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에 머무는 동안 새삼 느끼게 된 한류에 대한 얘기를 해볼까 한다.
 농장에 있을 때, 일본 애들이 많았는데, 소녀시대가 어찌나 유명하던지 소녀시대 노래를 따라 부를 줄 알고 소녀시대를 엄청 좋아했다. 나중에야 알게 된 거지만 당시에 일본에서 유명했던게 아니라 농장에 있는 한국애들이 소녀시대 동영상이나 음악을 많이 들려주다보니 흠뻑 취했던 거였다.

 뭐 어쨌든 소녀시대가 일본 애들한테 확실히 먹혀들었음을 당시에 느꼈다.
 
 에지간 하면 일본애들이 그 정도까지 안그러니 말이다. 재밌게도 당시에 2NE1 노래나 동영상을 보여준 적이 있는데 당시 난 솔직히 2NE1에 대한 일본애들 반응을 예상했는데 여타 다른 한국애들은 소녀시대 같은 반응을 보여줄줄 알았는지 얘네도 괜찮다며 2NE1을 보여줬는데 반응은 내 예상대로 였다.

 사실 일본음악 시장에서 아이돌에게 기대하는건 어떤 음악성이나 가창력보다는 비쥬얼 그 자체.
 아이돌이 워낙 득실대던 한국에서야 YG FAMILY를 등에 업고 뭔가 괜히 실력파 그룹으로 어필하면서 기획사빨로 밀고 들어왔지만 더 특이하고 더 개성있고 더 음악성 있는 가수들이 많은 일본음악시장을 가진 일본인들에게 2NE1이야 뭐 별로 이쁘지도 않은 애들이 나와 별로 발랄하지도 않는 노래를 부르는 그냥 그런 그룹. 개인적으로 2NE1을 꽤 좋아하지만서도 2NE1은 먹힐 분위기가 아니다.

 그리고 당시 농장에 머물던 동네에 유독 대만애들이 많아서 대만애들과 교류 할일이 많았는데 대만에 대한 한국드라마 열풍이 그 정도였는지는 몰랐다. 인터넷 환경이 열악한 호주 시골이다보니, 주말이면 마을 도서관에서 인터넷을 할려고 다들 랩탑을 들고 오는데 대만 여자애들 바탕화면 10개를 보면 9개는 당시에 꽃보다 남자의 그 남자 주인공이었다. (이름 모르겠음) 

 대만같은 경우엔 한국에는 비호감이라도 한국문화에는 호감인 요상한 기호를 가지고 있는데 마치 우리가 일본을 대하는 태도와 비슷한듯 하다. 역사적으로 딱히 (수교 단절 제외) 큰 문제가 없음에도 그러는걸 보면 우리가 일본을 싫어하는 배경과 비슷한듯 하다.
 

 과거에는 우리가 잘 나갔는데 지금은 우리가 밀리는데 대한 열등감처럼, 한때 대만이 훨씬 더 잘나가던 시절이 있었는데 지금은 문화적으로도 많이 점령 당해서, 그런 의식감에 한국은 싫어도 한국문화는 좋아하게 된 듯.

 그리고 어쨌든 이 한류열풍에 최첨단은 다른 누구도 아니고 '소녀시대'였다.

 소녀시대가 일본,대만등의 아시아에서만 인기가 있나? 그것도 아니었다.

 외국애들과 함께 살던 시절, 소녀시대 뮤직비디오 한번 틀어주면 서양 여자애들이고 남자애들이고 흠뻑 빠져들어서 mp3넣어달라고 강력하게 요청하질 않나, 춤을 따라 추질 않나. 정말 대박이었다.

 이후에도 소녀시대 노래와 춤을 따라 부르는 호주 청년들이나 여자애들을 많이 봤는데 정말 소녀시대가 주는 그 특별한 매력이 확실히 있는 듯 했다. 다른 가요에는 시큰둥해도 유독 서양애들에게도 먹히는 걸 보면 (그들이 SM기획을 알리가 만무) 소녀시대 자체로 큰 매력어필이 되는 듯 했다.

 좀 시간이 지난 후에, 소녀시대가 일본에서 데뷔 한 이후에는 일본애들도 소녀시대를 많이 알게 되었고, 소녀시대 때문에 한국음악에 관심이 많아졌다는 일본애들을 많이 보니 새삼 소녀시대의 문화파급효과가 얼마나 대단한지 깨닫게 되었고, 괜히 어깨에 힘 한번 더 들어가게 되었다.

 그러니까 소녀시대를 국회로.
 소녀시대의 인간문화재 등재를 간곡히 기원하면서 글을 마칩니다.

 (병맛 결론...-_-)




 



  1. Favicon of http://coldbird.tistory.com BlogIcon 생선중독 2011.06.04 23:10 신고

    소녀시대를 국회로 (2)..!!

  2. hongtting 2011.06.07 10:19 신고

    대만이 한국을 싫어하는 이유는 6.25 전쟁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3. 호주 2011.06.16 21:10 신고

    진짜 소녀시대는 여기서도 존나 먹어준다 서양애들도 보면 그냥 침 줄줄 2ne1은 글쓴대로 한국이니까 yg후광도 있고 하도 병신들이 많으니까 실력파 어쩌고 하면서 먹히지 외국에선 하나도 실력파도 아니고 그렇다고 매력있는것도 아니고 개병신 소녀시대는 확실히 컨셉 존나 잘 잡은듯 진짜 내가 아는 외국애들 중에 남녀 안가리고 소녀시대 안좋아하는애들이 없는데 나도 소녀시대 국보 한표

  4. 꿩먹고 알먹고 2011.12.10 19:44 신고

    아 소시는 진정한 애국자~!!!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