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홀에 사는 남자가 추천 하는 맛집 블로그
보홀의 고독한 미식가이자 취미는 새로운 식당 가보기


무슐랭 가이드 보홀
<< 보홀 맛집 탐험단 >>









///

무슐랭 가이드 보홀편을 재개하면서

―――――――――

필리핀 생활이 어느덧 대략 5년차에 접어들었다. 사실 살아본 나라 중 가장 정이 가지 않는 나라인데 그 중에 가장 큰 이유는 음식이 너무나 입에 안맞는다는 것이다.  예전에 필리핀 배낭여행을 했던 시절이 있었는데 그때도 이미 느꼈던 것은 정말 먹을 만한 현지식이 타 국가에 비해 아주 부족 하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살아보니 그 이유들을 조금은 알겠더라는 것이다.


살면서 더욱 크게 체감 된 것은 이 나라의 식문화라는게 정말 어찌보면 보잘 것 없고 또 오랜 식민지 생활로 인해 자국의 독자적인 음식문화가 떨어진다는 것.  어찌보면 섬나라의 운명일지 모르겠다. 여행을 다니며 생각해 본 나의 깜냥으로는 음식 문화가 발전 하려면 다양한 조리법이 섞일만한 여러 문화가 뒤섞여 있는 지리적 위치가 갖추어져야 하고, 또 그 나라 자체에 다양한 식재료가 나고 자랄 수 있는 환경이 뒷 받침 되어야 하고 그리고 독자적인 조리법이라던가 식문화가 형성 될 만한 무엇이 있어야 되는데 이 모든게 부족한 것이 필리핀이다. 




그러다보니 지인들이 다른 곳에 살 때 놀러오면 현지식으로 쭉 대접하고도 지인이 떠날 때, " 아 너 이거 먹었어야 됐는데 못먹었네 "라고 얘기를 했는데 필리핀에 살면서 지인들이 놀러오면 하루/이틀 필리핀 음식을 대접하고 나면 (이틀도 양반이다. 사실상 한두끼) 더이상 먹일게 없는 수준. 심지어 다른 나라에 살 때 놀러와본 이들이라면 오죽하면 음식이 진짜 없다라고 탄식 하는 수준이다. 


그만큼 필리핀에 먹을 게 없다.  
손님들이 묻는다 "필리핀 음식 추천 좀 해주세요"


반문한다.
" 필리핀 음식 이름 아는 거 하나만 얘기해주세요 "
" 살면서 필리핀 전문 음식점 보신 적있으세요? "

그러면 모두 갸우뚱 하면서 " 정말 이네요... 필리핀 음식 이름 댈 수 있는게 없네요. "  혹은 " 필리핀 음식점을 본 적이 없네요 " 라고 말한다. 가끔 이런 저런 필리핀 음식이름을 대는 분들이 있는데 그 모든건 오랜 스페인 식민지 생활을 통해 현지식처럼 되버린 음식 몇몇이 다다.  그렇다면 과연 현지인들은 무얼 먹고 살까?




-
감바스 역시 스페인음식


혹시 레촌이 필리핀 음식이라고 알고 있나요?


-
많은 사람들이 필리핀 음식이라고 알고 있는 레촌 또한 아기돼지란 뜻의 스페인 음식


내가 세부에 살면서 현지인 식당에 가본 적이 있는데 처음 제일 놀랐던 것은 밥의 양이었다. 식당에서는 밥을 조금 주다보니, 비닐봉지에 집에서 밥을 해가지고 와서 밥을 한아름 싸가지고 와서 식당에서 주문한 아주 조그마한 접시에 담긴 반찬 하나로 그 밥을 다 먹는 모습이었다. 그리고 이후에도 현지인 직원들(스탭들)이 점심 식사를 하거나 하는 모습을 보면 반찬 아주 조금에 밥을 많이 먹는. 마치 우리 조선시대 백성들의 식문화를 보는 것 같았다. 그렇다보니 밥의 양을 많이 먹어야 하니 음식들이 전부 짜게 만들어져있다.  

결국 맛을 즐기기 위해서보다 생존을 위한 음식으로서 존재 한다.

게다가 당장 길거리를 조금만 걸어도 여러 국수집,식당들을 만나 볼 수 있는 다른 동남아 국가에 비해서도 현지인 식당은 거의 없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고 있어도 대부분 반찬과 밥을 파는 <깐틴> 이라고 불리우는 백반집 같은게 대부분이다. 나 역시도 필리핀 배낭여행을 했을 때 대부분의 식사는 깐틴에서 해결 했다. 그렇다보니  특히나 관광지인 필리핀 세부/보홀 지역에서 여러분이 만나게 되는 식당들은 정말 여유 있는 필리핀 사람들을 상대로 하는 식당 또는 관광객을 위한 식당이다.  여러분이 다른 여행지에서 느끼고 싶은 현지인들이 즐기는 (대부분의 서민들) 식당같은건 환상속에서나 볼 수 있는 것이라는 것이다.


필리핀 음식을 처음 접하면 여타 다른 동남아의 맛있게 짜고 매운 느낌이 아니라, 그냥 짠 느낌. 즉 밥을 많이 먹을 수 있는데 특화되어있다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가뜩이나 맛있는 음식이 없는 상태에다가 먹을 만한 게 거의 없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재밌게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끔 필리핀 음식이 다른 동남아 국가에 음식보다 맛있고 입에 맞는 다는 분들이 있었다. 그 분들이 얘기하는 점은 바로 향신료가 없어서 좋다는 것이다.

