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를 쓰던 시절에 포맷을 자주 하곤 해서 언제나 백업용 하드에 포맷 이후 설치 할 프로그램들을 순서대로 정리해서 포맷 후, 순서대로만 실행시키면 깔끔하게 사용하던 프로그램들을 설치할 수 있게 해놓곤 했었다. 그리고 2년 전 부터 맥북을 사면서 드디어 매킨토시 유저가 되었는데, 실제야 어찌됐든 대부분의 유저들이 맥은 윈도기반 PC와는 달리 조각모음도 별 필요없고, 클린설치를 위한 포맷도 크게 요하지 않는다고 얘기해서 말그대로 맨 처음 산 이후로 단 한번도 포맷을 하지 않고 잘 사용하고 있다. 

 애시당초 맥 유저들의 말대로 맥 유저와 일반 PC(이하 피씨)유저 들간에 차이는 아예 접근 개념부터 완전히 다르다. 예를들면 윈도우유저 이른바 피씨 유저는 폴더접근 구조에 익숙한 반면, 맥유저들은 라이브러리 접근 구조에 익숙하다. 까칠하게 맥유저식으로 얘기하자면, " 폴더? 도대체 그걸 내가 왜 알아야 되는데 " 정도가 되겠다.

 어떤 파일이, 어떤 폴더에 유지 되어 있는지를 머리속에 차곡차곡 정리 해서 사용하는 피씨와
 라이브러리에서 한번에 관리해서 파일 위치의 관심보다는 어떻게 그걸 끄집어 내는가가 주관심인 맥.

 뭐 사실 맥을 써보기전에는 저렇게 얘기해도 뭔소린지 몰랐다.
 맥을 써보고나면 알게 될 것이다. 

 어쨌든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자면,
 아무리 포맷이 필요치 않은 맥이라 하더라도 사람 일이라는게 어찌 될런지 모를 노릇, 그리고 나중을 위해서 한번 쯤 정리 해두는게 좋을 것 같아 이렇게 포스팅을 하게 되었다. 이제 맥 유저가 된지도 한참이 됐는데 맨 처음 맥북을 손에 들고 도대체 뭘 해야 하나 싶어서 막막 했던 때가 엇그제 같은데 이제는 지랄같은 한국인터넷 뱅킹만 아니라면 맥북에서 윈도로 부팅하는 일은 거의 없어졌다. 당시의 나 처럼, 지금 분명 어디에선가 처음 맥북을 손에 들고 당황해 하고 있을 또다른 누군가를 위해 간단히 어플 정리를 해보겠다. (구글링을 하면 이보다 유용한 정보가 많이 나오기에 웹에 또다른 사족이 생기는건 아닌가 고민하면서도 개인적인 용도를 위해서라도 포스팅 해본다)

 어플 정리에 있어 미리 몇가지 언급하자면 비슷한 용도의 프로그램은 병행해서 적어볼테니 한번 사용해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쓰면 좋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그럼 시작.

* 런쳐 프로그램
 - 퀵실버 ( quich silver )
 - 구글 퀵 서치 박스 ( google quick search box )
 - 알프레드 (최근에 사용하고 있는 알프레드, 반응속도가 좋아 사용 중) 

 

 


 아마 처음 맥을 손에 접하고 정보를 캐기 위해 돌아다니면 심심치 않게 눈에 띄는 이름이 퀵실버라는 프로그램인데 간단히 설명하자면 런쳐 프로그램이다. 런쳐 프로그램이 뭐냐하면 말그대로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프로그램인데, 여기서 의문이 다른 프로그램 실행하는데 그저 클릭하면 될 것을 왜 프로그램을 쓰냐라고 물으실것 같은데 하드에 깔린 프로그램의 종류가 늘어나면 응용프로그램 목록에서 찾아서 실행하는 것도 꽤 귀찮을 수가 있는데 이런 런쳐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간단히 프로그램의 이름으로 실행 가능하다.

