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할 얘기에 앞서 다이빙 이론 설명을 조금 해볼 까 한다.
 다이버가 아닌 분들이라면 뭔 개소린가 싶으실테지만 알아두면 뼈가 되고 살이 되니 ㅋ
 
 혹시 내용이 어려워서 아 다이빙 마~돈나 어려워 이러면서 안하실까봐 말씀드리는데 그렇게 어렵진 않습니다. 암튼 시작해 볼까요?


 우리가  지상에서 호흡하는 공기 성분을 보면 산소21프로와 질소79프로로 나뉘게 된다.
 다이빙 할 때 마시는 공기 역시 마찬가지로 산소 21프로, 질소 79프로의 공기를 마시는데, 
 지상에서 호흡 할 때야 별로 문제가 없지만, 물 속에 들어가면 얘기가 달라지게 된다.

 그 것은 수심과 압력의 관계 때문인데,
 흔히 수심과 압력의 관계를 설명 할 때 가장 많이 예로 드는 것 중에 하나가 풍선인데 지상 혹은 수면 위에서 풍선을 잡아 끌고 10미터, 20미터로 내려간다고 치면 압력 때문에 풍선이 줄어든다. 그만큼 안에 공기도 응축되면서 밀도가 높아지는거다. 그러니까 깊은 수심으로 갈 수록 나는 분명 똑같이 호흡하지만 훨씬 많은 공기를 마시게 된다. 10미터에서 2배, 20미터에서 3배, 30미터에서 4배. 수심 30미터로 내려가서 게이지를 보고 있으면 공기량이 뚝뚝 떨어지는게 보인다. 그 만큼 물 속에서는 수면 위에 있을 때보다 많은 양의 질소가 체내에 쌓이게 된다.

 풍선을 다시 수면 위로 가지고 올라가게 되면 압력이 내려가다보니 다시 부피가 팽창. 
 그렇기 때문에 다이빙 할 때는 상승속도가 빠르면 폐가 과팽창 해서 폐에 상해를 입을 수 있는 것이다. 다이빙에서 제한 하는 안전을 위해서 하지 말라고 하는 모든 것이 이론적으로나 실질적으로 설명이 된다. 그래서 마스터 과정에서 물리학,생리학을 따로 배우는 것. 왜 하지않아야 하는지를 이론적으로 설명이 되어있다. 

  수심에 따라 압력이 증가하면서 압축된 공기를 마시고, 물 속에 그 압력으로 인해 질소가 포화상태로 체내에 쌓이게 되는데, 체내에 쌓인 이 질소들은 나중에 다이빙을 끝내고 물 밖으로 나오면 기압이 낮아지면서 기포가 생겨서 혈관의 흐름을 방해하거나 하는 뭐 대충 설명하자면 바로 이 것이 바로 잠수병이라고 하는 감압병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안전을 위해서 다이빙이 끝날 때 쯤 수심 5미터 지점에서 3분 정도 안전정지를 하면서 질소가 빠져나갈 시간을 준다. 그리고 다이빙이 끝나고 물 밖으로 나와서도 질소제거를 위해 수면 휴식을 약 한시간 정도 한다.


 
 암튼 그러니까 깊은 수심에 있을 수록 질소도 그만큼 더 많이 흡수하게 되는 것.

 포화상태 이상으로 쌓인 질소들은 수면으로 올라오면서 그 압력이 줄어들다보니 부피가 팽창 작은 기포가 되는데 체내 혈관등에 녹아들어있던 질소가 기포가 되면 혈관을 막아버리거나 하는 등의 잠수병을 일으킨다. 감압병이 바로 이것이다.
 
 이렇듯  다이빙은 안전이 제일 우선이기 때문에 엄청나게 보수 적으로 한다. 쉽게 얘기해서 왠만하면 5미터 3분 정지 꼭 저렇게 하지 않아도 상관은 없으나(레크레이션 다이빙에서 그리고 또 얕은 수심에선), 만에 하나의 발생 가능성 조차 없애기 위해 안전하게 정말 보수적으로 가정해두고 모든 절차가 진행된다.

 어쨌든 그러다보니 다이빙을 자주 하거나, 오래하게 되었을 때 발생하는 무감압 시간의 저하를 막을 방법을 연구하다보니 감압병의 원인이 되는 질소를 좀 줄여보고자, 질소 비율을 줄이는 방법을 선택했는데 바로 이 것이 엔리치드 에어, 흔히 얘기하는 나이트록스가 된다. 다이버가 아니라면 어리둥절 할 정도로 생소한 얘기일테고 도대체 뭔소리 하는가 싶을꺼다. 암튼 그런게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더 깊이 잠수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더 오래 잠수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좀 더 무감압 시간을 늘리기 위해서라고나 할까, 그냥 다이버가 아니라면 좀 더 다이빙을 자주 많이 할 수 있게 해준다고 생각하면 된다. 

 나이트록스는 말 그대로 산소비율이 21프로 이상이 되는 것을 말하는데 무조건 21프로 이상은 아니고 제일 많이 쓰는 비율은 산소 32프로 질소 68프로 짜리나,  산소 38프로 질소 62프로 짜리를 많이 쓴다.


 역시나 더 파고들면 나이트록스보다 더 심하게 산소,질소,다른기체 3가지를 혼합하는 트라이믹스라는게 있는데 거기까지는 여기서 논의할 필요가 없는 듯 하다. 암튼 바닷속에서 더 깊이, 더 오래, 더 안전하게, 더 자주 하기 위해서 참 많이 연구하고 노력한 덕택에 쓸 수 있는 방법이다.

