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디 좁은 한국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넓은 호주.
 이 곳에서 살면서 꼭 필요해서를 떠나 한번 쯤 말로만 듣던 아웃백을 달려보기 위해선 차가 필요하고, 또 그 차를 운전하기 위해선 운전면허증이 필요할 것이다. 흔히 국제면허증을 발급 받아 오기도 하지만, 국제면허증 유효기간을 1년이 아닌 입국 이후 3개월로 규정하는 경우도 있어 혼란이 많다. 지금 이 글을 쓰는 2010년 5월 현재, 들은 바로는 최근엔 1년 유효기간으로 인정해준다고 한다. 

 만약 이 것도 불안하거나, 국제면허증을 깜박 잊고 만들어오지 않았어도 걱정은 붙들어매시라.
 지금 부터 그 방법을 소개 하겠다.

 호주에서 인정해주는 몇몇 국가의 면허증과는 달리, 한국 면허증은 호주에서 정식으로 인정 받지 못한다. 옆나라 일본만 해도 일본 면허증을 가져가면 쉽게 호주 면허증으로 바꿀수 있으나, 한국면허증은 이 곳에서 별다른 취급을 못받는다. 국가끼리 맺은 협정문제라고 들은 거 같기도 하고, 호주에서 한국면허시험제도를 인정 못해서 그런거라고도 하고 확실하게는 잘 모르겠으나 어쨌든 호주에서 한국 면허증이 인정 못받는것은 사실이다.

 다만 이 면허증을 공증을 받으면 되는데, 몇가지 방법이 있다.
 일단 동부 기준으로 시드니 영사관이나 캔버라 대사관이 가깝다면 직접 대사관에 신청하는 방법이 있고, 내가 현재 머물고 있는 서호주 같은 경우엔 아무래도 직접 대사관 신청은 무리가 있고, 우편으로 대사관에 신청하는 방법이 있다. 그리고 흔히 유학원에 대행시키기도 하는데 유학원에 대행 시키는 방법보다도 훨씬 편하고 간단하며 빠르고 싼 방법이 존재한다. 내가 받은 방법인데, 이 곳 호주에서 인정 받은 공인번역사(?!)에게 공증을 받는 방법이다.

 다행이도 퍼스에도 한 여자분이 호주 정부 공인통역/번역사로 계셔서 이 분께 직접 받았는데 비용은 30불이며, 직접 이분을 찾아가 방문하면 5분도 안되서 면허증 공증이 된다. 

 공증이라고 해서 크게 어려운 것도 아니고, 그저 면허증,한국여권 정도를 챙겨가면 되는데 A4용지에 면허증이나 여권에 적히 여러 세부사항들을 번역해서 옮기고 공증해주는 번역사 분이 보증한다고 글로 적고 도장 찍으면 끝이 난다. 유학원에 맡겨도 대략 50불이고, 그 나마 그 돈도 우편으로 대사관에 접수 시키고 어쩌구 해서 나머지를 다 떼먹는데 직접 이 번역사를 찾아가 하면 더욱 빨리,싸게 받을 수 있다.

 퍼스에서 혹시 면허증 공증이라던가 다른 한국서류 공증이 필요한 분은 이 분을 찾아가보시라.

 
08-9385-5385 박영희(Korea Link) 호주 정부 공인통역/번역사
  
 이외에 직접 대사관에 가서 하는 방법들이 존재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이 방법이 돈 좀 들긴 하지만 훨씬 간편하고, 그리고 이 블로그에서는 퍼스를 위주로 하기 때문에 거리가 먼 대사관에서 처리방법은 제외하기로 한다. 그리고 시드니 총영사관에 갈 일이 있어서 가는 김에 해봤는데, 그 먼거리를 왔음에도 관할이 아니라고 해주지 않았다. 그 놈의 관할타령.   어쨌든 퍼스에서 워킹 홀리데이를 하면서 면허증이 필요하다면 이런 방법이 있다.




  1. 깡도리 2011.10.15 18:22 신고

    니 음주운전으로 경찰차 트렁크에 들어갔데매??

    • 난 참 니가 대단하게 생각된다.
      인터넷이란 익명성으로 찌질 되는것도 신기한데, 그것 마저도 다른 사람 닉을 도용해서 해야만 하는 그 찌질함. 난 왜 니가 꾸준히 이 블로그에 들어오는지도 모르겠다. 어떤면으로 대단하다. ㅋㅋㅋ ㅂㅅ

  2. 제희 2011.10.16 12:38 신고

    잘 보고 갑니다~^^유용한정보네요!!

  3. 설산상어 2012.01.18 11:34 신고

    1번 댓글은 누구인가요? 경무님 호주 갔다온 여자 2편은 안 올려주시나요? :)

  4. 우주꽃사슴 2012.02.26 12:25 신고

    안녕하세요?
    한3일동안 경무님 워킹홀리데이수기를 다 읽었습니다.
    저도 곧 제대하고 호주워홀을 가려고하는데 큰 도움이 되엇습니다.
    저도 군대에서 느끼는건데 정말 사람들...(좋게 말하면) 개성있는 사람이 참 많은것 같군요...
    정말 생생한 정보와 솔직한 이야기때문에 시간가는줄 모르고 읽었네요. 이런글을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은 아마 태국에 계시겠죠?
    제가 호주에 가게 된다면 또 리플남기겠습니다.