 예를 들면 아이튠즈를 실행시키려면 퀵실버 혹은 구글퀵서치박스가 실행되는 단축키를 누르고 곧바로 i라고 입력하는 순간부터 i로 시작되는 프로그램들이 나열되기 시작한다. 이때 아이튠즈를 실행시키면 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쉰위를 매겨 나중에는 i를 입력했을 때 가장 많이 선택됐던 i로 시작되는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맨 위로 올라오게 된다. 뭐 간단히 말해 이것들을 런쳐프로그램이라고는 하지만 맥을 오래 사용한 이들에 말에 따르면 맥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가 퀵실버의 엄청난 기능 때문이라는데 개인적으로 여전히 퀵실버는 어렵고 그 많다는 기능을 제대로 활용못하고 있지만 런쳐프로그램으로만 써도 충분히 값어치가 있기에 퀵실버 혹은 구글 퀵 서치박스를 쓰는 편이다. 그리고 현재는 이 마저도 귀찮아서 맥에 기본적인 기능인 스포트라이트로 런치프로그램을 대신하고 있다.

고로 고급유저로 변모하고 싶은 분들은 한번 깔아서 도전해보시고 그저 런쳐프로그램이 필요한분은 아무래도 기본적으로 사용할수 있는 스포트 라이트를 쓰시는걸 추천해본다.

* 인코딩 프로그램


 - 팟벗
  윈도우에 곰인코더, 유마일인코더,바닥 등이 있다면 맥에는 국산 프로그램 팟벗이 있다. 물론 윈도에 있는 여타 다른 인코더 프로그램에 비하면 모자른 부분도 있지만, 어떤 면에서는 더욱 월등한 면도 있다. 예를 들면 아이팟에서 자막을 키고 끌 수 있게 끔 인코딩하는 방식이 있는데 정말 훌륭하다. 팟벗덕분에 어쩌면 윈도우로 부팅하는 횟수가 현저히 줄었을지도 모를 정도로 훌륭한 프로그램.

 - Handbrake
  DVD 리핑, 간단한 동영상 인코딩에 쓰이는데 괜찮은 프로그램


*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 & 코덱
 - 무비스트
  역시 윈도우에 곰플레이어와  KMP가 있다면 맥에는 무비스트가 있다. 맥 이용자들이 윈도우에서 맨 처음 맥으로 넘어와 가장 지랄맞다고 생각되는것이 바로 동영상 재생프로그램인데 무비스트가 국내에서 개발되면서 이 모든 갈증이 해결 되었다. 맥의 곰플레이어를 만들겠다고 선언한 제작자들. 최근에는 곰플레이어가 맥용으로 개발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는 왠지 제작자들이 걱정되긴 했지만 그래도 무비스트 덕분에 맥에서 동영상을 감상하는데 있어 전혀 불편함 없이 편하게 사용했기에 추천

 - Flip4Mac WMV
 맥에서 WMV파일을 재생할수 있게 해주는것인데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을수 있다. 대신에 처음에 약간의 딜레이가 있어서 좀 불편하긴 하지만 어쨌든 맥에서 wmv 파일을 볼 수 있는 것만으로도 땡큐

 
* 음악프로그램 및 기타 관련 프로그램
 - 아이튠즈
  더이상 무슨 말이 필요하겠는가. 아이튠즈야 말로 맥을 느끼게 해주는 결정체.
  말그대로 아이튠즈가 불편하다고 생각되는 사람은 아직 피씨의 접근 방법을 고수하고 있다는 사실.
  아이튠즈의 편리함과 아이튠즈 라이브러리의 강력함을 몸소 느끼는 순간 왜 맥을 쓰는지 알게 될 것이다.

 
 - GimmeSomeTune
  맨처음 접하고 정말 너무나 맘에 들었던 프로그램이고 현재도 애용중인데 아이튠즈와 연계되어 실행된다. 깔아놓으면 아이튠즈가 실행될때 같이 실행되는데 가사,앨범커버등을 자동으로 찾아서 입력시켜주는 기능을 한다. 재생한 음악을 자동으로 검색, 가사나 앨범커버를 자동으로 저장 시키는데 덕분에 가지고 있는 팝의 대부분은 가사가 입력되었다.