 암튼 나이트록스 라는 것이 있고, 이건 산소비율이 일반 공기보다 높은 기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나이트록스가 그렇다고 완전 무적인건 아니고 또 나름의 제한과 단점이 존재한다.
 


 [ 교육 받은 사람만 사용할수 있고, 산소 비율에 따라 수심도 달라지기 때문에, 일반 공기 탱크와 헷갈리지 않게, 일반 공기 탱크와 같은 탱크를 사용시에는 반드시 나이트록스 스티커를 붙여준다 ]
 


  그리고 PADI에는 오픈워터, 어드밴스, 레스큐 뭐 이런 여러 레벨도 있지만 스페셜 티란게 있다. 쉽게 생각하면 여러 잠수 분야 혹은 스킬을 좀 더 특화시켜서 배우고 익히면 그 분야에 관한 스페셜티 자격증을 내준다. 

 딥 스페셜티를 하면 딥다이빙에 대한 좀 더 심화된 스킬을 배우고, 익힐수 있고. 뭐 그런거?
 그니까 나이트록스 스페셜티라고 하면 나이트록스 기체를 사용하는 방법도 배우고, 직접 써보고, 뭐 그러면 나오는 자격증이란 얘기다.

 여러 스페셜티 중에서 다이버라면 아마 반드시 배워두면 좋은 것 중에 하나.

 나 역시도 나이트록스 스페셜티를 받게 됐는데. 


 [ 나이트록스 충전 해주는 샵에 모습도 이와 같다 ]

[ 내용 생략, 이 에피소드의 풀버젼을 보시고 싶으신 분들은 바다사나이 다이브로 ]


나이트록스 최저가 교육합니다.

스쿠버다이빙 관심있으신 분들은 http://www.BADASANAI.com 링크 클릭!

스쿠버다이빙 상담 언제나 환영합니다.








 


  



 



  1. 청자 2012.02.04 09:16 신고

    요즘 업뎃이 잘되서 글보는 저도 즐겁네요 ^^
    2월말에 태국들어가는 비행기표 예약을 마치고 3월달에 사무이 넘어갈것 같네요 ^^
    가면 저도 다이빙 해볼거 같은데 ^^ 잘하면 마주칠수도 있겠네요 ^^

  2. 헬룽 2012.02.04 10:42 신고

    홈페이지에 있는 글 거의 다 읽은 것 같네요~
    너무 좋아요~ㅎㅎㅎ
    내년에 다이빙 1달정도 하러 갈 생각인데
    코 따오도 좋을 것 같네요~
    안녕히계세요~~ㅎ

  3. 열혈독자 2012.02.04 16:56 신고

    롱테일보트 저거ㅋ겁내불편하죠 양키들 타고다니는거 보고 운치있어보여서 빌렸는데 ㅜㅠ 완전 쥐나는줄 알았어요ㅋㅋㅋ 아 그리고 까먹었어도 대충이라도 주서모아서 워킹 마무리 부탁이요ㅋㅋㅋㅋ

    • ㅋㅋㅋ 네
      워킹 얘기 안끝난걸 인식하시는 유일한 분이신것 같아요 ㅋㅋㅋ
      모두 기억에서 잊은 워킹~스토리

    • baabsool 2012.02.06 18:32 신고

      흐흐흐
      2001년에 피피섬에서 롱테일 1200밧인가? 주고
      혼자 전세내서 낚시했는데
      달랑 고등어 한마리잡았죠
      그런데...그런데
      그 고등어가 일미터짜리 왕고등어!!!
      육백밧인가 팔백밧에 넘겼음
      저렴한 보트낚시ㅋㅋ

    • ㅋㅋㅋ 잘하셨네요.
      보트 낚시 진짜 짱인듯..

  4. 류케 2012.02.04 18:02 신고

    핀리핀 싼 숙소 추천좀 세부퍼시픽 천원짜리 항공권을 끊게되서 ㅋㅋ 6월달입니다~! 마닐라도착

    • 필리핀 제가 얼마나 여행했다고 싼 숙소를 추천할 깜냥이나 되겠습니까. 가이드북 들고 가시면 론리플래닛같은데 나온데가 무난하지 않을까요 ㅋ

  5. 야나무 2012.02.05 03:16 신고

    화이팅! 멀리서 글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6. ㅅㅈㅂㅈㅅ 2012.02.06 07:00 신고

    그 멋진곳어서 뭔고민 게스트하우스 하는데 얼마드나요 한국엔 더이상한 사람 더많음

  7. ㅅㅈㅂㅈㅅ 2012.02.06 07:01 신고

    그 멋진곳어서 뭔고민 게스트하우스 하는데 얼마드나요 한국엔 더이상한 사람 더많음

  8. zzz 2012.02.06 18:03 신고

    경무형 부자네

  9. 2012.10.19 12:14

    비밀댓글입니다

  10. seob 2013.01.17 17:34 신고

    와우..나이트록스 스페셜티 관심있어서 서칭하다가 오게 되었는데, 일상밀착형 정리여서 쏙쏙 들어오네요 ㅎㅎ

  11. BlogIcon 이대업이 2014.05.04 15:07 신고

    잘 읽고 갑니다...
    다시 이 페이지 못찾을까봐 제 카스에 주소 담아갑니다...
    용서하소서...

  12. BlogIcon 이대업이 2014.05.04 15:07 신고

    잘 읽고 갑니다...
    다시 이 페이지 못찾을까봐 제 카스에 주소 담아갑니다...
    용서하소서...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