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엔진의 고장 진단 
* 엔진이 전혀 회전하지 않을 때 (스타트 모타가 작동되지 않을 때) 
: 배터리 방전, 배터리 연결부의 느슨함 또는 풀림, 스타트 모타 연결부의 풀림, 스타트 모타 불량 
* 엔진은 회전하나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 
: 연료부족, 점화코일-배전기(디스트리뷰타)-스파크 플러그를 연결하는 고압선의 접촉불량, 냉각수 센서의 불량, 
인젝터 또는 엔진 컴퓨터의 고장 
* 시동은 걸렸으나 곧 꺼진 경우 
: 고압선의 연결 상태의 느슨함, 스파크플러그의 간극불량 또는 오염, 점화시기의 부정확 등 
* 시동상태는 양호하나 주행시 가속불량이나 차가 울컥거린다. 
: 점화시기 부정확, 밸브간극조정불량, 배전기의 포인트 오염 및 마모, 스파크플러그의 간극 불량 또는 오염, 점화
코일 불량이나 연결부가 느슨함, 연료막힘, 스피드 센서 불량 등 
* 주행 중 엔진 과열로 온도계 바늘이 지나치게 올라간다. 
: 냉각수 부족, 알터네이터 구동 벨트 느슨함, 냉각수 누수, 서머스태트 작동불량 
* 주행 후 스위치를 껐는데도 엔진이 계속 회전한다. 
: 엔진과열, 불량 연료의 사용, 기화기 솔레노이드 불량(기화기 사용자동차), 점화시기 부정확 스파크플러그 오염, 발전기 불량 
 
▶ 브레이크 고장진단 
* 브레이크시 소음이 날 때 
: 앞 브레이크 패드 또는 뒷 브레이크라이닝의 마모, 브레이크라이닝 재질 불량 
*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제동거리가 길고 푹 들어감 
: 브레이크 계통 내에 공기유입, 브레이크 계통의 누유, 브레이크액 변질, 라이닝 간극 과다. 
* 브레이크 페달이 지나치게 빡빡해 밟을 때 힘이 든다. 
: 브레이크 라이닝 내에 수분 또는 기름으로 오염되었거나, 브레이크 부스터 장치의 작동 불량, 휠실린더 고착, 라이닝 및 패드의 오염 
* 제동시 차가 한쪽으로 쏠림 
: 좌, 우의 타이어의 공기압 차이, 휠 얼라이먼트 틀림, 한쪽 라이닝 오염, 휠실린더 고착 
* 브레이크 작동시 차체가 밀림 
: 브레이크슈 또는 패드가 심하게 마모됨. 브레이크디스크 또는 드럼의 과도한 마모, 라이닝의 오일 오염, 휠 라이닝의 조정불량, 브레이크 진공관의 연결부가 샘. 
 
▶ 전기장치의 고장 진단 
* 전구가 자주 끊어짐 
: 전구의 소켓 불량, 전구의 용량 부족, 알터네이터 충전 과다, 전기 배선 회로 불량, 전구재질 불량 
* 방향지시등, 작동불량 
: 퓨즈가 끊어짐, 방향지시등 의 전구 끊어짐, 헤저드 유니트 고장 (시그날 릴레이) 
* 야간 주행 때 헤드라이트 불빛이 약함 
: 알터네이터 구동 벨트의 느슨함, 알터네이터의 충전 부족, 배터리전압 약함, 라이트 반사경 노후 
* 엔진정비 지시등이 들어올 때 
: 각종 엔진 센서의 불량, 배전기 고장, 엔진컴퓨터의 고장 
 
▶ 배기가스의 색
* 무색(정상)
: 정상적인 연소시의 배기가스의 색은 무색 또는 약간 엷은 청색입니다. 
* 백색
: 엔진 안에서 다량의 엔진오일이 실린더 위로 올라와서 연소되는 것으로, 엔진 실린더의 헤드가스켓이 파손되었거나 밸브씰의 마모, 피스톤 벽면, 오일 등이 마모되었음을 나타냅니다.
* 검은색
: 농후한 혼합가스로 인한 불완전 연소가 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는 연료계통의 고장 또는 에어클리너 필터가 오염된 경우가 많습니다.
※ 겨울철 시동 후 머플러에서 흰색 연기나 물이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배기가스 온도와 외기 온도와의 차이에서 오는 것으로 기계적 이상은 아닙니다. 
 
▶ 눈, 귀, 코 등의 오감으로 판단하는 고장 
* 에어콘 가동시 으르렁 거리는 소리가 날 때 
: 에어컨 가스의 과다 충전, 에어컨 콤퓨레서 불량 
* 출발 또는 가속 때 노킹 소리가 날 때 
: 점화시기의 부정확, 불량연료 사용, 스파크 플러그 카본 오염 및 타종류 부품 사용시 
* 토스트 타는 냄새나 매캐한 냄새가 날 때 
: 전기배선이 끊어짐 
* 고무 타는 냄새 
: 브레이크 혹은 클러치의 과열 
* 붉은색의 오일이 샐 때 
: 파워스티어링 오일의 누유, 오토트랜스미션 오일의 누유 
* 검은색의 오일이 샐 때 
: 엔진 오일의 누유 또는 수동트랜스미션, 리어엑슬에서 누유 
 
▶'와이퍼'...고르게 안 닦일 땐 모터/퓨즈 점검 
와이퍼는 모터의 회전 운동을 막대 형태의 암(팔)을 이용해 좌, 우 운동으로 바꿔주는 장치다.
발전기에서 생긴 전류가 모터에 제대로 전달되지 않거나 암의 연결 상태가 불량하면 모터의 힘이 와이퍼에 도달하지 못해 작동되지 않는 경우도 많다. 
회사나 이웃에 똑같은 종류의 자동차가 있으면 엔진룸에 있는 퓨즈박스의 리미티드 스위치를 다른 차의 것으로 바꿔 끼워보는 것이 가장 손쉬운 이상진단 방법이다. 
이는 발전기에서 공급되는 전기가 모터에 원활하게 도달하는 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리미티드 스위치가 이상이 있을 때는 와이퍼가 제 구실을 못하게 된다. 
 
암의 연결 상태를 확인하려면 와이퍼를 작동하지 않는 상태에서 와이퍼 암을 잡고 운동 방향을 따라 좌, 우로 흔들어 보면 된다. 이때 연결 상태가 좋지 않으면 와이퍼와 모터를 연결하는 암에 이상이 있을 확률이 크다. 
이 경우에는 외부의 환기 커버를 열고 암에 연결된 핀의 상태를 살펴보거나 녹슨 부분에 녹 방지제를 뿌려주면 도움이 된다. 와이퍼 이상 가운데 가장 흔한 것은 유리창이 고르게 닦이지 않고 와이퍼가 여러 차례 튀는 듯이 움직이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와이퍼와 유리면이 수직이 아니기 때문에 일어난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와이퍼 고무가 장착된 부분을 암과 90도가 되도록 한 다음 유리면에 수직으로 장착 되도록 한쪽으로 약하게 꺽듯이 힘을 주면 된다. 
그래도 나아지지 않으면 반대쪽으로 힘을 주면 와이퍼가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를 확인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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