    응원해주세욧! >.<

  5. Favicon of http://maehwa0661.blog.me/ BlogIcon 환상 2012.02.28 03:20 신고

    이 글로 호주 워킹 수기가 끝이 났네요.
    여태 읽었던 그 어떤 글들보다 알찬 글이었다고 확신합니다. 며칠동안 출국 준비도 잊고 이 글들에 빠져 살았는데 그 시간들이 하나도 아깝지 않네요.

    좋은 글 써 주신 무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6. Favicon of http://walltownshipchamber.com BlogIcon 케이트 2012.03.15 22:52 신고

    감사합니다.

  7. Favicon of http://www.itavema.com.br/ka.url.aspx BlogIcon ford ka 2012.06.28 04:22 신고

    인상적인 주, 난 그냥 여기에 조금 분석을하고 있던 동료에이 주어. 나는 그를 위해 그것을 발견하기 때문에 그리고 사실 나한테 아침 식사를 구입 .. 미소. 그래서 내가 그걸 바꾸어 말하다하자 : Thnx 치료를 위해! 그러나 이것을 토론하는 시간을 지출에 대한 예 Thnkx, 나는 그것에 대해 강력하게 느낌이 주제에 대한 자세한를 읽고 사랑 해요. 가능하면, 당신이 경험지고, 당신은 자세한 내용과 함께 귀하의 블로그를 업데이 트 안될까요? 그것은 나에게 매우 도움이됩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에 대한 큰 엄지까지!

  8. 배종권 2012.08.31 15:47 신고

    끝날꺼 같지 않던 호주워홀 수기가 여기서 끝이군요
    왠지 다음편이 있을꺼 같다는 기대....ㅋㅋㅋㅋㅋ
    경무님이 올려 주신 글 읽으면서 승질도 나고...(개념없는 주위분들) 잠깐 울컥하기도하고(부모님이 보내주신 소포, 애플님이 떠나던날..) 거의 대부분 모두 웃었습니다..
    아직 호주로 떠나지 못한 사람들에겐 이블로그는
    분명 바이블이며 지도가 될 것 입니다.
    물론 서호주로 가시는 분들 에 한해서 말이지요
    정말 따뜻하신분 같아
    기회가 된다면 꼭 만나뵙고 싶기도 합니다.
    전에 댓글대로 저역시 남에게 도움이되는 블로거 가 되고싶네요
    이블로그를 굳이 돈으로 따지자면
    얼마쯤 될까요??????
    수많은 워홀러 또는 처음 퍼스로 가시는분 이
    경무님 이 하셨던 실수 안하시는것만 으로도 엄청 세이
    브 될듯 싶네요
    다시한번 감사드리고 항상 건강하시고 더많은 여행으로 좋은글 부탁드립니다.

  9. 이준호 2012.12.30 18:05 신고

    경무님 워킹수기를 4번이나 정독했습니다 읽고 또읽고 너무너무 재밌어서 또읽고 친구들한테 읽어보라고하고 이번에 호주간 친구들한테도 보라고하고 아주 그냥 홍보대사로 활동중입니다 ㅎㅎㅎㅎ 몇일전에 댓글 한번남기긴했지만 맨날 이렇게 꽁짜로 읽고 댓글하나 남기지 않는건 매너가 아닌거같아서!!ㅎ 저도 6월쯤 호주로 떠날계획이라 6개월간 공부하면서 계획을 세워볼생각인데 8000불 정도 가져갈생각이고..ㅎㅎ 정말 이런일 저런일 너무너무 재미있어서 이건 뭐 말로 표현이 안됩니다.. 요새 워킹홀리데이바이블 이런책도있는데 경무님도 한번 내보심이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이리저리 많은정보 주셔서 너무너무 감사하고 뒤늦게 읽은거지만 너무너무 재미있습니다!!!!!!

  10. http://cafe.naver.com/badasanai
    더욱 자세하고 유용한 정보는 카페에 가면 보실수 있습니다.
    카페에서는 더욱 디테일한 질문 또한 받습니다. 레벨이 높으면 호주에 있는 저의 인맥들과도 연결시켜드립니다.

  11. BlogIcon 기미연 2014.01.22 23:45 신고

    카페에 방문했는데 여기 내용과 맞지 않은것 같아;;;

    질문 하나만 해도 될까요! 지금도 저 호주 공인통역사 분이 계신 걸까요!?

    바뀌셨다면 어떻게 연결 고리가 있을까요 ; 제가 면허증을 안바꿔 왓는데 도저히 이곳에선 운전을 하지 않으면 안될것 같아서요 ㅠ 동부 다녀오기도 무리가 있구요 ㅠ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