 - 가사수작
  한국음악을 위한 김미섬튠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아이튠즈와 연계되어 실행되진 않지만 (따로 실행시켜줘야함), 동작 방식은 같다. 재생되고 있는 음악을 자동으로 검색해서 가사, 앨범 커버등을 자동으로 찾아주고 옵션설정에 따라 자동저장하거나 저장여부를 묻는다. 완소 프로그램

  * 유용한 셋팅 프로그램
 - istat menus
  CPU 점유율, 메모리 점유율, 넷 사용량등을 표시해주는 프로그램, 한국에서는 별로 사용할일이 없었겠지만 인터넷 종량제에다가 인터넷스틱을 사용하는 나로서는 현재 데이타 업로드,다운로드 량을 곧바로 확인할수 있어 깔아놓고 사용중이다.

 - SafariStand
 사파리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주는 어플인데 셋팅을 할 수 없는 것을 셋팅하게 해준다. 대표적으로 새창에서 뜨는 걸 새탭에서 뜨게 한다던가 하는 그런 것들을 조작할수 있다. 사파리 스탠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SIMBL이란걸 깔아야 되니 먼저 SIMBL을 깔도록 하자.

 - SnowLeopardCombo PrefPane
 이런저런 추가 셋팅을 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

 - OnyX
  간단히 말하자면 윈도우에 클릭투트윅 같은 최적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면 편할 것이다. 성격은 조금 다르지만 그렇게 생각하는게 편함.

 - Baram 입력기
 한글,한자,일어 등 키보드를 간단하게 변환 할 수 있게 도와주는 키보드 입력프로그램. 정말 엄청나게 편해진다. 맥에서 한영전환이나 한자 입력등이 지랄 맞았는데 바람입력기로 인해 불편함 제로. 정말 초초초초필수 프로그램으로 강추!!! 

 바람입력기에 대해 추가적인 정보를 언급하자면, 바람입력기를 설치하고 난 뒤에 아이튠즈에서 곡들 정보 수정을 하게 되면 굉장히 느려진다. 반응속도가 굉장히 느리다. 구글신공으로 찾아보니 바람입력기랑 충돌이되서 그렇다던데 이것도 모르고 원래 그렇게 느린줄 알고 거의 2년간을 쓰다가 바람입력기를 삭제했더니 아이튠즈 곡 정보 수정이 엄청나게 빨라졌다. 개인적으로 바람입력기의 편리함보다는 아이튠즈가 빠른게 더 좋기 때문에 최근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아이튠즈 곡 정보 수정 할 일이 별로 없는 분들은 바람입력기 사용을 추천하고 곡 정보 수정을 많이 하는 사람은 사용하지 않길 권한다.

 * 자동 로그인 프로그램
 - 1 password
  윈도우에서는 로보폼을 썼는데 맥에는 원패스워드가 있어 완전 편하다. 윈도우에서 쓰던 프로그램들을 대체 할 만한 프로그램들을 찾다가 발견한 보석같은 프로그램. 정품 구입까지 해서 쓰는 완소 프로그램.

 포스팅후기)
  이 포스팅은 추후에도 계속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일단 생각나는게 이정도. ㅎㅎ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깡또리 2011.06.03 11:41 신고

    죄다 어려운 말들뿐.

    맥북쓰려면 개인교습 받아야할판임..ㅋㅋ

    요즘엔 스마트폰, 트위서 사용법등.. 책이나 강좌까지 있으니..원....

    못배우면 이세상 어찌 살아가야하나요.ㅋㅋㅋㅋㅋㅋ

    • ㅎㅎㅎ
      아니죠!
      만약에 컴퓨터를 생판 보지 못한 사람에게 두 컴퓨터를 놓고 써보라고 하면 아마 맥을 선택 할 것이죠!

      교습을 받아야 된다면 그건 아마 윈도우에 익숙해져서 일 것입니다.

      아이폰만 보더라도 그 전에도 스마트폰이란게 존재했지만 정말 편리하게 바꾼 물건이죠. 뭐 그게 애플이죠 하하하하

  2. Favicon of http://sleeepy.tistory.com BlogIcon sleeepy 2011.06.03 14:30 신고

    맥북을 들여다만 보고 있는 1人
    흑흑...

