원인데 한번도 못뵈서... 꼭 만나길 고대하겠습니다.

8. 은조 2010.03.12 01:57 신고

며칠간 식음을 전폐하며 모든 여행기를 다 읽은 지금 이렇게 죄송스럽게도 한줄 글을 남깁니다 굳이 변명을 하자면 너무 재밌어서 리플다는 것 보다 다음편 다음편 되뇌이면서 계속 이어 봤습니다 이제 호주 워킹 홀리데이 편만을 남겨둔 상태에서 도저히 호주 워킹 홀리데이 편을 시작 할 기분이 아니네요 호주 워킹 글도 읽기 시작하면 저도 다른분들 처럼 다음글 다음글 이러며 기다릴까 두렵군요 그래도 읽어야겠죠 경무님 덕분에 배낭여행이란게 가보고 싶어졌네요 이런 글들 공짜로 읽을 수 있다는게 참 행복하면서도 아쉽네요 여행 책중에 참 별볼일 없는 책들도 많은데 경무님은 출판 안하시나요 진짜 대박날꺼 같은데 제 생각인지 무튼 정말 며칠간 너무 즐거웠습니다 제가 함께 떠난 듯한 기분이 들었어요 아.. 왜이렇게 호주 편 시작하기가 두려운건지 재밌는 드라마 끝나면 한번에 몰아서 보고 싶은 그런 마음인데 아실련지 정말 이렇게 즐겁게 누군가의 글을 읽은게 언젠지 모를 저에게 기쁨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몸 건강하세요

9. 독자 2010.03.12 16:08 신고

너무 너무~~재미있게 잘 보았습니다.^^

미얀마 가려고 이리저리 검색하다가 우연히 알게되어서 단 숨에 이틀에 걸쳐 완독을 했습니다.
    이 멋진 여행기를 읽어 보는 것 만으로도 앞으로 가게 될 낯선 미얀마여행에 자신감과 걱정이 많이 사라졌습니다.

땡큐입니다.^^

• 미얀마 여행 가신다니 제가 왠지 부럽습니다.
      정말 멋진 나라입니다. 후회없으실 정도로 푹 빠져들다 오시길 바라겠습니다. 좋은 경험 많이 하실수 있길 기원하겠습니다.

10. 쿨가이 2010.04.28 15:28 신고

미얀마 여행에 관심이 있어 이런저런 블로그를 찾아봣는데,

그 중 가장 자세한 여행기인것 같네요.

2-3일에 걸쳐 정말 잘 구경하고 갑니다.

앞으로도 즐거운 여행 많이하시고 행운이 함께 하시길...

•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궁금하신 것이 있다면 언제든 물어보시길...

미얀마 참 멋진 나라입니다. 꼭 가보세요!

11. 렐라 2010.06.21 21:29 신고

다읽으면서글은처음남기네요..죄송해요^^
    저도1년이란시간을미얀마에서 보내면서 저한테 아련한고향같은 느낌이 있는데..글을보며 1달시간동안정말 제가1년동안느낀 모든 것들을 님도 느끼셔서 너무 공감이가고 잼있네요..미얀마를 이렇게 아름답게 표현해주셔서 제가 그냥 감사합니다^^

• 미얀마에서 1년간 계셨군요. 무슨일로 1년간 계셨는지 궁금하네요 어쨌든 렐라님이 1년간 느끼신걸 제가 한달간 느꼈다는게 뭐랄까 흐믓하네요. 미얀마에 대한 기억은 지금 떠올려도 흐믓함 뿐이네요... 저도 렐라 님께 감사드립니다.

12. 쟌이 2010.10.16 12:22 신고

아주 잘 읽었어요.
    귀중한 정보도 잘 얻었구요.
    고마워요.

13. Favicon of http://hby@naver.com BlogIcon 봉황 2012.08.10 12:41 신고

위에분처럼 점점 읽을거리가 없어진다는 아쉬움이....
    보면서 항상 이렇게 좋은글을 주셔서 감사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우리아들과 비교하면 하늘과 땅 차이라......

14. 살뒨 2016.08.22 19:16 신고

재미있게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