향신료 또한 음식문화가 발달한 나라의 도구다. 식재료의 맛을 돋구는, 재료의 본연의 맛을 크게 해치지 않으면서 음식을 조리하는 방법. 그런데 위에 언급 했듯이 음식문화가 발달하지 못하다보니 향신료 또한 발전했을리가 전무하고, 향신료가 없다보니 그런 향신료에 익숙하지 않은 우리나라 사람 입맛에는 또 생각보다 맞는가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블로그에 현지 맛집 이야기, 이런걸 하고 싶어도. 사실상 나 역시도 이 곳에서 먹고 사는게 대부분 한국음식이고 나가서 사먹는 것도 한국음식. 식당들에 가도 결국은 피자,햄버거같은 웨스턴 푸드, 그리고 이탈리아 식당, 스페인 식당 이런데가 전부다. 그나마도 굳이 현지식이라고 간다면 그 곳에서 파는 음식들도 사실 대부분은 <<태국 음식>> 이다. 아이러니 하게도 관광객이 식사를 많이 하는 알로나 비치의 대부분의 식당은 결국 웨스턴 레스토랑 (스테이크,피자,햄버거) 또는 태국음식이다.


필리핀 보홀에서 즐기는 태국음식이라니 아이러니 하다. 그만큼 먹을 것이 없다는 것. 그래서 많이 망설였다. 아니 몇년간을 즐겁지 않는 마음으로 포스팅 했다. 하지만 이제 꽤 필리핀 생활도 지나고, 보홀에 살면서 모든걸 내려놓고 그냥 맘 편하게 이런 상황 조차 받아들이고 즐기고 살고 있다.  그리고 다시 맛집 포스팅을 하기로 했다. 포스팅을 시작하면서 긴 말 주저리주저리 늘어놓는 이유는 간단하다. 여기에 포스팅 하게 될 수 많은 식당들은 여러분의 상상과는 달리 대부분이 저렇게 웨스턴 식당이자 태국음식, 아니면 동남아 국가의 퓨전음식이다. 

그리고 그 것 또한 여타 다른 나라에 음식맛과 비교하기엔 굉장히 무리가 있다. 아마 다른 나라까지 통틀어서 점수를 매긴다면 보홀 맛집 블로그의 모든 식당의 평점은 굉장히 낮을 것이다.  다만 그렇게 한다면 보홀을 즐기기에 좀 무리가 있지 않을까 싶다. 그래서 보홀 맛집 포스팅의 평점은 보홀 기준의 상대적 평가가 될 것이다.  






―――――――――
■ 무슐랭 가이드 보홀 별점 가이드
★☆ (별 1개) : 왜 가요? 가지마요. 절대 가지마요!
 (별 2개) : 그저 그랬어요! 
(별 3개) : 맛있어요! 호불호가 갈리겠지만!
(별 4개) : 보홀에 왔으면 이건 꼭 먹어야 됩니다.
 (별 5개) : 이걸 위해서라면 보홀에 와야 됩니다.

예를 들면 별 5개는 정말 절대적인 별 5개지만, 별 4개부터는 필리핀 상황에 맞는 상대적인 점수라는거다. 굳이 더 쉽게 얘기하면 다른나라로 치면 1-2점짜리도 보홀에서는 3-4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 상황에 양해를 구하고 앞으로 보홀 맛집 리뷰를 시작 해 볼까 한다.  이런 사전 조건에 대한 얘기를 어느 정도 해놔야 앞으로 있을 리뷰들이 이해가 가지 않을까 한다.  맛있다는 이야기 또한 필리핀 기준이다. 즉  <<<여기 필리핀에서 먹을 수 있는 것 중에 이 정도면 맛있다.>>>라는 말이 늘 생략되어 있다는 것이다.  아쉽게도 필리핀이 그러하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쨌든 다른 매력을 즐기기 위해 (특히 스쿠버다이빙) 필리핀에 왔다면 결국은 어쨌든 즐겨야 하는게 음식이기 때문에 그런 분들을 위해 지금부터 필리핀 보홀 맛집 리뷰 포스팅을 시작해보기로 한다. 무슐랭 가이드 보홀 시작합니다.



―――――――――
■ 무슐랭 가이드 보홀 별점 가이드
★☆ (별 1개) : 왜 가요? 가지마요. 절대 가지마요!
 (별 2개) : 그저 그랬어요! 
(별 3개) : 맛있어요! 호불호가 갈리겠지만!
(별 4개) : 보홀에 왔으면 이건 꼭 먹어야 됩니다.
 (별 5개) : 이걸 위해서라면 보홀에 와야 됩니다.



―――――――――
배낭여행의 모든 것
나이트엔데이.KR
―――――――――

 보홀 맛집 리뷰 태그
――――――
필리핀 보홀,보홀맛집,로컬맛집,필리핀현지인맛집,보홀존맛,알로나존맛,무슐랭가이드,
보홀추천레스토랑,알로나맛집,필리핀음식,맛집리뷰,보홀여행정보,보홀자유여행,
보홀다이빙,스쿠버다이빙,보홀숙소,보홀맛사지,BOHOL,세부여행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아시아 필리핀 | 세부
도움말 Daum 지도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