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나라를 여행하다보면 가끔 이해 할 수 없는 것들이 유행하곤 하는데, 그 나라 문화가 아니면 이해하기 힘든 것들이 대부분이다. 마치 외국인들이 한국에 와서 한국사람들은 유니폼처럼 유행하는 옷들을 똑같이 맞춰입고 다닌다고 얘기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도대체 저게 왜 유행하는거야? "  " 저걸 정말로 이쁘다고 생각하는거야? " 라는 말이 절로 튀어 나올 때가 많은데 곰곰히 살펴보면 처음에 낯선 느낌이 강해서 그렇지 그래도 보다보면 또 색다른 느낌이 드는 듯 하다.

이 포스팅에서 소개 할 것은 2008년 여름 사실 여름이라고 말하기에도 쑥스럽고 어쨌든 상반기 태국에 유행중인 대표적 아이템 두가지를 얘기해보자 한다.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태국은 마치 일본 식민지를 보는 듯 한 기분이다. 한류열풍이라고 하지만 기본적으로 일본문화가 진작부터 자리잡았고 또 일본문화의 영향으로 인해 패션스타일이라던가 여러가지것들이 일본과 많이 닮아 있다. 그래서 태국에 처음 오는 사람들이 놀라는 것중에 하나가 " 그다지 촌스럽지 않네 ", "태국 젊은이들 의외로 세련됐다 " 라는 것들인데 일본과 닮았다고 해서 세련됐다라는 의미라기 보다는 좀 더 우리나라 보다는 개성적이라는 말이 맞을 것 같다.

어쨌든 서두가 길었고 지금부터 2008년 태국에서 유행하는 (여자들에게서) 아이템 두가지!

첫번째는 아마 다들 " 도대체 왜? " 라는 생각을 하실 것이다.

바로


치아 교정기다! -_-;;;

정말 올해 초 태국에 들어왔을 때 전에 없던 이상한 징후를 느꼈는데 엄청나게 많은 여자들이 치아교정기를 꼈는데 그게 칼라풀 하고 뭐랄까 악세서리 느낌으로 끼는 듯 느껴졌다. 게다가 태국의 경제적인 환경을 고려했을 때 치아교정기를 그토록 많이 하고 다닐 수는 없다 라는 느낌이 더욱 강했다. 그래서 태국친구에게 물어본 결과 유행하고 있는게 맞다는 것이다. 아니나 다를까 치아교정기를 파는 상점을 저렇게 볼 수 있었는데 지금이야 너무 익숙해서 그러려니 하는데 처음에 느꼈던 기분은 " 도대체 왜? " 였다.


뭐 대략 이유를 몇가지 들어보자면 귀걸이나 코걸이를 하는 것과 비슷한 이유가 있겠고, 또 한가지 이유는 베트남에서 밤에 잠옷을 입고 돌아다니는게 유행인 이유와 같은 이유인데 바로 부의 상징이라는거. 베트남에서 밤에 유독 잠옷을 입고 돌아다니는 여자들이 많았는데 그게 다름아닌  ' 난 밤에 잠옷을 입을 정도로 좀 살아' 라는 뉘앙스였다고 들었는데 것과 마찬가지로 '나 비싼 치아교정했어' 라는 느낌?

어쨌든 참 놀라웠다!


그리고 이제 소개할 두번째 아이템! 

바로 인디언이나 히피분위기를 자아내는 머리띠다. 저것 역시도 올해 초에 태국에 와서 보고 " 것 참! " 이라는 생각을 자아내게 만든 아이템인데 언제나 그렇듯이 이쁜 사람이 하면 이쁘고, 못생긴사람이하면 더욱 진상인 그런 아이템이다. 역시나 지금은 너무나 많이 보니 그러려니 하는데 풍성한 헤어스타일을 가진 여자들이 했을 때는 꽤나 매력적으로 보여서 치아교정기보다는 그나마 괜찮은 아이템이란 생각이 든다.

도대체 이게 왜 유행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어쨌든 대유행이다.


 개인적으로 놀라웠던 점은 얼마전 빅뱅의 하루하루 뮤직비디오를 보는데 지드래곤이 이 머리띠를 하고 나오는 거였다. 분명 한참 전부터 태국에 유행하고 있는 아이템인데 아무래도 태국에서 인기가 많은 빅뱅이다 보니 태국에 왔다가 머리띠를 보고 하나 사가서 한건 아닌가 하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해본다.


나라마다 기후,문화,역사가 다름으로 인해서 전혀 생각지도 못한 것들을 보게 되는데 이런 것들을 접하는게 또 여행의 매력이 아닌가 싶다.
  1. 부산아가씌- 2008.10.15 12:01

    머리밴드 보면서 바로 생각했지요..
    어라.. 지용이??
    라고 했건만..
    역시 경무씌가 지적했네요..
    ㅋㅋㅋㅋ

    태국가면 항상 생각해요..
    이 여성들은 도대체 몸매 관리를 어떻게 할까..
    일주일만 쫄랑쫄랑 따라 다니며..
    어떻게 먹고, 어떻게 생활하는지 관찰하고플 뿐..
    아줌마들도 죄다 날씬해..
    ㅜㅜ

  2. 정일국 2008.10.15 14:37

    맥주마실때 봤던 그 태국여자애도 가짜 교정기던데요 ㅋㅋ

  3. Favicon of http://cookbookofsound.net BlogIcon app 2008.10.15 18:52

    저와 같은 형태의 헤어밴드는 유럽을 중심으로 뉴레이브 붐과 함께 유행한지 좀 되었습니다. 홍대에서도 일렉트로 하우스 파티가 있는 날이면 저 헤어밴드를 한 아가씨들을 종종 볼 수 있지요.

  4. Kai 2008.11.10 10:50

    치아교정기....치과에서 한 애들은 그나마 돈있는 애들이고...
    시장 같은데 돌아다녀보면 싸게는 200밧부터 시작해서 가짜 치아교정기 파는 가게가 있습니다....ㄷㄷㄷ;;;
    아직까지도 적응이 안되고 있는 아이템....
    특히나...클럽에서 이쁘게 생긴애가 웃는데 야광으로 번쩍이는 치아교정기가 보일때면 ㅡㅡ;;;

+ Recent posts