    • 초 강추 합니다 형님.
      지르세요.
      신세계 경험
      한번 써보시면 아마 앞으로 애플에서 못 벗어나실꺼에요

      전 지금 그 초고사양 컴퓨터 사놓고도 도저히 적응안되서 여전히 이런저런 관리는 다 저사양 맥북으로 하고 있네요 ㅠ,ㅠ

  3. 맥 초보 2011.07.17 08:26 신고

    안녕하세요.
    저도 다른분과 같이 아이맥을 구입해 놓고 그냥 구경만 하고 있는 사람들 중의 한 일원입니다.
    그래서 드리는 말씀인데요 어쩌다 큰 마음을 먹고 오늘 한글 프로그램을 설치 할려고 했었는데 설치할수가 없다고 하네요. 그 무슨 한글 설치를 도와주는 프로그램이 없다는지~~~ 하여간 뭐라고 나오더라구요.
    해서 한글만 그런가 했었는데요 다른 프로그램 다 그러더라구요. 설치 프로그램이 없다고!~~~ ㅠㅠ
    님 좀 도와 주세요!~~~ 부탁 드려요~~

    • 한글프로그램이 아래하한글 워드 프로그램을 말씀하시는건지 아니면 한글을 쓸수있게 해주는 바람입력기 같은 프로그램을 말씀하시는건지...
      그리고 아무래도 저보다도 더 맥을 잘쓰시는분들이 많은 맥쓰사를 이용해보시면 어떨런지요. 네이버에서 '맥쓰사' 검색하시면 됩니다.

  4. 맥 초보 2011.07.17 21:20 신고

    안녕하세요! 나이트엔데이님!
    제가 글을 잘못 쓰셨나 봐요.
    실례를 들어 한글 2007, 엑셀, 일러스트, 포토샵 등등 설치 할려고 하면
    ["AUTORUN.INF" 도큐멘트를 열도록 설정한 응용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App Store 에서 이 도큐멘트를 열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검색하거나 사용자의 컴퓨터에 있는 기존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하십시요] 이런 문구가 나오거든요. 도와 주세요~~

    • 제가 봤을때...확실치는 않습니다만,
      autorun.inf 파일 자체가 윈도용인것 같은데요...-_-;;;
      윈도용 설치 파일을 가져다 설치 하실려고 하신듯 보입니다.

      맥에서 프로그램 설치는 윈도처럼 복잡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그냥 아이콘 쭉 끌어다가 응용프로그램 폴더(폴더라고 해두죠) 안에다 넣으면 그게 설치 완료에요. 굳이 윈도처럼 설치를 하게 되더라도 저런거 잘 안뜹니다. 제가 봤을 적엔 먼저 설치하실려고 하신 설치프로그램 자체가 윈도용인지 맥용인지 확인을 먼저 해보심이.... 오토런.inf파일 제가 알기론 윈도용이에요.. 맥에선 본적이 없네요..

  5. 맥 초보 2011.07.18 09:32 신고

    안녕하세요! 나이트엔데이님~
    님의 말씀이 맜습니다. 제가 이전에 쓰던 윈도우 XP에서 사용하던 프로그램이거든요.
    그럼 어떻게 하면 되죠?
    그리고 microsoft office 사이트에서 다운도 받았었는데 그것도 설치가 안되던데 ㅠㅠ
    프로그램을 어디서 받아야 될까요?
    조언 부탁드릴게요!~~
    참 http://www.microsoft.com/download/en/details.aspx?displaylang=en&id=26435 이 주소에 들어가서 다운받아 설치하는 중에 이런 메세지가 뜨더라구요.
    [Office 2008 12.3.0 Update을 이 디스크에 설치할수 없습니다. A version of the software required to install this update was not found on this volume. To learn how to fix this issue, see "I can't install office 2008 for Mac updates" at http://www.microsoft.com/mac/help.mspx.

    • 구글로 잘 검색해보세요
      맥용 오피스를 먼저 구하셔야 될 것 같네요

      질문 하시는 내용으로 보아, 맥뿐만 아니라 컴퓨터 전반에 대해서 초보이신것 같은데, 정품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맥용 오피스가 깔리지 않은 상태에서 업데이트는 무용이죠.

  6. 맥 초보 2011.07.19 22:03 신고

    안녕하세요!~~ 나이트엔데이님!
    ㅎㅎㅎ 어떻게 아셨어요?! 제가 초보인걸~~
    제가요 컴을 배운게 아니구요 혼자서 그냥 뜯어 보고 혼자서 장난삼아 배우는 중이거든요. 앞으로 조언 많이 부탁 할게요!~~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